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성북동집 일상/20230517-20230519

 

  20230517

 

앞밭 물주기

어제 낮 최고기온이 31.1℃로 한여름 날씨였는데 오늘도 만만치 않은 더위가 계속된다기에 일어나자마자 앞밭에 물을 뿌려 주었다. 스프링클러를 활용하니 한결 수월한데 물방울이 커서 어린 작물에는 영향이 있지 않을까?

 

 

 

 

 

집앞 도로변의 이팝나무 꽃이 절정기(20230515)를 넘어서니 이틀 사이에 많이 우중충해 졌다.

 

 

향달맞이꽃

 

 

사피니아

 

 

 

 

 

흰작약이 지기 시작한다.

 

 

성북동집 꽃밭에 꽃이 한창인데도 화병마다 꽃을 꽂았다. 꽃밭을 가꾸는 과정에서 부러진 꽃도 있고, 꽃에 관심이 없는 분들이 밭에서 뽑은 풀을 아무렇게나 내던진 곳이 하필이면 꽃 위에 떨어져서 일부러 꺾어 온 것도 있다. 내가 꽃을 좋아한다고 다른 분들도 좋아하겠지 라는 생각은 착각이었다는 것을 깨달고 어이없어 했던 적도 있고, 꽃밭에 꽃을 가꾼다고 하니 팔면 돈이 되냐고 되묻는 분도 있었다.

 

 

별채 창고 정리

뒤꼍 정리에 이어서 별채 창고 정리를 하였다. 뒤꼍보다 규모가 작아서 한결 쉽게 마무리하였다. 

 

 

 

 

 

 

 

  원터치식으로 스프링쿨러(2) 개조 : 예전부터 사용하던 스프링쿨러를 찾지 못하여 새로운 것만 사용하고 있었는데 별채 창고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찾았다. 이미 부품을 구입해 두었기에 물호스 연결을 워터치식으로 개조하였다.  

 

  유성 최고기온 31.4℃ : 어제보다 기온이 약간 높지만 바람이 불어서인지 이미 어제 더운 맛을 보아서인지 느낌으로는 모르겠다.

 

  청경채(2차) 파종 : 상추와 달리 청경채는 포기 체 속아낸다. 앞으로 두어 번 더 뽑으면 다 먹기에 2차분을 다시 파종하였다. 좀 더 일찍 파종했어야 하는데 늦어서 한동안 청경채를 먹지 못하게 되었다.

 

 

 

  20230518

 

창문(큰방+다락방+주방+별채방) 보온재 제거

늦가을에 창문 틈을 막고 뽁뽁이와 단열재와 비닐을 이용하여 보온작업을 했던 것을 모두 철거하였다. 

 

 

 

 

 

이제 모기장으로 흐릿하게 보이기는 하지만 주방과 별채방에서 금수봉이 보인다.

 

 

현관 롤방충망 설치

예전에 전실 미서기문에 사용하던 롤방충망을 현관문에 설치하였다. 기존 롤방충망이 현관문보다 폭은 크고(7.8cm) 높이는 약간 작다. 진작에 설치해야 했는데 아무래도 설치하지 않은 상태가 깔끔하기에 본격적으로 모기가 출현할 때까지 미룬 것이다. 일 년 내내 설치한다기보다 모기가 있을 때만 설치하고 그 후로는 제거하기 위하여 설치와 제거가 쉽도록 롤방충망의 폭을 문 폭에 맞게 잘라냈다. 

 

 

 

 

 

문틀 상부는 몰딩으로 틈을 막았다. 나사못 8개를 제거하면 쉽게 설치 및 제거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롤방충망의 외부손잡이는 여닫이가 편리하도록 개조하였다.

 

 

전실....

 

 

 

 

 

 

 

 

찔레꽃

 

 

 

  20230519

 

 

 

 

올해로 6년차 성북동집에서 겨울이 지나갔다. 삭막한 겨울이 지나고 봄이 오면서 꽃밭에 새싹이 돋아나고 수선화부터 꽃이 피기 시작하였다. 작년까지는 지방출장이 잦아서 띄엄띄엄 꽃밭이 변한 모습만 보았는데 올해는 봄이 지나가는 전체 과정을 보게 되었다. 지금까지는 꽃은 피었지만 어딘가 부족해 보였으나 이제야 성북동집 꽃이 꽉 찬 느낌이다. 아마도 10여일이 지나면 일 년 중에 가장 화려한 꽃밭이 되지 않을까?

 

 

 

 

 

 

 

 

 

 

 

 

 

 

 

 

 

요즈음은 대문 밖에 더 화려한 느낌이다. 사스타데이지와 꽃양귀비가 어우러졌다. 우리만 보기 아깝다.

 

 

 

 

 

 

 

 

 

 

 

 

 

 

 

 

 

 

 

 

 

 

 

 

 

 

줄장미가 담쟁이넝쿨 속에 묻혔다.

 

 

 

 

 

 

 

 

 

 

 

한 이틀 사이에 흰작약이 졌다. 오랫동안 꽃봉오리 상태로 있다가 꽃이 피면 며칠 사이에 진다. 꽃은 화려해서 좋은데 꽃이 피어있는 기간이 짧은 것이 흠이다. 

 

 

작약(2)

 

 

 

 

 

 

 

 

얖밭에는.... 감자꽃

 

 

토마토

 

 

고추

 

 

 

 

 

샤워실 선반 설치

 

 

본채 처마마구리(1) 손보기

 

 

본채 처마마구리(2) 손보기

 

 

 

 

 

 

 

 

며칠 전에 이웃에 사시는 누님이 아욱과 마늘종과 파김치를 가져오셨다. 농사를 짓지 않으시지만 이웃에서 야채를 가져다주신단다. 아내도 참취를 가져다 드리기도 하였지만....

 

 

 

■ 20230429 (성북동집 : 50박51일 : 혼자 와서 둘이 지내다 혼자 서울행 : 467km) -~- -앞밭 물주기+별채 창고 정리+원터치식으로 스프링클러(2) 개조+유성 최고기온 31.4℃+청경채(2차) 파종(0517)- -창문(큰방+다락방+주방+별채방) 보온재 제거+현관 롤방충망 설치+가끔 비(0518)- -샤워실 선반 설치+본채 처마마구리 손보기+폐목재 정리+진잠(건재+H마트/생필품)(0519)-

 

 

 

 

 

Posted by 하헌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