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동집(초가을 꽃밭)/20210912

오후에는 서울집으로 가야하고 나는 업무상 당분간 성북동에 올 기회가 없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어제는 주로 사용하는 16-35mm 줌렌즈로 꽃밭 사진을 많이 촬영하였기에 오늘은 모처럼 대부분 50mm 단렌즈로 촬영하였다. 올가을 꽃밭을 다시 볼 수 있을까 하는 아쉬움에 셔터를 마구 눌러댔다. 화각을 맞추기 귀찮기는 하지만 역시 단렌즈의 사진이 산뜻하다.

 

올봄에 대문 앞에 아치를 세운 후 풍선넝쿨이 자라기 전까지 오랫동안 썰렁했었는데 지금은 풍성하다. 내년 봄에는 일찌감치 아치에 꽃이 핀 화분을 매달아 볼 생각이다. 

 

 

자잘한 쑥부쟁이 꽃이 무더기로 피는 중이다.

 

 

 

 

 

방아(배초향) 꽃이 한창이다.

 

 

 

 

 

 

 

 

두메부추

 

 

꽈리

 

 

작년에 고교 동창 신ㅇ순의 부탁으로 분양해 줄 요량으로 꽈리를 여러 포기 기르려고 봄부터 신경을 썼건만 작황은 작년만 못하다. 발아율도 낮고 자라며 오랜 비에 녹아내리거나 간신히 생명을 유지하는 상황이었다. 대부분 생명력이 강한 메리골드(서광) 속이 묻혀서 햇빛을 받지 못하니 열린 꽈리도 제대로 여물지가 않는다. 극약처방으로 이 꽈리라도 살려보자는 생각에 주변에 있던 메리골드를 뽑아내 주었다. 내년에는 꽈리가 왕성하게 자랄 수 있도록 할 생각이다. 

 

 

아직까지 붉은색의 접시꽃이 핀다. 그나저나 접시꽃 씨앗은 늦장마에 모두 썩어버렸다. 어찌 할거나!

 

 

몇 포기 되지 않지만 끈끈이대나물 꽃도 봄부터 지금까지 피고 있다.

 

 

버베나는 계절과 관계없이 피는 듯하다.

 

 

성북동집 꽃밭에서 한 몫을 단단히 하고 있는 사피니아 

 

 

채송화는 이제 끝물이다.

 

 

천인국(인디언국화)

 

 

명자나무 꽃과 열매

 

 

 

 

 

 

 

 

 

 

 

 

 

 

 

 

 

대문 앞 쑥부쟁이도 꽃이 제법 피어난다.

 

 

 

 

 

곧 꽃이 필 것 같이 꽃봉오리가 제법 커졌지만 산부추 꽃은 끝내 보지 못하였다.

 

 

 

 

 

 

 

 

별채 앞에 있는 남천은 날씨 때문인지 올해에는 열매가 한 군데 밖에 열리지 않았지만 잎은 단풍이 들기 시작하였다. 

 

 

대봉 감나무는 지난겨울에 동해를 입어서 본줄기가 말라 죽었지만 새 줄기가 돋아났다.  줄기가 웃자랐기에 잘라 주었더니 새 가지가 뻗어나서 제법 모양을 갖추었다.

 

 

 

 

 

 

 

 

 

 

 

 

 

 

 

 

 

 

 

 

코스모스

 

 

 

 

 

해바라기

 

 

여름 내내 따먹은 토마토는 크기가 작아지고 엉성하지만 아직까지 열린다. 오이와 고추도 아직까지 열리고 있다. 토마토와 오이와 고추 농사는 성공한 셈이다. 

 

 

재작년 가을에 꽃밭에서 받은 참취 씨앗을 일부는 친구와 후배에게 분양하고 나머지를 작년 봄에 텃밭에 뿌렸었다. 작년 에는 참취나물을 먹지 못하였지만 겨울을 지난 올봄부터 여름까지 몇 차례 참취나물을 먹었다. 그 후로 그냥 두었더니 잎이 자라고 꽃대가 나와서 꽃을 피웠다. 대단하다.

 

 

고라니망 좌측은 우리 텃밭이고 우측은 땅콩할먼네 밭이다. 땅콩할멘네 들깨 모종을 하루나 이틀 사이로 우리 밭에도 심었는데 지금은 차이가 난다. 가지치기를 좀 늦게 하기는 하였지만 잡초제거나 비료주기 등의 농사짓는 기술의 차이가 아닐까?  

 

 

초여름에 텃밭의 감자를 캐고 호박을 심었다. 애호박일 때 보이는 것은 따 먹었지만 잡초가 우거지거나 성북동집을 비운 사이에 따는 시기를 놓친 호박이 늙어가고 있다. 한 때는 일부에 배추나 무 등 김장 채소를 심을까 하였지만 시기도 좀 지났고, 성북동에 상주하며 가꿀 처지가 아니기에 심어놓고 가꾸지 못해서 속상해 할 것이 뻔하기에 포기하였다. 동네 친구들을 만나 그 이야기를 하니 역시 농사일을 하는 친구들이라 바로 이해를 해 준다.

 

 

부추

 

 

범부채

 

 

닭의장풀

 

 

 

 

 

메밀

서울식물원 씨앗도서관에서 메밀 20알을 대출받아 성북동집 꽃밭에서 키우고 있는 메밀이다.

 

메밀(1차 : 20210715파종) - 순치기를 하지 않아서 키가 크고 메밀꽃이 지며 메밀이 열리고 있다.

 

 

메밀(1차 : 20210715파종) 

 

 

메밀(2차 : 20210718파종) - 순치기를 해 주어 1차로 파종한 것보다 약간 옆으로 번졌다. 1차분 보다는 늦지만 메밀꽃이 지며 메밀이 열리고 있다.

 

 

메밀(2차 : 20210718파종) 

 

 

메밀( 3차 : 20210718파종) - 꽃이 한창 피고 있다.

 

 

성북동집을 나서며....

 

 

■ 20210903 (성북동 : 10박11일 : 혼자 와서 둘이 지냄 : 421km) -강서면허시험장-남부순환-개봉고가차도 하부-광명로-광남사거리-논곡삼거리-42-양촌ic-39-안중-313현덕로-강변로-길음교차로-43-평택대교-아산-1-유천교차로-23차령로-일월휴게소-월송교차로-32금백로-마티터널-반포교차로-1금백로-박정자삼거리-삽재교차로-1백운로-중세동-세동로188번길-진티고개-성북동+성북동집 꽃밭 관련 중도일보 취재(0903)- -재외동포와 노인복지 강연(0904)- -고라니망 보수+진잠(생필품)(0905)- -탁자 상판 손보기+주방붙박이장 손보기(0906)- -온종일 비+꽃 지지대 보완(0907)- -꽃 지지대 보완+청소기 수리+카메라(6D) 수리(0908)- -진잠(저녁+생필품)+Sim 폰 액정파손(0909)- -꽃밭 농약살포+대전 도마동(Sim 폰 유심교체)+WS 다녀감(0910)- 진잠(강ㅇ덕+윤ㅇ환 점심)+도라지 캠(0911)- -진치고개-중세동-중세교차로-1-박정자삼거리-반포교차로-32-월송교차로-23-차령휴게소-유천교차로-1-43-평택대교-길음교차로-강변로-안중-39-양촌ic-42-목감ic-서해안고속-서부간선-성산대교남단교차로-6공항대로-발산역(0912)-

 

 

 

성북동집 꽃밭에서 속아내거나 가지를 정리하며 나온 메리골드와 쑥부쟁이 꽃을 물꽂이하여 서울집에 가져왔다/20210916

 

 

 

Posted by 하헌국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