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방지에 가장 확실한 방법은 아무래도 전기를 이용한 열선이 아닌가 생각한다. 열선제어기는 김상구씨가 제공한 부속품과 회로도로 제작하였다. 이것이 없다면 열선에 전원이 계속 공급되어 불필요한 전력 소모와 이로인하여 온도가 계속 상승하게 되므로 수동으로 전원을 껐다 켰다하는 불편함이 있다. 열선제어기는 온도 조정이 가능하고 일정온도가 유지 되도록 전원을 자동으로 껏다 켰다 해 주며 열선 4개를 동시에 사용 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열선은 단위길이당 저항값을 구한 다음에 12V 전원에서 3W 및 5W가 되도록 열선의 길이를 결정하여 절단하고, 부드러운 전선에 스위치 없이 납땜하고 전기테이프와 열수축테이프로 처리하였다. 열선은 왼쪽사진과 같이 중앙부분에 고무벤드를 연결했다. 열선의 설치는 열선을 망원경의 경통, 파인더, 카메라 렌즈 등에 감은 후 고무줄로 고정(감는 방향은 카메라의 경우 거리가 무한대 방향으로 하여 더 이상 돌아가지 않도록 함이 좋고, 조리개를 별도로 움직일 수 있도록 고려해서 폭을 좁게한다)하고, 양말의 목부분의 고무줄이 들어있는 부분을 자른 것이나 여자들의 머리띠용 벤드로 열선을 감은 부분에 씌워 보온이 되도록 한다.

사진에 소개한 열선을 사용하기 전에는 전기장판의 열선을 이용하여 제작하였으나, 단위길이당의 저항값이 작아 열선의 길이가 무척 길어져 지금은 사용하지 않고 비상용으로 가지고 다닌다. 이것을 몹시 추운날 허리에 감아 보았는데 효과는 있었지만 실용적이지는 않았다.


'별을 보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가 사용중인 장비입니다  (1) 2007.02.07
명시야 조명장치  (0) 2007.02.06
화인더  (0) 2007.02.06
사진기 수리  (1) 2007.02.06
운두령 임도  (1) 2007.02.06
Posted by 하헌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