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성북동집 일상(월동준비-4)/20241116-20241120)

 

  20241116

모레부터 기온이 내려간다니 추워지기 전에 야외에서 해야 할 일부터 해야 하겠다. 오늘은 꽃이 진 코스모스를 뽑아내고 쑥부쟁이와 땅두릅을 잘라냈다. 한낮에는 일하기 더운 날씨지만 일을 마치고 나니 후련하다. 아내는 꽃밭을 정리하고 산재되어 있던 카네이션을 큰 화분에 이식하였는데 날이 더 추워지면 별채방에 들여놓을 예정이다. 

 

코스모스 제거작업

 

 

 

 

 

앞밭이 훤해진 기분이다.

 

 

 

 

 

 

 

 

 

 

 

로즈마리 화분 3개를 별채방에 들여 놓았다.

 

 

 

 

 

  20241117

 

꽃밭 정리(국화 뿌리 제거)

다른 화초를 보호하기 위하여 올해 꽃은 피지 않고 많이 번진 국화의 뿌리를 제거하였다. 

 

 

꽃밭 정리(화분 정리)

노지월동이 되지 않는 화초는 늦가을에 실내로 옮겨야 하니 평소에도 화분에 키운다. 두더지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 화분에 키우기도 한다. 꽃밭을 가꾸는 과정에서  솎아낸 화초를 그냥 버리기 아까운 것은 화분에 옮겨 심었다가 꽃이 없어서 휑한 부분에 화분을 놓기도 한다. 이런 저런 사유로 한창 때에는 80개 이상의 화분에 화초가 있었다. 월동준비를 하며 도기질 및 자기질 화분은 노지에 방치해 두면 동파되므로 실내로 들여 놓아야 한다. 국화 화분 몇 개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화분을 정리하였다.

 

 

물호스 철거(2)

꽃밭 일을 하다가 아침밥을 먹고 밖에 나오니 잠깐 사이에 식전보다 썰렁해졌다. 일기예보로는 바람도 불고 추워지기 시작해서 내일 새벽은 영하의 날씨가 된다고 한다. 야외에서 해야 할 일은 되도록이면 오늘 중에 마무리해야 하겠다. 좀 더 사용할까 하던 물호스를 완전히 철거하였다.

 

 

샤워실 수도배관 보온작업

수도배관이 있는 부분에 뽁뽁이를 채워서 보온작업을 하였다. 동계철수 하는 날 퇴수작업을 한 물이 배출되도록 하고 수도가랑을 열고 닫기 쉽도록 조치하였다.

 

 

  창문 보온재 설치(샤워실+화장실+주방)

며칠 전에 작업하고 남겨두었던 창문에 뽁뽁이를 활용하여 보온작업을 하였다.

 

사워실 창문 보온작업(양면)

 

 

 

 

 

주방창문 보온작업

 

 

주방은 불을 사용하는 공간이므로 안전하게 이중창문 사이에 보온작업을 하였다. 

 

 

더덕

 

 

창고에 화분 들여놓기

 

 

  별채방에 화분 들여놓기(상추+카네이션+국화+다육이+일일초+한련화) 

노지월동이 되지 않거나 아직까지 꽃이 싱싱한 화분과 상추 화분을 들여 놓았는데 총 32개이다. 아마도 대파 화분만 추가하면 들여놓는 작업이 완료될 듯하다.  

 

 

 

 

 

 

 

 

 

 

 

 

 

윌슨(허수아비)

영화 '캐스트 어웨이'에 나오는 배구공 이름을 따서 허수아비 이름을 윌슨이라고 지었다.  6년 전(20181020)부터 가을철이면 꽃밭을 지키고 있다. 엊저녁에는 갑자기 비가 내렸다. 저녁에는 창고로 철수해야 하는데 깜빡 잊고 있다가  밤에 나가서 철수하기도 하였다. 

[예전에는]  윌슨을 처음 세운 날(대전 성북동집/20151020).....  https://hhk2001.tistory.com/5758

 

 

 

 

 

 

 

 

 

 

 

 

 

 

일기예보에 내일 최저기온 -2℃라고 한다. 지난번 영하의 추위에는 메리골드를 3일 동안 밤에는 비닐을 씌워주었었다. 이미 꽃이 져가고 있기에 이번 추위에는 그냥 두기로 하였다. 며칠 사이에 메리골드가 시들면 꽃밭에는 국화만 남으리라. 메리골드 중에서 싱싱한 꽃을 꺾어다 꽃병에 꽂았으면 했는데 아내는 그냥 두자고 한다.

 

 

 

  20241118

 

인터넷 모뎀 보온

한동안 포근하던 날씨였는데 오늘 아침에는 최저기온이 -2.8℃인데 바람까지 부니 더 춥다. 밖에 나가서 일을 하기에는 어설퍼서 별채방에서 인터넷 모뎀을 보온하는 작업을 하였다. 작년 겨울에 사용하였던 스티로폼박스를 재활용하였다.

 

 

 

 

 

창고 비닐 설치

창고에 탁자 밑에는 화초가 심겨 있는 화분도 있고 빈 화분도 있다. 도기질 및 자기질 화분을 노지에 방치하면 동파되기에 들여놓은 것이다.  많지는 않지만 화초가 심겨있는 화분을 위하여 전면에 비닐을 쳐서 보온에 도움이 되도록 해 주었다.

 

 

●  진잠(L마트/생필품+Ju맞이)

생필품도 구입하고 성북동집에 다니러 오는 Ju를 맞이할 겸  진잠에 다녀왔다.

 

 

창문 보온재 설치(작은방)

작년까지는 본채 작은방 창문은 환기를 위하여 보온작업을 하지 않았다. 이번에는 필요시 창문을 부분적으로 열수 있는 구조로 보온작업을 하였다.

 

 

 

 

 

 

 

 

오늘 아침에도 영하의 날씨였지만 일기예보로는 내일 새벽은 더 추워진다고 한다. 아마도 이번 추위에 메리골드는 꽃이 소멸되지 않을까 해서 아쉽다. 어제도 아내에게 메리골드 꽃을 꺾꽂이라도 실내에 들여놓자고 하였으나 시큰둥하였다. 어차피 오래가지 않을 터인데 헛수고를 할 필요가 있겠냐는 뜻이리라. 하루를 더 보더라도 들여 놓자는 나의 성화에 아내가 꽃이 싱싱한 것을 골라서 잘라냈다. 키가 작은 한 포기는 화분에 옮겨서 별채방에 들여 놓았다.

 

 

 

 

 

오후에 Ju가 꽃차를 만들 꽃을 땄다.

 

 

 

 

 

 

 

 

딴 꽃송이는 식품건조기로 건조시키고....

 

 

 

 

  별채방에 화분 들이기/총35개

메리골드 화분 한 개와 별채방에 들여놓은 사피니아를 손보기 하는 과정에서 나온 사피니아를 삽목 한 화분 두 개가 추가 되었다.

 

 

 

  20241119

아침 최저기온이 -5.6℃로 올가을 들어서 가장 추운 날이다. 아내와 딸과 함께 7시에 출발하여 담양 메타세쿼이아 가로수길과 정읍 내장산을 다녀서 19시 30분에 성북동집으로 돌아왔다. 별도 포스팅 할 예정이다.

 

어두컴컴할 때 일어나서 하늘을 보니 날이 추워져서인지 달과 별이 선명하게 보인다. 출발 할 때쯤에는 별은 보이지 않았지만 달이 훤하게 보인다.

 

 

 

 

 

  20241120

어제 아침에는 엄청 추었는데 기온이 올라가서 온화해 졌다. 오후에 동계철수를 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서울집에 다녀오기로 하였다. 별채방으로 화분을 들여놓고 동파방지용 온도조절기를 설치하여 발열전구를 별채방에 두 군데와 본채에 두 군데를 가동하고 있었다. 며칠 전에 별채방에 설치한 발열전구가 단선이 되었는데 여분의 발열전구가 없어서 인터넷에서 세라믹 발열전구를 주문하였다. 그런데 판매업체에서 재고품이 없다며 개인통관번호를 알려달라기에 조치하였더니 '국민비서 구삐'를 통하여 진행과정을 알려준다. 판매업체에서 어제 배달되리라는 연락을 받았는데 밤늦도록 소식이 없다. 며칠 전에도 자정을 넘겨 배송해 주었던 업체이기에 걱정은 하지 않았다. 그러나 오늘 오후까지 도착하지 않으면 이웃 누님께 부탁하려고 준비도 하였었다. 일어나자마자 밖에 나가보니 발열전구가 배송되었다. 밤늦도록 배송해야하는 기사 분이 안쓰럽다. 고마워요.

 

꽃이 거의 다 져서 볼품이 없는 꽃밭이지만 한동안 서울집에 가면 볼 수 없는 풍경이다. 아쉽다.

 

 

 

 

 

 

 

 

 

 

 

 

 

 

 

 

 

남천 열매

 

 

우단동자

 

 

 

 

 

금수봉

 

 

 

 

 

 

 

 

 

 

 

 

 

 

 

 

 

 

 

 

 

 

 

 

 

 

산파

 

 

천일홍

 

 

 

  별채방

 

이제까지는 60W 발열전구를 사용하였는데 가격은 저렴하지만 수명이 길지 않았다. 오늘 아침에 배송된 75W 세라믹 발열전구는 고가이지만 수명이 길다기에 교체하였다.  

 

 

별채방에 들여놓은 단지 속에 세라믹 발열전구 두 개를 끼웠다. 이제까지 사용했던 것은 빛도 비추는데 세라믹 발열전구는 뜨겁기만 하고 빛은 없다.

 

 

 

 

 

 

 

 

사피니아

 

 

란타나

 

 

덴마크무궁화

 

 

미니백일홍

 

 

 

 

 

안젤라장미

어제 아침 추위에 동해를 입었다.

 

 

딸이 성북동집에 올 때면 라이언들도 따라온다. 도봉구 라스리, 용산구 마요, 강서구 선꽁이도 원정 출사에 동참하였다.

 

 

 

 

 

 

 

 

 

 

 

 

 

 

 

 

 

 

 

 

김장배추로 모종 24포기를 심었는데 이번에 배추 4포기와 무 3개를 뽑아서 서울집으로 가져갔다. 배추 가격이 비쌀 때 뽑아서 김치를 담가 먹었으니 이제 밭에는 배추 7포기가 남았다. 따로 김장할 배추가 없다. 추석 전에 엄청 비쌌는데 마트에 가니 배추 한 포기 가격이 2,000원 이하로 떨어졌다.  

 

 

밤길에 운전하기가 만만치 않아서 14시 30분에 성북동집을 출발하였다. 

 

 

이제 국화도 절정기를 넘어섰다. 아직 싱싱한 국화를 꺾꽂이해서 서울집으로 가져왔다.

 

 

김치 담그기 위하여 서울집으로 가져왔다.

 

  서울집에 머물 기간을 정해놓은 것은 아니지만 볼 일도 있고 환경이 좋은 곳에서 쉬었다 돌아갈 예정이다.

 

 

■ 20241104-20241120 (성북동 : 16박16일 : Ju와 셋이 와서 둘이 Ju와 셋이 돌아옴 : 426km) -면허시험장-남부순환-오류ic-서해안로-오류동역교차로-오류로-천왕사거리-광명교삼거리-광람로-광남사거리-광명로-논곡삼거리-42-양촌ic-39-안중-313현덕로-강변로-길음ic-43-운당교차로-1-유천교차로-23-일월휴게소-23-월송교차로-32-반포교차로-1-중세교차로-세동로-진티고개-성북동집+화초 월동준비(란타나+부겐베리아+미니백일홍 화분 및 덴마크무궁화 화분에 이식 후 별채방에 들여 놓음)+별채방 침대를 전실로 옮김+별채 PC에서 전실 노트북으로 옮김(1104) -방동저수지 및 탑정호 및 돈암서원 다녀옴(Sim+Ju와 함께)+메리골드 비닐 덮기+화초 월동준비(사피니아 별채방에 들여 놓기)+전실 노트북 듀얼모니터 설치(1105) -메리골드 비닐 철거+동파방지용 온도조절기를 이동식으로 개조+창고 화분 정리+찐 고구마 및 감 말리기+고춧대 자르기+진잠(Ju 출발+예방접종(독감+코로나)+T마트/생필품)+메리골드 비닐 덮기+수국 비닐 덮기(임시)+최저기온 -1.6℃(1106) -메리골드 비닐 철거+현관문 손보기+별채방 온실 대용 준비(장판 깔기+발열전구 단지 설치+화분 배열)+별채방 발열전구 가동 시작+발열전구 및 나무 보온재 주문+최저기온 -2.9℃+메리골드 비닐 덮기+전기스토브 꺼냄(1107) -메리골드 비닐 철거+김치 담그기(3포기)+다락방 천장 보수(1)+진잠(G목재/(4.5mm 합판+50mm 아이소핑크+폼본드)+D마트/모헤어)+본채 내벽 모서리 단열재 틈 메우기(우레탄폼본드)(1108) -다락방 천장 보수(2)+다락방 정리(1109) -별채방 선반 햇빛가리개 설치+선풍기 들여놓기+산책(1110) -산책 및 대파+작은방 폐문 부위 단열 및 정리(1)+대파 심기 및 손질(1111) -앞밭 고라니망 일부 철거+감나무 이식(꽃밭으로)+작은방 정리(2)(1112) -창문 보온재 설치(별채+큰방+다락방)+본채로 동파방지용 온도조절기 전선 연장(1)+물 호스 철거(1)+예초기 및 농약분무기 들여놓기(1113) -숲체원 옆 임도-유성(아침+시장/샐필품)-도안대로-진잠(철물점/건자재+D마트/생필품)+본채로 동파방지용 온도조절기 전선 연장(2)+로즈마리 다듬기(1114) -본채 천장몰딩 틈 코킹+전실 현관문틀 모헤어 설치+노란꽃창포 제거(2무더기)+국화 지지대 설치+앞밭 멀칭비닐 제거+인디언감자 비닐 덮기+상사화 및 꽃무릇 위치 표시(1115) -코스모스 제거+카네이션 이식 및 꽃밭 정리+별채방에 로즈마리 들여놓기+YS 다녀감(1116) -꽃밭 정리(국화 뿌리 제거+화분 정리)+창고에 화분 들여놓기+물호스 철거(2)+샤워실 수도배관 보온작업+창문 보온재 설치(샤워실+화장실+주방)+별채방에 화분 들여놓기(상추+카네이션+국화+다육이+일일초+한련화)/총 32개+mo+D경네 다녀감(1117) -인터넷 모뎀 보온+창고 비닐 설치+진잠(L마트/생필품+Ju맞이)+창문 보온재 설치(작은방)+별채방에 화분 들이기/총35개(1118) -방동저수지 및 메타세쿼이아길 및 내장사 다녀옴(Sim+Ju와 함께)+최저기온 -5.6℃(1119) -세라믹발열전구로 교체+mo+>성북동집-진티고개-세종로-중세교차로-1-반포교차로-32-월송교차로-23-차령휴게소-23-유천교차로-1-운당교차로-43-길음ic-강변로-313현덕로-안중-39-발안휴게소-양촌ic-42-목감ic-서해안고속-서부간선-고척교-46-구로소방서교차로-중앙로-강서로-화곡터널-우장산역(1120)

 

 

 

 

 

Posted by 하헌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