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rain코스 기차여행(영동선/도계-승부)/20161226

 

  도계역에 도착하자마자 주변에 있는 도계역 급수탑과 대한석탄공사 도계광업소의 인클라인(강삭철도) 을 보고 다시 도계역으로 왔다. 날씨가 궂어서 따뜻한 국밥이라도 먹고 싶었는데 이마저 먹을 시간적인 여유가 없다. 역 근처에 있는 편의점에서 도시락을 사서 전자레인지에 데워서 도계역으로 들어왔다.  

 

 

 

도계에서 영주까지 타고갈 기차가 도계역으로 들어오고 있다(7480호 기관차).

 

 

 

 

 

 

 

 

 

 

 

 

 

 

 

 

  도계역을 떠난 기차는 솔안터널로 들어갔다. 이 시간을 이용하여 아침에 먹고 남은 초밥과 도계에서 산 도시락을 먹었다. 터널을 지나서 한참 만에 동백산역으로 나왔다. 태백산맥을 기준으로 영동지방인 도계에서는 비가 내렸는데 태백산맥을 넘어서니 눈이 흩날린다. 예전의 스위치백구간과 터널을 속을 이리저리 통과해서 통리까지 태백산맥을 오를 때의 멋은 없어졌지만 시간은 단축되었다. 솔안터널이 개통되기 이전(20120626)의 옛길을 통과 할 때(2012년 이전)에는 나한정에서 통리까지의 구간의 사진이 대부분이었는데 이제는 캄캄한 터널속이니 사진 한 장 찍을 곳 없이 동백산역에 도착하니 서운한 생각마저 든다.

 

 스위치백구간이 하이원 추추파크의 관광용으로 바뀐 이후의 모습을 보려면

20150801.....  http://hhk2001.tistory.com/4847     http://hhk2001.tistory.com/4846

20120803.....  http://hhk2001.tistory.com/3694

 

 스위치백 구간으로 기차가 다니던 시절의 모습을 보려면

20120623.....  http://hhk2001.tistory.com/22     http://hhk2001.tistory.com/24     http://hhk2001.tistory.com/25 

                     http://hhk2001.tistory.com/26     http://hhk2001.tistory.com/27     http://hhk2001.tistory.com/28   

                     http://hhk2001.tistory.com/30     http://hhk2001.tistory.com/32

20080127.....  http://hhk2001.tistory.com/3478

20071215.....  http://hhk2001.tistory.com/3506    http://hhk2001.tistory.com/3507     http://hhk2001.tistory.com/3508    

 

 

 

 

백산역 부근의 영동선에서 태백선이 분기한다.  

 

 

 

 

 

 

 

 

 

 

 

 

 

 

 

 

 

 

 

2014년 8월 철암탄광역사촌에 왔을 때 철거공사 중이던 철암시장터는 주차장이 되었다.  

 

 

 

  철암역두 선탄시설은 등록문화재 21호로 일본강점기부터 채굴된 무연탄을 용도별로 선별 가공하여 화차에 싣는 시설이다. 철근콘크리트구조에 철골지붕틀 건물로 근대 재료와 공법으로 만든 국내 최초 무연탄 선탄시설로 지금도 사용 중이다.

 

 

 

초록색 덮개가 씌워진 것은 정부비축 무연탄이고, 그 앞의 수증가가 나오는 조그만 흰색 건물은 지금도 채탄중인 탄광의 환기시설이다.

 

 

 

철암역에서 승부역까지는 V-Train구간이다.

 

 태백 철암탄광역사촌/20140801.....  http://hhk2001.tistory.com/4456     http://hhk2001.tistory.com/4457   http://hhk2001.tistory.com/4458

 

 

 

 

 

 

 

 

 

 

 

 

 

 

 

 

 

 

 

 

 

 

 

승부교를 지나 피암터널 끝에 승부역이 있다.

 

 

 

  승부역 앞 승부현수교 건너편 도로를 따라서 좀 더 내려가면 막다른 길이다. 철도는 계곡을 따라서 양원을 거쳐서 분천까지 갈 수 있지만 도로가 없으니 자동차로 분천을 가려면 되돌아 나가서 육송정삼거리에서 31번 국도를 이용하는 수밖에 없다.

 

 

 

승부역

 

 

 

 

 

■1226 (O-Train 코스 기차여행 : T와 둘이서 : 기차) 집(06:30발)-우장산역-전철5-종로3가역-전철1-청량리(08:25발)-중앙선-제천(10:13착/11:05발)-태백선-영동선-도계(13:19착/14:44발)-영동선-영주(17:00착/18:25발)-중앙선-청량리(21:03착)-경의중앙선-공덕역-전철5-우장산역-집(22:30착)

 

Posted by 하헌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