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성북동집 일상/20230508-20230511

 

  20230508

 

 

 

 

붓꽃(20230505개화)

 

 

노랑붓꽃

 

 

수례국화

 

 

찔레꽃 개화

 

 

배추꽃

배추꽃이 폈다가지고 장다리에 씨앗이 익어 가는데 아내가 장다리를 잘라냈다고 했다(20230430). 꽃대를 잘라주어야 새로운 꽃이 핀다는데 그래도 그렇지 아내가 너무 욕심을 부렸다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아내 생각대로 새로운 배추꽃이 피었다.

 

 

이제까지 한창이던 철쭉은 지고....

 

 

 

 

 

 

 

 

더덕

뒤꼍으로 가는 전실현관 부근의 더덕 넝쿨이 제법 자랐다.

 

 

뒤꼍차양지붕 손보기

며칠 전에 비가 내릴 때 뒤꼍차양지붕이 새는 곳을 관찰하여 표시해 두었다. 2월 말(20230225)에 전실공사를 할 때 뒤꼍차양지붕도 같이 하려고 하였으나 한꺼번에 두가지를 시공하기가 벅차서 다음에 하기로 하였었다. 이 상태로 여름을 나자니 신경이 쓰여서 임시방편으로 많이 휘어지고 썩은 장선을 보강하였다. 골함석지붕이 들뜬 곳은 나사못으로 고정하고 골함석이 삭아서 구멍이 나거나 나사못 구멍은 코킹으로 때웠다. 100% 수리하지는 못하였지만 많이 새는 곳 위주로 손보기를 하였다.

 

 

 

 

 

뒤꼍 자재 정리

쉬지 않고 일하면 하루이틀이면 마무리 되겠지만 쉬엄쉬엄 정리 작업을 하고 있다. 요즈음 무리를 했는지 몸에 티가 나서 회복될 때까지라도 신경써야하지 않을까?

 

 

 

 

  전실공사 폐자재 운반 - 내일 해당업체에서 소량건설폐기물을 수거해 간다고 약속한 날이기에 오후에 전실공사 중 발생한 폐기물과 예전에 지붕개량공사를 할 때 지붕을 씌웠던 천막지를 집 앞 도로변으로 옮겼다. 이것으로 전실공사가 완료되었다.

 

 

고추 이식

원래 고추 모종을 토마토 옆에 심었는데 토마토와 오이는 지지대를 높게 설치하고 넝쿨을 올려야 하므로 고추모종을 옮겨 심고 그 자리에 오이 모종을 심기로 하였다. 

 

 

오이모종 심기(7+2포기)

이웃 김ㅇ구님이 심고 남은 오이 모종이 있는데 필요하면 가져다 심으라는 전화연락이 왔다. 이미 앞밭에 오이모종을 심기는 했는데 냉해를 입었는지 시원치 않기에 앞밭에 7포기, 뒤꼍에 2포기를 심었다.

 

 

 

  20230509

 

고라니망 보강

앞밭을 고라니망으로 둘러쳤는데도 얼마 전까지 안쪽 출입구는 개방하고 지냈다. 그런데 대낮에 고라니가 논을 통하여 우리집 인근까지 들어와 있는 것을 목격하였다. 사람들은 발을 적셔가며 물이 찬 논을 지나오지 않겠지만 고라니는 논을 가로질러서 들어오는 것이 아닌가? 그러고 보니 앞밭에 고라니 발자국이 있고 최근에 심은 땅콩 순을 잘라먹었다. 방심하면 되지 않겠기에 안쪽 출입문도 항상 잠그고 경사면에 설치하여 높이가 낮은 고라니망은 지지대를 높여서 다시 설치하였다. 도로변 주출입구도 고라니망을 높게 보강하였다. 

 

 

 

 

 

도로변 이팝나무 꽃이 제법 많이 피었다.

 

 

 

 

 

명자나무 꽃

대부분의 꽃은 아미 지고 열매가 큼직하게 달렸는데 2차분 꽃이 피기 시작하였다.

 

 

패랭이꽃 개화

 

 

씀바귀 꽃

 

 

사피니아

 

 

할미꽃

 

 

고추 지지대 설치

 

 

가지모종 심기(2포기)

 

 

 

  20230510 - 뒤꼍 자재 정리+진잠(딸 도착)+상추 첫 수확+진잠(딸 출발)+재활용품 배출+앞밭에 대형 파라솔 설치+작약 개화

 

 

 

  20230511

 

꽃양귀비와 샤스타데이지

 

 

꽃양귀비

 

 

 

 

 

 

 

 

작약

어제(20230510) 오후 늦게 피기 시작하였다.

 

 

 

 

 

 

 

 

 

 

 

붓꽃

 

 

엊그제가 어버이날이라고 자식들이 당일은 복잡하니 피해서 계룡산동학사 인근의 식당을 예약했단다. 아내와 예약시간에 맞추어서 식당에 도착하였다.

 

 

 

 

 

 

 

 

자식들 덕분에 분위기 좋은 곳에서 여유롭고 맛있는 점심을 먹었다.

 

 

돌아오는 길에 밀목재를 넘어서 계룡시 초입의 괴목정공원에 들렸다. 

 

 

1990년도에 근무하던 건설현장이 괴목정공원 도로 건너에 있다. 그때가 나의 한창 시절이지 않았을까?

 

 

성북로 301번길 이ㅇ필댁 부근에서....

오전에 식당으로 가는 길에 진티고개를 넘어갈 때 아내가 성북동산림욕장 인근에 있는 이ㅇ승댁 농장 위치를 진티고개 쪽으로 헷갈리나보다. 정확하게 알려 줄 겸 돌아오는 길에 진티고개를 넘어서 일부러 임도를 이용하였다. 이ㅇ승댁 농장 옆길은 존재여부만 알고 있었을 뿐 직접 지나가 보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도로변 이팝나무 꽃이 볼만하다.

 

 

대형 파라솔 손보기

뒤꼍에 사용하지 않고 쳐박아 두었던 대형 파라솔을 어제 앞밭에 설치하였다. 오래 방치해서인지 부품이 망가져서 대용품으로 교체하고 천막지도 약간 보수하였다.

 

 

 

 

대문앞 아치에 올린 찔레가 무성하게 자라서 꽃이 많이 피었다.

 

 

의자 리폼

의자 바닥이 시커먼해서 아내가 천으로 리폼하였다. 만들고보니 너무 치렁치렁하다며 다른 한 개는 좀 단출하게 만들겠단다.

 

 

 

 

  열무 파종 -해질무렵 앞밭에 열무를 파종하였다.

 

 

저녁에 먹은 참취나물을 넣은 비빔국수

 

 

 

■ 20230429 (성북동집 : 50박51일 : 혼자 와서 둘이 지내다 혼자 서울행 : 467km) -~- -뒤꼍차양지붕 손보기+뒤꼍 자재 정리+전실공사 폐자재 운반+고추 이식+오이모종 심기(7+2포기)+패랭이꽃 개화+찔레꽃 개화(0508)- -고라니망 보강+진잠(점심+H마트/생필품+가지모종 및 열무씨앗 구입)+고추 지지대 설치+가지모종 심기(2포기)(0509)- -뒤꼍 자재 정리+진잠(딸 도착)+상추 첫 수확+진잠(딸 출발)+재활용품 배출+앞밭에 대형 파라솔 설치+작약 개화(0510)- -화장실 방충망 설치+성북동-진치고개-중세동-중세교차로-1-박정자삼거리-학봉회전교차로-풍경(점심)-계룡대로-밀목재-괴목정공원-무등교-신도안2길-남선세동로-상세동-세동로-중세동-진티고개-임도-성북로301번길-성북동+대형 파라솔 손보기+열무 파종(0511)-

 

 

 

 

 

 

 

Posted by 하헌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