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성북동집(전실공사 - 7)/20230322-20230327

 

  20230322/현관차양 제작설치

 

전실 현관을 설치하면 어떤 모양이 될지 궁금하여 전면 지붕 구조체를 임시로 설치해 보았다.

 

 

 

 

 

전날 구입한 방부목으로 지붕 구조체를 제작하였다.

 

 

지붕 구조체는 아내의 도움을 받아서 해당 위치에 올린 후 임시로 밧줄에 묶어서 고정하였다. 

 

 

 

 

 

물수평으로 수평을 잡아서  먼저 철제서포트 기둥에 고정 시켰다.

 

 

전실 벽체가 목구조이므로 공사 중 촬영한 사진과 눈으로 확인이 가능한 세로구조부재를 어제 찾아서 표시해 두었었다. 세로구조부재에 지붕틀을 고정시키기 위하여 시멘트사이딩을 관통하는 부위를 일일이 전동드릴로 구멍을 뚫은 후(그냥 못이나 나사못을 박으면 시멘트사이딩이 깨짐) 나사못과 철못으로 고정하였다.

 

 

 

 

 

지붕 칼라강판은 전실 지붕용으로 구입한 잉여자재를 그대로 활용하였다. 그런데 日자 형태의 가로부재를 3개로 만들어야 하는데 세로부재를 3개로 잘못 만들었다. 칼라강판을 고정하려니 어쩔 수 없이 중간에 가로부재를 추가하여 田자 모양의 지붕 구조체에 칼라강판을 고정하였다.

 

 

 

 

차양 후면과 샤워실 지붕 사이의 좁은 공간은 철거한 지붕재를 활용하여 후레싱 겸 물받이홈통을 만들었다.

 

 

 

 

 

 

 

 

 

 

 

  20220323

 

본채 방문틀 주변 마감재 변경설치

 

 

전실 기존벽체 수성페인트칠(1회)을 위한 보양작업

 

 

페인트 조색은 아내가 전담하였다.

 

 

전실 기존벽체 수성페인트칠(1회)

수성페인트는 예전에 구입하였던 것을 활용하였다.

 

 

 

 

 

전실공사를 할 겸 동계철수에서 성북동집으로 복귀(20230224)한지 한 달이 되었다. 하루도 쉬지 않고 전실공사를 하였다. 평소 하던 일이 아니고 작업강도 또한 힘에 부치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다. 일 할 때에는 모르겠는데 잠자리에 들면 손가락이 부어서 주먹 쥐기가 부담스럽고 손톱 밑이 갈라져 반창고를 붙이고 지낸다. 손이 거칠어 평소에는 바르지 않는 로션도 바른다. 오늘은 손에 페인트까지 묻어서 더욱 엉망이다.

 

 

 

  20230324

 

현관차양 후레싱설치

별체에 고정한 현관차양 구조체는 별채 테두리보에 해당하는 각재에 매달은 형태로  되어있다. 이 부분이 지붕 칼라강판의 빗물에 노출되어 있기에 빗물을 유도하기 위하여 후레싱을 설치하였다.

 

 

 

 

  점심밥을 진잠에 나가서 먹고 유성오일장에 가서 팬지를 구입한 후 다시 진잠에서 페인트를 구입해왔다. 

 

 

오후에 전실 기존내벽 수성페인트칠(2회)

1회를 칠하고 보니 파란색이 너무 진하여 보다 연하게 다시 조색하여 2회를 칠하였다.

 

 

외벽 도장공사를 위한 보양작업

 

 

 

 

 

전실 목부 오일스테인칠(1회)과 새로 만든 발판 오일스테인칠(1회)을 하였다.

 

 

 

  20230325

 

전실 목부 오일스테인(2회) 및 전실 시멘트사이딩 수성페인트(1회)

 

 

 

 

 

새로 만든 발판 오일스테인칠(2회)

 

 

 

 

  샤워실 지붕과 본채 기존벽체와 전실 벽체가 만나는 부분의 빗물처리를 위하여 후레싱을 설치하였다.

 

 

 

  20230326

 

어제 일이 많아서 생필품을 구입하지 못하여 호두와 쌀과자와 두유로 아침밥을 대신했다.

 

 

전실 시멘트사이딩 수성페인트(2회)

1회 보다 파란색을 보다 연하게 조색하여  칠하였다.

 

 

전실 기존벽체 수성페인트(3회)

수성페인트는 2회를 칠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2회 보다 파란색을 보다 연하게 조색하여 3회를 칠하였다.

 

 

목부와 창문주변의 보양재를 제거하니 마른 페인트 조각이 떨어졌기에 전기청소기로 제거하였다. 

 

 

현관 센서등 전선관설치 및 전선인입

 

 

현관 위치변경에 따른 바닥 마감재 변경

현관문을 신설한 부분은 보온재와 필름보호판을 제거하였다.

 

 

최초 현관위치에 시공하지 않았던 보온재와 필름보호판을 신설하였다. 조각보처럼 이어 붙여서 완성하였다.

낮에 전실공사를 한 김ㅇ구가 필림보호판을 달라고 왔다. 오늘이 일요일이라서 사올 수도 없는데 꼭 필요하다고 한다.  나중에 필요하면 새것을 사다 주겠다고 한다.직접 전실공사를 했으니 2장이 남은 것을 알고 온 것이다. 전실에서 현관 위치가 변경되며 기존 자재와 자투리를 활용하면 되겠기에 선뜻 승낙하였다. 아내는 다른 차원의 생각을 하고 있었던 모양인데 일방적으로 내 생각대로 일을 진행한 것이었다. 이러면 안 된다는 것을 며칠 전에도 겪었는데 또 그랬다.

 

 

현관 침투성방수

현관문 앞에 신발을 벗는 부분에 대한 생각을 바꾸어서 마루귀틀을 설치하시로 하였다. 기존 장판이 깔리는 부분과 같은 평면이지만 신발을 신고 들어오는 부분의 물 처리를 위하여 침투성방수를 하였다. 방수액은 서울집 발코니턱을 보수하고 남은 것을 사용하였다. 

 

 

오늘은 아침 7시부터 전실공사를 시작하여 침투성방수 1회를 하고나니 20시이다. 3~4시간을 기다려서 2회를 해야 한다기에 기다렸다가 23시에 침투성방수 2회를 시공하였다. 낮에 필름보호판 문제도 있었으며 16시간을 작업한 셈이다. 힘든 하루였다.

 

 

 

  20230327

 

본채 방문틀 주변 마감재 도장

 

 

전실 현관 마루귀틀설치

마루귀틀을 코킹으로 붙이고 전기필름난방용 단열재는 보호판 보다 5mm  넓게 코킹으로 붙였다.  

 

 

현관 차양 천장에 콘센트를 설치하기 위하여 접지선을 추가로 인입하였다.

 

 

현관 후레싱 보완 및 후레싱 유성페인트칠 

 

 

전실 외부 목부 유성페인트(2회)

1회는 엷은 청색으로 칠하였으나 생각처럼 되지 않아서  2회는 색소를  첨가하지 않은 백색으로 칠하였다.

 

 

본채 방문틀 주변 마감재 설치

 

 

 

■ 20230224 (성북동집 : 55박55일 : 동계철수 복귀 : 본채 전실공사 : 둘이서 : 922km) ~- -현관차양 제작설치(0322)- -본채 방문틀 주변 마감재 변경설치+전실 기존벽체 수성페인트칠(1회)(0323)- -현관차양 후레싱설치+진잠(점심+페인트)+유성오일장(팬지+빵)+전실 기존내벽 수성페인트칠(2회)+전실 목부 오일스테인(1회)+새로 만든 발판 오일스테인(1회)(0324)- -새로 만든 발판 오일스테인(2회)+전실 목부 오일스테인(2회)+전실 시멘트사이딩 수성페인트(1회)+샤워실 후레싱설치(0325)- -전실 시멘트사이딩 수성페인트(2회)+전실 기존벽체 수성페인트(3회)+진잠(점심+생필품)+마루귀틀 오일스테인+현관 센서등 전선관설치 및 전선인입+현관 위치변경에 따른 바닥 마감재 변경+현관 침투성방수+홍매화 개화(0326)- -전실 외부 목부 유성페인트(2회)+현관 후레싱 보완+전실 현관 마루귀틀설치+현관 후레싱 유성페인트+본채 방문틀 주변 마감재 도장 및 설치+무스카리 개화(0327)- 

 

 

 

 

 

 

 

 

Posted by 하헌국
,

대전 성북동집 꽃밭/20220319-20230327

 

  20230319

 

매화(오전)

작년 봄에는 단 한 송이가 피었었다. 요즈음이 매화의 절정이 아닐까? 성북동은  주변동네보다 추운지 보름 정도 봄꽃이 늦게 핀다.  광양매화꽃 축제기간이 3월 10일 ~ 3월 19일까지라고 하던데 올해는 성북동집 전실공사하며 곁에 두고 밤낮으로 잘 보았다. 

 

 

 

 

 

 

 

 

작년 김장용 배추 중에서 한 포기를 화분에 심어 키웠었다. 지난겨울을 본채 전실에 들여 놓았다가 동계철수에서 복귀하여 꽃밭에 옮겨 심었다. 그냥 죽나 했는데 꽃대가 올라오더니 제법 많은 변신을 하였다. 아내는 인당수에 빠진 심청이 살아 나오는듯한 모습이란다.

 

 

수선화 꽃대가 올라온다.

 

 

감나무를 사기 위하여 유성오일장(4, 9일)에 가는 길에 국립대전숲체원 옆의 임도를 넘게 되었다. 임도 초입에 있는 여기가 이웃 김ㅇ구가 알려준 성북동에서 물맛이 가장 좋은 곳이라기에 일부러 한 모금 마셔보았다.

 

 

진달래꽃....

 

 

 

 

 

 

 

 

매화(오후)

 

 

월하 감나무

성북동집 꽃밭에는 몇 년 전에 옥천 이원묘목시장에서 사다 심은 대봉 감나무가 있다. 그동안 한 개가 열렸으나 재작년 겨울을 나며 대부분이 얼어 죽고 새순이 나오기는 하였지만 간신히 생명을 부지하고 있다. 아내가 감나무에 대한 로망이 있어서  유성오일장에 가서 월하 감나무 묘목을 사와서 앞밭 귀퉁이에 심었다.

 

 

 

 

 

유성오일장에서 팬지도 사왔다.

 

 

 

  20230320

 

개나리 개화

 

 

 

  20230321

 

쥐방울덩쿨

오늘 현관 차양을 제작하였으니 아내가 차양을 설치하기 전에 아치에 올린 묵은 마와 더덕 넝쿨을 정리하겠다고 한다.  아치에 같이 있는 낙하산을 거꾸로 편 것 같은 쥐방울넝쿨 사진을 촬영하라고 알려준다. 

 

 

서울제비꽃 개화

성북동집 꽃밭에 봄꽃들이 피기 시작하고 있다. 정말 오늘 피었는지 아니면 핀 모습을 오늘 처음 발견했는지도 모르겠다.  또는 꽃봉오리가 어느 정도까지 열린 것을 개화했다고 해야 하는지는 내 맘대로 일수밖에 없다.

 

 

수선화 개화

 

 

할미꽃 개화

 

 

 

  20230323

 

 

 

 

 

 

 

 

 

 

  20230324

 

 

 

 

현관차양을 설치하여 본채와 별채를 연결하였다.

 

 

 

개나리와 박태기나무

 

 

꽃잔디 개화

 

 

 

 

 

 

 

 

딸기꽃 개화

 

 

 

 

 

배추....

 

 

 

 

 

명자나무

 

 

매화가 많이 졌다. 우리는 꽃을 본 것만으로 만족했는데 이웃 누님은 매실이 어느 정도는 열리겠다고 하신다. 

 

 

 

 

 

 

 

 

 

 

 

 

 

 

명자나무의 묵은 열매를 따 주었다.

 

 

 

  20230326

 

전실 시멘트사이딩 수성페인트를 칠하였다. 양옆의 목재몰딩은 연녹색 오일스테인을 칠하였으나 보양재 때문에 얼룩이 지고 색깔도 어울리지 않아서 유성페인트를 다시 칠 할 예정이다.

 

 

 

 

 

 

 

 

서울집에서 겨울을 나고 성북동집으로 동계철수를 복귀(20230224)한 후 한 달이 지났다. 꽃밭이 봄꽃으로 제법 화려해 졌다. 

 

 

홍매화 개화

작년에 유성오일장에서 사 올 때 불그스름한 꽃이 한 송이 피어 있었다. 올 봄에도 단 한 송이가 피었는데 어쩐 일인지 꽃잎이 희멀건 하다. 홍매화 맞아??

 

 

 

  20230327

 

배추꽃 개화

김장배추가 이렇게까지 변했다.

 

 

무스카리 개화

어제는 꽃이 작아서 개화라고 말하기 그랬는데 하루 사이에  많이 피었다.

 

 

 

 

 

한 달 넘게 전실공사에 매달리느라 꽃을 제대로 살필 마음의 여유가 없다. 그래도 꽃은 어김없이 핀다. 

 

 

■ 20230224 (성북동집 : 55박55일 : 동계철수 복귀 : 본채 전실공사 : 둘이서 : 922km)  ~- -주방문틀 제작설치+지붕판 고정못 코킹 보완+구봉스님 뵘+숲체원-계산동-유성오일장(월하 감나무+팬지+빵)-원내동-방동저수지+월하 감나무 심기+시멘트사이딩 고정못 및 수직 조인트 수성코킹(0319)- -시멘트사이딩 고정못 및 수직 조인트 수성코킹+줄기초 외부 시멘트모르터바르기+본채 방문틀 주변 마감재 입수+개나리 개화(0320)- -본채 방문틀 주변 마감재 설치+진잠(점심+건자재)+현관차양 제작+더덕 및 마 넝쿨 정리+수선화 개화+할미꽃 개화+서울제비꽃 개화(0321)- -현관차양 제작설치(0322)- -본채 방문틀 주변 마감재 변경설치+전실 기존벽체 수성페인트칠(1회)(0323)- -현관차양 후레싱설치+진잠(점심+페인트)+유성오일장(팬지+빵)+전실 기존내벽 수성페인트칠(2회)+전실 목부 오일스테인(1회)+새로 만든 발판 오일스테인(1회)(0324)- -새로 만든 발판 오일스테인(2회)+전실 목부 오일스테인(2회)+전실 시멘트사이딩 수성페인트(1회)+샤워실 후레싱설치(0325)- -전실 시멘트사이딩 수성페인트(2회)+전실 기존벽체 수성페인트(3회)+진잠(점심+생필품)+마루귀틀 오일스테인+현관 센서등 전선관설치 및 전선인입+현관 위치변경에 따른 바닥 마감재 변경+현관 침투성방수+홍매화 개화(0326)- -전실 외부 목부 유성페인트(2회)+현관 후레싱 보완+전실 현관 마루귀틀설치+현관 후레싱 유성페인트+본채 방문틀 주변 마감재 도장 및 설치+무스카리 개화(0327)- 

 

 

 

 

 

Posted by 하헌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