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성북동(샤워실 개조-4)/20200409-20200410

  20200409

 

 

어제까지 기본적인 샌두위치판넬 설치가 끝났으니, 오늘은 지붕판넬 마구리에 돌출박공을 설치하는 것으로 일을 시작하였다.

 

 

 

외부L바 설치

 

 

 

앞면과 뒷면의 마구리에 앤드캡 설치 

 

 

 

베이스용 U바를 설치한 턱과 U바 사이가 많이 떨어진 부분에 시멘트모르타르를 채워 넣었다.

1년 전에 별채방을 만들 때 구입해 두었던 레미탈을 드디어 모두 소진하였다.

모르타르가 약간 부족한데 지금 구입하러 진잠에 나가는 것은 무리라는 생각에 일을 마무리하였다.

 

 

 

 

 

 

 

 

 

신사람 할먼네가 오늘 트랙터로 밭을 간다.

옆집 이ㅇ승이 갈기에 수인사라도 하려고 샤워실 개조공사를 하다가 담 너머로 쳐다보았다.

밭갈이에 열중하느라 트랙터가 가까이 왔는데도 그냥 지나친다.

할먼네 밭을 갈고 그냥 돌아가나 했는데 울밭에서 트랙터 소리가 들린다.

나는 마침 시멘트모르타르 작업을 하고 있었기에 내다보지 못하고 아내가 나갔다가 돌아왔다.

올 봄부터 우리가 부치기로 한 밖밭을 갈고 있더란다.

본격적인 농사를 지을 것도 아니니 비용을 지불해가며 트랙터로 갈지는 않겠다고 얼마 전에 아내가 이야기한 바가 있었다.  

신사람 할먼네는 이미 밭을 간 비용을 지불하였다는데 어쩐다냐....

아내가 전에 밭을 부치던 누님댁에 전화 걸어서 밭갈이 비용을 물어보니 지불한 적은 없으니 직접 물어보라고 하더란다.

아내가 옆집에 다녀오더니 '정답을 말하네.'라며 자초지종을 이야기한다.

밭갈이를 부탁한 적이 없으니 그냥 갈이 준 것이라기에 고맙다는 인사만 하고 왔단다.

밭을 갈기 전에 누님댁에 전화를 거니 올 봄부터는 우리가 부치기로 했다고 하더란다.

전번에 앞밭에서 심고 남은 씨감자를 주고가기에 심었는데 모두 갈아버린 것이었다.

아내가 눈에 띄는 대로 씨감자 몇 개를 주워서 다시 심기는 하였다. 

며칠 전에 잡초 뽑느라고 한나절을 수고 했었는데....

 

 

 

 

 

 

 

 

  20200410

 

주방 창문을 내다보면 개조하기 전에는 샤워실 내부가 보였다/20200403 촬영

 

 

샤워실을 개조한 다음에 주방 창문의 내창을 열기 전에 밖이 훤하게 보인다.

 

 

 

좌측 내창을 여니 생각했던 대로 금수봉이 보인다.

 

 

 

우측 내창을 여니 까치집까지 보인다.

 

 

 

 

 

 

 

어제 시멘트모르타르가 부족해서 완성하지 못한 부분은 오늘 진잠 건재상에서 레미탈을 사다가 마무리하였다.

모르타르가 어느 정도 굳은 다음에 샌드위치판넬에 묻은 시멘트모르타르를 닦아내고, 좀 더 기다렸다가 코킹용 홈파기를 하였다.

 

 

지붕은 투명코킹으로 나사못 머리와 후레싱의 마구리와 앤드캡과 지붕판이 만나는 부분과 내외부 창문틀 주변을 시공하였다.

코킹 작업은 언제나 서툴러서 제 기능은 발휘하겠지만 미적으로는 시공 불량 수준이다.

기술자들은 쭉쭉 잘하던데....

 

샤워실 개조작업 중에서 남은 작업으로는.....

벽판넬과 지붕판넬의 접합부 코킹작업, 베이스용 U바와 턱 사이의 코킹작업, 샌드위치판넬의 도장 파손 부분 터치업 작업이 남아 있다.

턱의 모르타르가 굳어야 작업이 완료되므로 모레쯤에는 완료되지 않을까?

아내는 간단하게 생각하였는데 할 일이 많다고 한다.

 

 

■ 20200403 (대전 성북동 :   0박0일 : 둘이서 : 000km) -발산ic-올림픽대로-경부고속-호남고속-서대전ic-성북동-꽃밭 살수+샤워장 물턱설치+가수원(샤워장 샌드위치판넬 주문)+진잠(수도부품+칼브럭)+수도가랑과 호스 연결부 부품 교체+주방 보조등 설치+주방 커튼 설치(0403)- -기존 샤워장 철거+WS 합류+샌드위치판넬 반입(0404)- -샤워장 샌드위치판넬 설치(수평보기+먹줄놓기+베이스용 U바 설치+기존 벽체 U바 설치+판넬 설치)+WS 합류+밭 잡초 제거+진잠(저녁)(0405)- -샤워장 샌드위치판넬 설치(벽체 판넬 및 창문틀)+잡초제거(0406)- -주방커튼 재설치+샤워장 샌드위치판넬 설치(지붕판 설치+물끊기 후레싱설치+U바 및 내부 L바 고정)+진잠(나사못+전선용 새들)(0407)- -출입문설치+전등설치(0408)- -샤워장 샌드위치판넬 설치(돌출박공+외부L바+앤드캡+턱 모르타르 바르기)+밭갈기(트랙터)(0409)- -진잠(21대 국회의원선거 사전투표+점심(송택ㅇ+조ㅇ)+(레미탈+코킹))+턱 모르타르 바르기+지붕 및 창문 코킹(0410)-

 

Posted by 하헌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