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성북동집 일상/20230719-20230720

 

  20230719

 

성북동집에 온 후 나흘 동안 줄곧 비가 계속 내렸다. 비를 맞으면서도 수해복구 작업과 농작물 수확 등 긴급한 일은 하였다. 그러나 시골생활에서 일상적인 일인 풀뽑기와 농약살포와 비료주기 등은 비가 그치면 하겠다며 미루었다. 그동안은 하루 종일 내리지는 않았더라도 일하기 곤란할 정도였는데 핑계 삼아 할 일을 미룬 것이다. 그런데 어제(0718) 오후에 회사에서 업무관련 연락을 받았다. 이번주 내내 성북동에 머물까 했는데 업무일정을 조정하여 늦어도 내일 서울집으로 복귀하야 하겠다. 

 

 

통로 풀뽑기

다행히 5일 만에 날이 개였는데 내일 아침 일찍 서울집으로 돌아가려니 다른 일은 모두 포기하더라도 울안과 대문앞 통로의 풀은 뽑아야하겠다. 6시 30분에 토마토 한 개 먹고 시작하였는데 12시 30분에 겨우 마쳤다. 사발면을 끓여서 점심으로 먹었는데 날이 더워서(대전 최고기온 31.7℃)  더는 일을 할 수가 없다.

 

 

 

 

 

 

 

 

울안의 다른 통로와 꽃밭과 앞밭의 풀뽑기 까지는 손을 대지 못하였다.

 

 

성북동집에 도착하던 날(0715) 곧바로 친구 강ㅇ덕과 윤ㅇ환에게 전화해서 내가 성북동집에 왔음을 알렸다. 모두들 장마 피해는 없다는데 서로 바쁘니 만나지 못하더라도 가까이 와 있다는 것을 알린 것이었다. 

 

울안 통로의 풀을 뽑고 있는데 친구 강ㅇ덕에게서 전화가 왔다. 친구 윤ㅇ환네 탕골 밭에 있단다. 6월 하순에 감자 캘 때 도와주러 간 곳이었는데 밭에 수박을 심은 것을 보았었다. 트랙터 바가지에 수박을 싣고 왔다. 세통을 내게 주고 나머지는 윤ㅇ환  삼촌댁과 마을회관에도 배달해야 한단다. 농사지어 나누어 먹는 재미를 이야기하던 윤ㅇ환과 트랙터로 배달하는 강ㅇ덕의 넉넉한 마음가짐이 좋다.  

 

 

 

 

 

 

 

 

 

 

 

 

 

 

 

 

 

 

 

 

 

 

 

 

 

 

 

 

 

 

 

 

 

 

 

 

 

 

 

 

 

 

더위가 한풀 꺾이기를 기다렸다가 18시 쯤 토마토 오이 고추 가지 상추를 수확하였다. 한동안 성북동집을 비울 수 있으니 좀 덜 자란 것까지 수확하였다. 아욱은 더는 여린 잎을 딸 수 없을지 모르겠지만 혹시나 해서 밑둥에서 5~10cm 정도를 남기고 낫으로 베어냈다.  열무는 모조리 뽑았다. 장맛비에 흙이 많이 묻어 있다. 

 

 

 

밖에서는 날이 저물어서 어둡고 모기가 물어서 작업할 수 없다. 전실에서 다듬고 주방 싱크대에서 여러번 씻었는데 작업을 마치고 나니 23시 30분이다. 라면 끓여서 저녁으로 먹었다.

 

 

 

  20230720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익은 복숭아를 땄다. 제때 농약과 거름을 하지 않아서 상품가치가 있는 온전한 것은 별로 없다. 개복숭아라고 생각했는데 시장에서 사먹던 천도복숭아 보다 별로 작지 않다. 맛은 제대로 들었다. 이미 바닥에 1/3은 떨어졌지만 아직도 다닥다닥 달려 있다.

 

 

서울집으로 가져갈 것들....

 

 

 

 

 

 

 

 

새벽부터 서둘러서 청소하고, 짐을 챙기고, 문단속하고, 전기플러그 뽑고, 전등 확인하는 작업을 하였다. 생각했던 시간보다 늦게 성북동집을 출발하였다. 

 

 

시간을 단축하기 위하여 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서울집으로 돌아왔다. 점심밥을 먹고 바로 전철을 이용하여 업무차 인천공항에 다녀왔다. 인천공항에서 돌아오는 길에 발산역에서 내려서 병원에 들러서 아내를 면회하고 왔다. 

 

 

친구 윤ㅇ환네 수박

강ㅇ덕이 말해준 것처럼 잘 익기는 하였지만 장마철이라 단 멋은 좀 덜하다.

 

 

노각으로 담근 장아찌...

 

 

열무김치

 

●  성북동집에서 가져온 고추 오이 아욱 열무를 한 번 더 씻어서 반찬으로 만드느라 딸이 저녁까지 고생했다.

 

 

 

■ 20230715-20230720 (성북동집 : 5박6일 : 혼자서 : 382km) -발산역-올림픽대로-경부고속(옥산휴게소)-호남고속지선-서대전ic-방동저수지-성북동+주방싱크대 원홀 주방헤드 교체(비 105.6mm)(0715)- -수해복구(통로 배수관+앞밭 입구)+장미 지지대 및 묶어주기+토마토 오이 묶어주기+토마토 오이 고추 가지 상추 수확(0716)- -뽕나무 전지+cctv 각도 변경(비 30.9mm)(0717)- -수해복구(앞밭 입구 2차)(비 73.0mm)(0718)- -통로 풀뽑기+아욱 상추 열무 토마토 오이 가지 고추 수확 및 세척(0719)- -복숭아 수확+성북동-방동저수지-서대전ic-호남고속지선-유성jc-당진영덕고속-공주ic-북공주jc-천안논산고속-경부고속(안성휴게소)-올림픽대로-발산ic-초록집-우장산역-전철-김포공항역-공항철도-인천공항1터미널(되돌아서)-공항철도-김포공항역-발산역-병원(면회)-초록집(0720)  Sim 퇴원(0721)

 

 

 

 

 

Posted by 하헌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