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성북동집 일상/20230716

 

 

 

 

어제 뒤꼍 마루에 있은 감자박스 위에 까망이가 떡허니 앉아 있다. 오줌이라도 묻었나 해서 살펴보니 괜찮기는 한데 아닌듯해서 감자박스를 탁자 아래로 옮겼다. 오늘 아침에 보니 자재를 쌓아놓은 위의 골판지에 앉아 있다. 어쩐 일인지 카메라를 40cm정도로 가까이 들이대도 바로 도망가지 않는다. 날씨 탓인지 오전내내 자리를 떠나지 않는다. 밥 달라고도 않고.....

 

 

줄기차게 내리던 비가 그치기에 수해복구작업을 시작하였다. 도로에서 연결된 통로의 배수관 하류 쪽의 흙이 유실된 부분은....

 

 

상부는 도로에서 넘치는 물이 통로의 측면으로 내려가서 흙이 유실되기에 농업용 비닐호스에 흙을 채워서 물턱을 만들고 뒤쪽은 밀려나지 않도록 돌로 고정시켰다. 흙이 유실된 부분을 다시 채웠다. 

 

 

그늘막을 2겹으로 씌운 후 파이프를 이용하여 고정시켰다.

 

 

앞밭 입구의 경사면에는 시멘트벽돌로 3단을 쌓아서 턱을 만들었다. 그런데 복구작업 완료 후 벽돌 뒤쪽으로 두더지가 굴을 파서 볼 때마다 밟아주었는데  뭔가 완전치 못하다는 느낌이다.

 

 

본채 전실 앞에 있는 장미넝쿨이 전실쪽으로 쓰러졌다. 보름 사이에 줄기가 자라서 어닝 내부로 들어와 있다. 바람이 불면 가시가 있는 장미 줄기가 어닝과 마찰이 생길 터이니 그냥 둘 처지가 아니다. 지지대를 추가로 설치해서 장미 가지를 잡아당겨서 묶어주고 웃자란 가지와 어닝 속으로 들어온 가지는 잘라주었다. 

 

아내는 어닝을 노란색으로 하자고 하였다. 그런데 천막사에서 노란색 어닝은 때가 타면 보기 흉하다며 난색을 표하기에 빨간색으로 제작한 것이었다. 올봄에 설치하였는데 벌써 장맛비에 거무스름하게 오염되었다. 바꾸기를 잘 했나?  

 

 

별채 앞의 장미넝쿨도 길게 자란 가지는 장미아치에 묶어주고 통로쪽의 처진 가지는 치켜올려서 묶어주었다.

 

 

대문 위쪽의 처진 찔레나무 가지는....

 

 

처진 부분을 잘라냈다.

 

 

 

 

 

오이 토마토 가지 고추는 익은 것을 수확하였다.  

 

 

오이와 토마토의 줄기는 불필요한 곁순과 잎을 잘라낸 후 지지대에 묶어주었다.

 

 

상추는 짓무른 잎을 제거하고 수확하였다. 이랑을 밟으면 발이 푹 빠지던데 쓰러진 것이 많다. 

 

 

수확한 야채는 빗물에 흙이 많이 튀어서 붙어있다. 두어번 씻어서 먹어보니 흙이 지금지금 씹힌다. 어쩔 수 없이 다시 여러번 씻었다.

 

 

물기를 빼고 선풍기로 좀 더 제거한 다음에 토마토를 제외한 야채는 비닐봉지에 담아서 냉장고의 야채박스에 보관하였다.

 

 

도라지꽃

 

 

앞밭에 한 고랑은 수례국화와 백일홍을 심었다. 수례국화는 이미 졌지만 백일홍이 피기 시작한다. 백일홍의 키를 낮추기 위하여 일부는 보름 전에 순치기를 해 주었었다. 물을 많이 머금은 이랑이 물러서 이미 쓰러진 것도 있던데 여기까지 손이 갈지 모르겠다.

 

 

 

 

 

 

 

 

참나리꽃

 

 

 

 

 

 

 

 

비가 그치니 사피니아꽃이 살아난다.

 

 

 

 

 

우단동자꽃은 끝물이다.

 

 

때는 아니지만 명자나무 꽃이 피었다.

 

 

꽈리가 붉게 익어간다.

 

 

복숭아

봄에 복사꽃을 본 것으로도 족한데 개복숭아지만 다닥다닥 열렸다. 오랫동안 방치된 상태라 시꺼먼 반점도 있고 시원치는 않다. 상품가치는 없지만 익은 것을 따서 먹어보니 맛은 제대로 이다. 내가 복숭아 맛이 나는 음료수를 좋아 한 것이 작년부터 이었던가?

 

 

향달맞이꽃

 

 

개량형 채송화

 

 

금계국

 

 

 

 

 

■ 20230715-20230720 (성북동집 : 5박6일 : 혼자서 : 382km) -발산역-올림픽대로-경부고속(옥산휴게소)-호남고속지선-서대전ic-방동저수지-성북동+주방싱크대 원홀 주방헤드 교체(비 105.6mm)(0715)- -수해복구(통로 배수관+앞밭 입구)+장미 지지대 및 묶어주기+토마토 오이 묶어주기+토마토 오이 고추 가지 상추 수확(0716)-

 

 

 

 

 

Posted by 하헌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