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조교리+물로리/20210925

 

대전 성북동집을 직접 관리하기 시작한 20171206 이후로는 좋아하던 여행 대신 대부분 성북동집에 가서 일을 하였다. 서울에 살 때에는 가까운 경기도와 강원도 여행이 많았다.  대전 성북동에 머물 때에는 지리적으로 우리나라의 중앙이니 서울에 살 때는 큰 맘 먹어야 갈 수 있는 남도지방 여행이 한결 수월해 졌다. 당연히 일 년에 몇 번의 여행은 남도지방에 치우치게 되었다. 요즈음 업무상으로나 추석을 쇠기 위하여 서울에서 지내는 중이기에 아내와 주말여행을 다녀오기로 하였다. 서울에서 지내고 있으니 자주 다니던 소양호 주변의 조교리와 물로리와 품걸리 여행을 다녀왔다.   

 

 

  홍천 원동리

모처럼 여행을 하려니 마음이 들떠서인지 잠을 깨니 4시이다. 아내는 벌써 일어나서 조용조용 여행준비를 하고 있다. 엊저녁에 늦게 잤는데 너무 일찍 일어났다는 생각에 한숨 더 자고 일어나니 그리 이른 시간은 아니다. 아침  6시 45분에 출발하여 아침식사로 빵과 과일을 먹었다. 44번 국도를 이용하여 홍천을 지나서 홍천고개를 넘기 위하여 원동리에서 빠져나왔다.

 

 

키 작은 백일홍이 생각보다 꽃이 예쁘다.

 

 

아직도 옥수수가 싱싱하다. 늦게 수확하는 품종인지 늦게 심어서 인지 모르겠다.

 

 

  춘천 조교리

소양호 주변 임도여행은 홍천고개를 넘어서 조교리 폐교 부근에서 물로리로 넘어가는 길을 이용하곤 하였다. 언젠가 호기심에 이 길이 끝나는 곳까지 가보자며 소양호와 만나는 곳을 가 보게 되었다. 가뭄으로 소양호 수위가 낮아지면 훨씬 안쪽까지 갈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외딴집이 있는 곳이 끝이다. 그 후 외딴집에 딸린 밭에 깔끔하게 농사를 지으시는 연세 많으신 할머니와 이야기할 기회가 있었다. 여행이 경치를 구경하는 것보다 거기 사는 분들과 이야기 해 보는 것이 더 기억에 남고 좋은 방법이란 것은 나이가 들어서야 알게 되었다. 조교리할머니는 이런저런 이야기를 해 주시며 예전 다방에서 마셨던 모닝커피를 끓여 주시기도 하였고, 언젠가는 만들어 놓은 밑반찬을 주시기도 하였다. 이제 조교리를 여행할 때면 조교리할머니를 찾아뵙는 것이 필수코스가 되었다. 이번에는 성북동에 다니느라 20171022 이후 4년 만에 방문하였다. 워낙 연세가 많으시니 혹시 돌아가시지 않았을까 생각하였지만 조심스럽게 밖에서 기다렸다. 밭이 깔끔하고 예전에도 보았던 개가 짖는 것을 보니 조금은 안심이 되지만 인기척이 전혀 없다. 아내도 시간여유가 많으니 좀 더 기다려보자고 한다. 사진을 찍으며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 승용차가 집 앞에 서더니 짐을 내린다. 넌지시 여쭈어 보니 4년 전에 할머니는 교회 가셔서 뵙지 못하고 대신 뵌 적이 있는 나보다 연배인 아드님이다. 조교리할머니는 작년 초여름 96세에 돌아가셨단다. 3일 병원 계셨다며 고생은 않고 가신 편이란다. 예상대로 뒷산 할아버지 옆에 모셨단다. 할머니가 돌아가신 후의 조교리집에 대한 상황도 알려주신다. 서운하다.   

 

 

 

 

 

 

 

 

 

 

 

 

 

 

 

 

 

 

 

 

 

 

 

 

 

 

 

 

꽃이 지천이다.

 

 

 

 

 

오미자

조교리에서 물로리로 가는 길목에 낯설지는 않은데 뭔지 모르는 넝쿨이 비닐하우스 파이프를 뒤덮고 있다. 마침 안에 일하는 분이 계시기에 아내가 가서 물어보니 오미자란다. 한참 만에 돌아온 아내가 심은지 3년이 지나야 열린다는 등 오미자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듣고 왔단다. 아내는 성북동집 꽃밭의 아치에 올리면 어떨까 해서 물어보았단다.

 

 

  춘천 물로리

 

물로고개

조교리에서 품걸리로 가는 길에 물로리를 지난다. 아직 본격적으로 단풍이 들지는 않았지만 단풍이 들기 시작한다.

 

 

 

 

 

가리산은 구름에 덮여서 보이지 않는다.

 

 

 

 

 

 

 

 

 

 

 

 

 

 

 

 

 

 

 

 

 

 

소양호 

 

 

 

 

 

■ 20210925 (춘천 조교리+품걸리 늘목고개+홍천 풍천임도+장재울 : 둘이서) : 367km) -발산ic-올림픽대로-팔당대교-6경강로-양평-44-홍천-원동교차로-원동조교로-홍천고개- 조교리 산1-20(되돌아서) -원동조교로-물로길-물로고개--물로리-갈골길-품걸길-품걸2리-품걸길-소양호(되돌아서)-품걸2리-늘목고개-풍천임도-큰소나무-관음선원(되돌아서)-변가터 상부-장재울길-장재울-56가락재로-구성포 신내사거리-홍천로-홍천-화개삼거리-5영서로-신삼일교-도사곡길-소매곡교-도사곡교-문들길-도사곡교-굴지제2교-굴지리-굴지강변로-장항리-남노일리-남노일로-고주암교-위안터교-노일리-노일로-북노일교-도룡골길-신설교량(옛잠수교 부근)-도룡골길-중실교-한치골길-팔봉교-팔봉산관광지-70-잦방산터널-반곡교-두미삼거리-86개야로-모곡-86한서로-널미재-설악-설악면사무소앞교차로-신천중앙로-37유명로-유명로-프리스틴밸리cc-다락재로-86화서로-수임교-391북한강로-서종-두물머리(저녁)-양수대교-조안ic-6경강로-팔당대교-올림픽대로-발산ic-

 

 

 

 

 

 

 

 

Posted by 하헌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