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와 노인복지(임영상 교수 강연)/20210904

 

아침에 중학교 동창들의 카카오톡 단체방에 들어갔더니 임영상 교수의 강연에 초대한다는 글이 떴다. 코로나 19로 손자가 집에서 학교수업을 줌(Zoom)으로 한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내가 사용할 기회는 없었다. 전에 천문관련 강연을 줌으로 한다기에 성북동집 pc와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하였으나 사용방법이 미숙하여 포기하고 유튜브로 들은 적이 있었다. 강연이 시작되기 전에 접속하였더니 준비 중이라는 멘트가 뜨기에 기다렸다가 줌으로 접속하였다. 갑자기 스마트폰에서 내 얼굴이 보이기에 당황스럽기도 하였지만 나는 조용히 듣기만 하면 되겠기에 카메라 기능을 끄고 강연을 들었다. 

 

 

 

전에도 중학교 동창들의 카카오톡 단체방에 공지하여 서울 가리봉동이나 대림동 등에서 국내 거주하는 해외동포들과 연관된 행사를 개최할 때 동참하자고 하였었다. 이런저런 핑계로 참석해 보지 못하였는데 이번 강연을 들어보니 오래전부터 재외동포와 관련된 연구를 한 듯하다.

[출처] 제3회 동아노인복지포럼(2021.9.4) '해외동포와  노인복지' 관련 내용을 줌에서 화면 캡춰

 

 

이 분야의 선두에서 연구에 임하는 임영상 교수를 마음으로라도 응원한다. 장하시오.

 

 

스마트폰에서 줌으로 강연을 듣기는 처음이었는데 참석자 명단에 내 이름도 들어있다. 이러니 집에서 학교수업을 들어도 출석 여부를 알 수 있나보다. 미국, 중국, 일본에서도 참여하여 의견 개진을 할 수 있으니 대단한 세상에서 사는 것이다. 오프라인 강연이었다면 감히 참여할 생각이나 했으랴?

Posted by 하헌국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