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동집(일상)/20220418

 

오늘은 할 일도 많고 힘들겠다는 각오를 하였기에 평소 일어날 시간에 작업복으로 갈아입고 텃밭에 나갔다. 엊저녁에 생각한 것처럼 할 일은 토양살충제를 뿌리고, 이랑을 삽으로 깊게 파서 뒤집고, 흙덩이를 부순 다음에 농업용 비닐깔기(멀칭) 작업을 하는 것이다. 하루 이틀에 끝나기는 어림없는 일이기에 묵묵히 일하기로 하였다. 우선 토양살충제 살포량을 가늠해 보니 300㎡에 1.2kg이기에 그릇에 덜어내서 마스크를 끼고 장갑 낀 손으로 술술 뿌려 주었다. 토양살충제를 뿌린 다음에 삽으로 이랑을 파기 시작하였는데 몇 걸음 파면 숨도 차고 힘들어서 허리를 펴고 쉬곤 하였다. 한 이랑을 파고 삽으로 흙덩이를 부수는데 이 또한 만만치 않다. 이런 속도라면 며칠은 걸리겠기에 아내에게 도움을 청하였다. 성북동집에 있는 농기구라야 삽, 갈퀴, 호미, 자루 짧은 쇠스랑, 낫이 전부이니 아내가 흙덩이를 부수고 이랑을 고를 농기구라야 자루 짧은 쇠스랑과 갈퀴

뿐이다. 농기구도 적정치 않은데 아내가 허리를 굽히고 일 할 상황이 아니란다. 내 생각으로는 아내가 일하는 모습이 시답잖아서 오래 걸리더라도 차라리 내가 하는 것이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내는 텃밭에서 농사지어서 경제적 이득을 보자는 것이 아니고, 이웃에서 농사지으시는 육촌 형수님은 전년도에 짓던 이랑을 재활용하는데 나처럼 삽으로 깊게 파서 흙을 뒤집는 것은 보지 못하였다고 한다. 내가 너무 고집을 부린단다. 나는 농사일이 서툴러서 모르는 것은 유튜브를 보곤 하는데 유튜브에 소개된 내용은 재미삼아 농사짓는 수준이 아닐 터이니 아내의 의견이 옳은 듯하다. 

 

 

두 번째 이랑을 삽으로 파다말고 가장 힘 드는 일인 흙을 파서 뒤집는 작업을 생략하고 흙덩이만 부수고 갈퀴로 이랑을 정리하여 완성하였다. 아내가 늦은 아침밥을 준비하러 간 사이에 며칠 걸릴 줄 알았던 이랑 만드는 작업을 완료하였다. 

 

 

어제 동네친구 김ㅇ기에게 얻어 온 상추와 유채로 만든 반찬으로 늦은 아침밥을 먹었다.

 

 

유채 무침

 

 

유채 넣은 된장국

 

 

아침밥을 먹고 아내와 농업용 비닐깔기 작업을 하려고 생각하고 있었다. 아침밥을 먹으며 아내가 비닐 까는 작업이 급한 일이 아니고 내일이 유성장날(4, 9일)이니 모종도 살 겸 다녀오자고 한다. 유성장에 가는 길에 아침나절에는 대청호반 드라이브를 하자고 하기에 그렇게 하자고 하였다. 그렇지 않아도 토양살충제를 뿌리고 물을 뿌려주는 것이 좋기도 하고, 이랑에 농업용 비닐을 깔기 전에 습기가 많아야 할 텐데 그냥 비닐을 까는 것이 께름칙하던 참이었다.  이른 아침에 일을 시작하며 오늘 고생께나 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단단히 마음을 먹었는데 아침밥을 먹고나서 텃밭에 물을 뿌리는 작업만 하면 끝나게 되었다.

 

 

토양살충제를 뿌린 부분을 세차용 물뿌리개와 스프링클러로 물을 뿌려주고 물줄기가 닿지 않는 먼 부분은 물뿌리개(물조루)로 뿌려주었다. 물을 듬뿍 뿌려주는 작업이야말로 지루할 만큼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일이다. 이 정도면 충분하겠지 하고 확인해 보면 물을 뿌리는 반대편 경사면에는 물이 뿌려지지 않은 곳도 있다.

 

 

장미 전지

죽은 장미가지와 작년에 꽃이 핀 후 꽃대 자르기에서 빠진 꽃대를 잘라주었다.

 

 

지난번에 별채에 2단으로 화분걸이를 설치하였는데 상단은 처마 그림자가 금방 드리워져서 일조시간이 너무 짧다. 여름철에는 태양의 고도가 높아져서 일조시간이 더욱 짧아지겠기에 창고와 별채방 사이의 벽체에 낮게 설치하였다.

 

 

대문 옆의 새집에 새가 들락거리는 것을 아내가 보았었다고 하는데 속을 확인해 보니 깨끗하다. 위치가 적절치 못하기는 하지만 소품으로의 가치만으로도 족하다. 그런데 많이 기울어져 있기에 바로잡았다. 별채 전면에도 새집이 하나 있는데 바람에 흔들리며 벽체 페인트가 손상 되었기에 모서리로 이설하였다. 마지막으로 대문 앞 아치에 화분걸이를 하나 추가해서 사피니아 화분을 걸었다.

 

 

 

■ 20220413 (성북동 : 18박19일 : 혼자 와서 둘이 지냄 : 472km) -강서면허시험장-남부순환-오류ic-경인로-오류지하차도-천왕사거리-광명교삼거리-광람로-광람사거리-광영로-논곡삼거리-42-양촌ic-39-안중-313현덕로-강변로-길음교차로-43-평택대교-아산-1-유천교차로-23차령로-일월휴게소-월송교차로-32금백로-마티터널-반포교차로-1금백로-박정자삼거리-삽재교차로-1백운로-중세동-세동로188번길-진티고개-성북동+PC에 HDD설치+사피니아 모종 수취(비/0413)- -사피니아 모종심기+넝쿨장미 지지대 연장(0414)- -대문 앞 아치의 풍선넝쿨 꽃대제거 및 사피니아 화분 걸기+텃밭 잡초제거+진잠(생필품+저녁밥)(0415)- -두더지 퇴치기 이설+텃밭 잡초제거+텃밭 이랑만들기(0416)- -텃밭 비닐제거+텃밭 이랑만들기+진입로 돌깔기+토양살충제 구입+본채 처마 빗물받이설치+딸기 볏짚깔기+딸기 다시 심기+남천 전정+꽃무릇 심기+동네친구 김ㅇ기 만남(이식용 유채+상추 모종+콜라비 모종+유채 및 상추)+유채 심기+상추 모종심기+콜라비 모종심기(0417)- -텃밭 (이랑만들기+토양살충제 살포+물뿌리기)+장미 전지+별채 화분걸이 이설+새집 보수 및 이설+대문 앞 화분걸이 추가(0418)-

 

 

 

 

Posted by 하헌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