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성북동집 일상/20240901-20240904

 

■  20240901

 

어제 진잠 종묘사에서 구입해 온 김장 배추 모종 24포기(8개×3줄)를 앞밭에 이식하였다.

 

 

김장 무는 씨앗을 파종하였다.

 

 

레디쉬도 파종하고....

 

 

비닐 멀칭 해 둔 자리에도 김장 무를 파종하였다.

 

 

 

 

 

 

 

 

앞밭에 이식한 김장 배추와 김장 무를 파종한 위에 그늘막을 덮은 곳에 물을 뿌려 주었다. 꽃밭에도 물을 뿌려 주고 화분은 따로 물을 듬뿍 주었다. 궁금해서 화분을 세어보니 현재 화초가 살아있는 화분이 81개이다.

 

 

 

 

 

어제 두더지 굴 때문? 인지 시들어버린 백일홍을 제거하였더니 서로 지지하고 있던 부근의 백일홍이 쓰러진다. 지지대를 설치하여 일으켜 세워 주었다.

 

 

남측 담장 밑에 있는 국화가 통로 쪽으로 쓰러져서 통행이 불편하기에 지지대를 설치해 주었다.

 

 

 

 

 

이른 봄에 수선화가 피기 시작한 이후로 끊임없이 꽃이 피고 진다. 봄꽃이 가장 화려했던 5월 중순에서 말까지 만큼은 아니라도 여름 꽃이 한창이다. 가을 꽃인 구절초와 두메부추와 산파가 필 준비를 하고 있다. 시골정원(Cottage garden)을 가꾸는 일은 쉴 틈이 없이 일이 많지만 항상 꽃을 볼 수 있어서 좋다. 아내 덕분에 눈 호강한다.

 

 

 

 

 

상사화는 꽃이 졌다.

 

 

두메부추

 

 

맥문동 꽃이 생각보다 오래간다.

 

 

여주 장아찌
어제 손질해서 절여놓은 여주로 장아찌를 담갔다.

 

 

아침으로....

 

 

점심에 콩국수....

 

 

 

  20240902

잠에서 깨자마자 앞밭에 어제 심은 김장 배추 모종을 확인해 보았더니 잘 살아났다. 어제 아침에 이식할 때 물을 듬뿍 주었으나 날이 워낙 뜨거워서 걱정이 되기에 오후에 다시 가 보았더니 물기는 남아 있는데 잎이 축 쳐졌기에 다시 물을 주었었다. 

 

배추 모종을 심을 때 물을 많이 줄 수 있도록 달의 분화구처럼 오목하게 파고 심었는데 오늘 아침에 물을 주며 살펴보니 어린 배추 잎에 흙과 거름의 부유물이 많이 묻어 있다. 그냥 두면 좋지 않을 것 같기에 모종 포트와 요플레 용기의 하부를 잘라내서 모종의 어린잎이 흙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해 주었다. 물뿌리개로 잎에 묻은 흙과 부유물을 씻어주었는데 효과가 만족스럽다.

 

 

 

 

 

무 파종한 부분에도 물을 뿌려 주었다.

 

 

 

 

 

 

 

 

  20240903

 

통로 고라니망 문 손보기

지난 장마철 폭우에 고라니망 문의 중간 지지대 고정용 파이프에 진흙이 들어가서 지지대가 거의 들어가지 않았다. 피이프를 빼내서 흙을 제거한 후 다시 설치하였다.

 

 

장마철 폭우가 내릴 때 바람이 불어서 빗물이 목재창문틀을 넘어서 벽이 젖었었다. 보완할 방법을 궁리해 보았으나 물턱을 높이면 창문짝을 떼 낼 수 없는 제약이 있다. 창문짝 하부를 연마지로 갈아내기도 하였으나 물턱의 높이는 최대한 5mm정도가 한계이다. 물턱으로 6mm 합판을 잘라서 목공본드로 붙이고 타카못으로 보완하였다. 목재문틀 양쪽으로 물이 빠질 수 있도록 홈을 파고 외부로 구멍을 뚫은 다음 구멍은 방충망으로 마감하였다. 목재문틀 이음부와 접합부는 코킹으로 보강하는 대신 목공본드로 채웠다. 목공본드가 완전히 굳으면 페인트로 마감할 예정이다. 잠깐 작업하면 될 줄 알았는데 일의 분량은 작아도 종류가 많아서 몇 시간이 소요되었다.

 

 

 

 

 

 

 

 

 

아내는 7시 경부터 불 때서 빨래 삶는데 한 시간 걸린 후 꽃밭에 호스를 이용하여 물주기를 하면서 꽃밭 가꾸기를 하였다. 중간에 점심을 먹기는 하였지만 17시 30분까지 작업하였으니 9시간 정도는 꽃밭 가꾸기를 하였다. 일 그만하고 들어오라는 말을 하지 않으려고 많이 자재하였지만 두어 번 엉겁결에 튀어나오기도 하였다. 참 대단한 열정이다. 

 

 

모처럼 CCTV로 꽃밭을 보니 꽃이 화려하기에 CCTV 옆에 사다리를 설치해서 촬영해 보았다.

 

 

 

 

 

●  나는 오전에 별채 창문 물턱 만들고 오후에는 시원하게 전실에서 시간을 보냈지만 앞밭에 나가 보지 않았다. 아내는 꽃밭에서 일하느라 정신이 팔려서 앞밭은 신경 쓰지 못하였단다. 누군가 확인 했더라면 미리 대처 할 수 있었을 텐데 아쉽다. 어쩔 수 없이 앞밭은 내 책임인가 보다. 해가 진 후 앞밭에 나가보았더니 그저께 이식한 김장 배추가 말라서 축 처져있다. 부랴부랴 물뿌리개로 물을 뿌려 주었다. 내일 오랜만에 서해바다 구경이나 갈까 했는데 아직은 앞밭을 두고 마음 편하게 여행 갈 여건이 되지 않는 듯하다.

 

 

 

  20240904

 

  앞밭

 

어제 저녁때 부랴부랴 물을 뿌려준 배추 모종이 어찌 되었는지 궁금해서 새벽에 가 보았더니 생싱하게 되살아났다. 

 

 

아침 산책을 다녀오자마자 배추 모종에 물을 뿌려 주었다. 모종이 땅에 제대로 정착할 때까지는 할 일이 없어도 집에서 대기해야 하겠다.

 

 

 

 

 

무 씨앗을 파종하고 그늘막을 덮어 둔 지 사흘이 되었다. 새싹이 돋아서 그늘막 위로 나온 것이 있기에 그늘막을 제거하고 물을 뿌려 주었다.

 

 

레디쉬도 새싹이 돋아났다.

 

 

엊그제 땅콩할먼네 콩밭을 보니 콩잎을 훑어 주었다. 몇 년 동안 서래태를 심었었는데 올해는 재미삼아 콩을 심을 시기보다 훨씬 일찍 두 포기만 심었는데 콩깍지가 생겼다.

 

 

두 포기지만 콩잎을 훑어 주었다.

 

 

호박

앞밭에 세포기를 심었는데 장마철에 김S식네 밭둑이 터지면서 흙이 쓸려 내려가서 호박 넝쿨이 대부분 묻혔다. 묻힌 상태에서도 줄기가 뻗어나가고 두 포기는 잎이 큼직해 지더니 요즈음 꽃도 많이 피고 주먹만 한 호박이 다섯 개 열려 있다. 

 

 

코스모스

 

 

 

 

 

앞밭에도 봉숭아가 한창이다.

 

 

참취 꽃

 

 

땅두릅 꽃? 아직 피지 않은 꽃봉오리 상태인지도 모르겠다.

 

 

나팔꽃

씨만 다닥다닥 열리고 꽃은 오전에 일찍 지는 것이 나팔꽃의 단점이다.

 

 

 

  꽃밭

 

 

 

 

 

 

 

 

 

 

백일홍이 한창이다. 그런데 어쩐 일인지 요즈음 잎과 줄기가 마르는 것이 하루나 이틀에 한 포기 정도씩 발생한다. 두더지 굴 때문인가? 해서 굴을 찾아 없애기도 하고 물을 자주 주기는 하지만 한번 시들기 시작하면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는다. 보기 흉하여 제거하고 있는데 이러다가 백일홍을 모두 뽑아내서 대머리 되는 것 아닌지 모르겠다.

 

 

 

 

 

 

 

 

 

 

 

 

 

 

 

 

 

 

 

 

 

 

 

 

 

 

 

 

 

 

 

 

 

 

 

 

 

천일홍

 

 

설악초

 

 

 

 

 

란타나

 

 

배롱나무 꽃이 전성기는 지났지만 여전하다.

 

 

넝쿨 장미

 

 

맨드라미

 

 

일일초

 

 

메리골드가 한창일 시기인데 잎만 무성하고 꽃은 맥을 못춘다.

 

 

청화 쑥부쟁이?

가을꽃이 피기 시작한다. 

 

 

쑥부쟁이는 종류가 다양해서 꽃 이름을 정확하게 모르겠다. 인터넷에서 구절초와 쑥부쟁이와 개미취를 구분하는 방법을 스마트폰 화면에 띄우고 실물을 살펴보았다. 보고 있어도 헷갈린다. 잎 모양으로는 쑥부쟁이 같다.

 

 

유홍초

 

 

배향초

 

 

부추

 

 

두메부추

 

 

맥문동

 

 

인디언국화

 

 

사피니아

 

 

향달맞이꽃

 

 

카네이션

 

 

꽈리

 

 

까망이는 낮잠 자러 오기도 하고 아침 먹으러 오기도 한다. 오늘은 한 숨 자고 아침 먹고 갔다.

 

 

올봄에 우체통을 만든 후 편지가 배달되는 지 확인해 보기로 하였다. 딸에게 부탁하여 편지를 보내라고 했는데 그사이 세금 고지서가 두 번 배달되었다. 딸은 숨넘어가는 일도 아니고 나름 바쁘다 보니 며칠 전에 편지를 보냈다는 연락을 받았다. 아침 산책을 다녀오는 길에 편지를 발견하였으니 어제 배달 된 모양이다. 집배원 분이 세심하신지 세금 고지서도 그랬지만 통에 쏙 넣으면 보이지 않으니 편지가 보이도록 끼워 넣으셨다. 

 

 

 

 

 

■ 20240823-20240914 (성북동 : 22박23일 : 혼자 와서 둘이 지내다 Ju 와서 셋이 감 : 478km) ~ 산책+배추 모종(24포기) 이식+무 및 레디쉬 파종+앞밭 및 꽃밭 물주기+꽃밭 백일홍 및 국화 지지대 설치(0901) -배추 모종 받침 설치+이발(0902) -산책+통로 고라니망 문 손보기+별채방 창문 물턱 만들기+앞밭 물주기(0903) -산책+앞밭 물주기(4회)(0904) 

 

 

 

 

Posted by 하헌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