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16'에 해당되는 글 2건

  1. 2025.04.16 청산도에서 돌아오는 길/20250411 2
  2. 2025.04.16 청산도(도락리마을 길)/20250411

청산도에서 돌아오는 길/20250411

 

느긋하게 청산도 관광을 마치고 하나로마트에 들려서 미역을 구입하고 더워서 아이스크림도 사 먹었다. 

 

 

 

 

 

 

 

 

 

 

 

 

 

 

14시쯤 청산도여객선터미널에 도착하였는데 출항 40분 전부터 매표를 시작한다고 한다. 여객선터미널에 앉아서 시간을 보다가 15시에 출항하는 승선권을 구입하였다. 

 

 

관광안내소에 있는 은하수투어 포스터

위 사진은 서편제 촬영지 부근인듯한데 도락리마을에서 뵌 벽화 화가 분은 장기미해변(공룡알해변)이 은하수 보기가 좋다고 한다. 

 

 

완도항과 청산도항에서 구입한 승선권의 가격이 다르다. 비교해 보니 완도항은 터미널이용료 700원이 포함되어 있다.

 

 

청산도에 올 때처럼 갈 때에도 퀸청산호를 탔다.

 

 

청산도에 올 때에는 아침나절이고 바다바람이 차서 아내는 선실에 머물고 나는 갑판에 있었다. 갈 때에는 더운 편이고 밖이 시원하겠기에 아내와 함께 갑판에 머물렀는데 시간이 좀 지나자 바람이 약간 차갑다. 의자도 높고 불편해서 뒤늦게 선실로 들어가려니 앉을 자리가 마땅치 않다.

 

 

 

 

 

 

 

 

20250411 청산도항 출항

청산도가 점점 희미하게 보인다.

 

 

 

 

 

신지도 풍력발전기....

 

 

완도항이 점점 가까워진다.

 

 

 

 

 

 

 

 

 

 

 

 

 

 

 

 

 

 

 

 

 

 

 

 

 

 

 

 

 

완도항에 도착하여 대전으로 오는 길에 완도항 제1부두에 들렸다. 오랜만에 멀리 여행을 왔으니 하룻밤을 머물고 완도나 장흥이나 해남을 둘러보고 내일 갔으면 좋겠는데 일기예보에 내일 오후부터 비가 내린다고 한다. 늦게 도착하더라도 지금 출발하는 것이 좋겠다. 완도해변공원을 거쳐서 다른 곳은 들리지 않고 대전으로 향하였다. 

 

 

 

 

  완도를 벋어나자마자 고등학교 동창인 나J태의 고향인 남창리가 있다. 완도에 여행 갈 때마다 들여서 쉬었다갔는데 이번에는 그냥 통과하였다. 새벽 3시에 일어나서 여행 준비하고 출발하여 완도항을 거쳐서 청산도까지 갔다가 다시 대전까지 운전해서 가려니 피곤하다. 누룽지도 먹고 커피와 물을 마시기도 하였는데 영암 부근에서 신호에 걸려서 정차하였다. 뒤에서 경적을 울려서 깜짝 놀랐는데 1분도 되지 않는 사이에 깜박 잠이 들었나보다. 큰일 날 뻔했다. 가까운 휴게소에 들어가서 30분을 자고나니 정신이 든다. 성북동집에는 20시 40분에 도착하였다.

 

  

 

■ 20250411 (청산도 : 1일 : 둘이서 : 완도항 주차하고 선편 : 571km) -방동저수지-서대전ic-호남고속지선-논산jc-호남고속-남장성jc-광주외곽순환고속-남광산ic-49-나주 금천ic교차로-1-나주 왕곡교차로-13-강진 월평교차로-2-강진 월산교차로-13-완도대교-13-완도항(주차)-선편-청산도 청산도항(도청항)-청산해양파출소-무료버스 (승차-청산로-청계리 범바위 입구 정차-중흥리-상동길-원동마을-상동마을-동촌길-신흥해수욕장(되돌아서)-청산로-당리마을-하차)-서편제 촬영가옥-당리2길-당리1길-서편제 촬영지-봄의 왈츠 촬영지-서편제 촬영지 옆 내리막길-도락노송길-도락리 해변-도락길-청산로-청산도항(도청항)-선편-완도항-해변공원로-개포로-완도읍 가용리교차로-13-완도대교-(갈 때의 역순으로)13(영암에서 주유)-1-49-남광산ic-광주외곽순환고속-호남고속-호남고속지선-방동저수지-

 

 

 

 

 

Posted by 하헌국
,

청산도(도락리마을 길)/20250411

 

서편제 촬영지가 있는 능선에서 도락리마을 방향을 보면 노오란 유채꽃밭에 이어 파아란 보리밭이 해변까지 이어지는 환상적인 풍경이다. 전번(20210513)에 왔을 때에는 여행일정에 도락리마을을 들릴 계획이 없었기에 지나쳤었다. 이번에는 짧게 하루 일정으로 완도항에 차를 주차해 두고 왔기에 청산도에서 멀리까지 갈 생각은 하지 않았다. 서편제 촬영지 주변과 가까운 당리마을 및 도락리마을을 느긋하게 둘러보기로 하였던 것이다. 도락리마을은 4년 전에 여행준비를 할 때 청산도를 검색하다가 알게 분의 고향동네이기에 둘러보고 싶었다.

 

 

 

 

 

 

 

 

 

 

 

 

 

 

 

 

봄의 왈츠 촬영지를 출발하여 서편제주막에서 급경사 길을 따라 도락리마을 해변에 도착하였다. 서편제 촬영지와 봄의 왈츠 촬영지가 한눈에 들어온다. 

 

 

 

 

 

 

 

 

해변길을 따라서....

 

 

 

 

 

 

 

 

해변에도 유채꽃이 한창이다. 조금 전에 다녀온 봄의 왈츠 촬영지 부근에서 본 '하트 개매기 사랑' 이야기에 언급된 곳이 이 부근이다. 바다가 얕은지 사진에는 왜가리가 없지만 왜가리가 물속에 서 있었다. 

 

 

 

 

 

소나무들이 거목이다.

 

 

 

 

 

 

 

 

 

 

 

 

 

 

 

 

 

해변길을 걷다가 이 부근에서 도락리마을의 골목길로 향하였다.

 

 

 

 

 

 

 

 

여기에서 드론으로 촬영을 마치고 짐을 정리해서 트럭에 싣는 젊은 분을 만났다. 동네 분이라는데 지금 벽화를 그리고 있는 중인데 벽화가 좋아서 촬영하였다고 한다. 슬쩍 물어보니 이 동네가 '유'씨 집성촌이란다. 담장에 그린 벽화는 임권택 감독의 영화 '서편제'를 시작으로 골목길을 따라서 연결되었다. 

 

 

 

 

 

 

 

 

 

 

 

 

 

 

 

 

 

벽화의 소재가 다양한데 관광지답게 베짱이도 있다. 

 

 

 

 

 

느림의 상징인 달팽이도....

 

 

 

 

 

 

 

 

 

 

 

허물어진 담장 안에는.... 

 

 

벽화를 그리는 도구가 있다. 어디 가셨지?

 

 

 

 

 

 

 

 

 

 

 

집 앞에는 유채꽃이 만발하였는데 우편함은 꽉 차있고 대문 한 짝이 떨어졌다. 

 

 

 

 

 

 

 

 

 

 

 

 

 

 

 

 

 

돌담에 그린 벽화가 신선하게 보인다.

 

 

대전 성북동집에도 로즈마리가 있지만 꽃이 핀 로즈마리는 여기서 처음 보았다. 

 

 

남쪽지방답게 금잔화가 한창이다.

 

 

 

 

 

골목길의 벽화를 보며 왔는데 벽화를 그리신 화가를 만났다. 마침 점심을 잡숫고 계시는데 말을 걸었더니 반갑게 앉으라고 의자를 권하신다. 지인이 예전에 충주시 동량면에서 벽화를 그렸으니 재료의 조달방법과 절차 등은 짐작하고 있었기에 대화가 수월하였다. 아내가 그리는 대상이 다양하다고 하기도 하며 세상 살아가는 이야기를 나누었다. 나는 운전을 해야 한다며 사양하였지만 아내는 막걸리도 한 잔 얻어 마시고 로즈마리 꽃도 선물 받았다. 로즈마리 꽃을 주며 '삽목하면 잘 살아라!'하고 꽃에게 당부를 하신다. (완도항에 도착해서 차에 타자마자 물을 넣은 PET병에 꽂아 와서 성북동집 꽃병에 옮겼는데 싱싱하게 되살아났다.) 블로그에 올려도 되는지 말씀 드렸더니 흔쾌히 허락해 주신다.

 

 

벽화를 그리신 화가분이 작품과 함께....

 

 

이렇게 그리신다. 4년 전에 청산도에 왔을 때에는 청계리에서 동네 할머니 댁에 초대받아 커피 마시며 이야기를 나눈 것이 기억에 남는다면 이번에는 벽화를 그리는 화가를 만나서 이야기를 나눈 것이 오래 기억되리라 생각된다. 

 

 

 

 

 

 

 

 

 

 

 

벽화 화가와 헤어진 후 청산도항(도청항) 방향으로 이것저것 구경하며 천천히 걸어갔다. 가면서 언 듯 보니 건물 반대편으로 화가의 삼륜차가 지나가던데 청산보건지소 부근에 주차되어 있다.

 

 

[출처]  Naver지도

 

 

■ 20250411 (청산도 : 1일 : 둘이서 : 완도항 주차하고 선편 : 571km) -방동저수지-서대전ic-호남고속지선-논산jc-호남고속-남장성jc-광주외곽순환고속-남광산ic-49-나주 금천ic교차로-1-나주 왕곡교차로-13-강진 월평교차로-2-강진 월산교차로-13-완도대교-13-완도항(주차)-선편-청산도 청산도항(도청항)-청산해양파출소-무료버스 (승차-청산로-청계리 범바위 입구 정차-중흥리-상동길-원동마을-상동마을-동촌길-신흥해수욕장(되돌아서)-청산로-당리마을-하차)-서편제 촬영가옥-당리2길-당리1길-서편제 촬영지-봄의 왈츠 촬영지-서편제 촬영지 옆 내리막길-도락노송길-도락리 해변-도락길-청산로-청산도항(도청항)-선편-완도항-해변공원로-개포로-완도읍 가용리교차로-13-완도대교-(갈 때의 역순으로)13(영암에서 주유)-1-49-남광산ic-광주외곽순환고속-호남고속-호남고속지선-방동저수지-

 

 

Posted by 하헌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