'2022/03/15'에 해당되는 글 2건

  1. 2022.03.15 009. 한강(아라한강갑문-방화대교)/20220312
  2. 2022.03.15 컴퓨터와의 첫 만남(1980년)

009. 한강(아라한강갑문-방화대교)/20220312

차량관리 차원에서 가끔 운행을 해주어야 할 때에는 집에서 가깝고 주차하기 편한 아라한강갑문이나 개화산에 운동을 겸해서 다녀오곤 하였다. 매 번 간 곳을 또 가니 새로울 것이 없어서 되도록이면 다른 길을 걸어보려고 신경을 쓴다. 일주일 만에 나왔더니 버드나무가 제법 푸른 기운이 돈다. 이제 봄이 가까이 온 모양이다. 

 

아라한강갑문 남단

 

 

 

 

 

 

 

 

 

 

 

갈대밭 너머로 행주대교가 보이고....

 

 

행주대교 하단

 

 

 

 

 

멀리 방화대교가 보이는데 오늘의 반환점이다.

 

 

 

 

 

 

 

 

 

 

 

 

 

 

 

 

 

수로에 간이형 다리가 있기에 건너갔더니 한강변으로 갈 수 있다.

 

 

 

 

 

 

 

 

 

 

 

행주대교

 

 

 

 

 

행주산성과 방화대교

 

 

 

 

 

 

 

 

 

 

 

 

 

 

어느새 풀이 파릇파릇하다.

 

 

강서습지생태공원에 있는 철새조망지

초등학교 고학년쯤 되어 보이는 어린이가 아빠와 같이 와서 철새 동영상을 촬영하고 있다. 무엇을 찍는지 모니터를 슬쩍 보니 철새를 확대해서 촬영하는 중이다. 촬영을 하며 쌍안경으로 철새를 보는 아빠와 새와 연관된 대화를 하는데 보통이 넘는 듯하다. 말이라도 걸어볼까 해서 한참을 기다렸는데 좀처럼 틈을 내줄 기미가 없다. 촬영하는데 방해가 될까 해서 무턱대고 물어 볼 수가 없어서 슬며시 물러났다.  

 

행주산성

 

 

방화대교

 

 

방화대교 하단.

철새조망지에서 철새를 촬영할 때 가장 큰 크기로 사진을 찍고 나서 원래상태로 환원한다는 것이 가장 작은 크기로 세팅되었다. 한동안 이 상태로 촬영되는 것도 모르고 있었다. 

 

 

방화대교 하단에서 되돌아서 아라한강갑문으로 향하였다.

 

 

버들강아지

 

 

 

 

 

 

 

 

전호대교

 

 

 

 

 

아라한강갑문 남단

한강공원 강서지구인 아라한강갑문에서 행주대교 하단을 거쳐서 방화대교 하단까지 갔다가 되돌아왔다.

 

 

 

■ 20220312 (한강변/아라한강갑문-방화대교 : 22km) -마곡역-마곡중앙로-양천로-방화지단지교차로-88jc-올림픽대로-개화ic-78-전호교-아라한강갑문-(도보)-행주대교 하단-방화대교 하단(되돌아서)-아라한강갑문-(차)-78-전호교-78-개화동로-U턴-개화동로-개화ic-금낭화로26가길(방화차량기지 옆길)-방화2단지교차로-양천로-마곡중앙로-마곡역-

 

 

Posted by 하헌국
,

당시에는 건설현장에서 막대그래프(Bar Chart)를 이용하여 공정관리를 하던 때였는데 새로운 공정관리 방법인 PERT/CPM이 나왔다. 1980년 광화문현장에 근무할 때로 중앙대학교에서 현장소장 및 본사 임원과 한 팀을 이루어 PERT/CPM 교육을 받았다. 나는 교육을 받기 전까지는 PERT/CPM이 있다는 것도 모르고 지냈다. 건설회사에서 유행처럼 PERT/CPM을 적용하려고 하였으나 국내여건상 만만치 않은 실정이었다. 하기야 그 이후에도 막대그래프를 이용한 공정관리는 계속해서 유용하게 사용하였다.

PERT/CPM 교육과정에 컴퓨터 실습이 있었는데 화콤(FACOM ) 컴퓨터로 전산실습을 하였다. 내가 만난 첫 번째 컴퓨터였다. 전산 실습은 코딩용지에 코딩해 주면 키펀처가 펀칭카드(천공카드)를 천공해 주었다. 흰색 실내화를 신고 악세스플로어(이중마루)와 공기조화설비가 된 전산실에 들어가서 펀치카드를 카드 리더기에 입력 시키는데 에러가 난 펀치카드는 직접 펀치를 하기도 하였다. 컴퓨터가 마침표(.)와 쉼표(,)를 알아서 구분하지 못하고 에러처리를 하는 것이 못마땅하게 생각되기도 하였다.

블로그에 옛사진을 포스팅하려고 옛자료를 찾는 과정에서 1980년 PERT/CPM 교육을 받을 때 전산실습을 한 자료를 찾았는데 코딩용지와 출력물을 함께 묶어서 만든 책자이다. 펀칭카드(천공카드)도 어딘가 보관하고 있을 텐데 찾지 못하였다. 책자에 있는 출력물의 인쇄일이 5·18민주화운동 일어나기 직전인 1980년 5월 15일이다. 이후 학교에 군대가 주둔하다며 교육도 중단되었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 당시가 어마어마한 시기였는데 어디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거의 모르고 지냈다.



REACE (FACOM) SAMPLE(Coding, Input, Output) 책자 표지

 

 

코딩용지(일부)

 

 

 

출력물(일부)

 

 

 

 

 

 

Posted by 하헌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