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성북동집(가지치기+묵은 꽃대제거+CCTV설치)/20210313

 

어제 하루종일 봄비가 내려서인지 아침에 일어나니 좀 썰렁하다.

서울집에서는 19±1ºC에서 생활 하다가 성북동은 아침에 8ºC이니 춥다.

농촌 분들은 일찍 일을 시작하니 주차된 차를 다른 곳으로 이동해 주어야 할 것 같아서 시동을 걸려니 차문이 열리지 않는다.

서울집에서는 자하 주차장에 주차하여 문제가 없었는데 야외에 하니 기온이 낮아서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이 아닐까?

비상수단으로 시동을 건 다음에 배터리 충전을 위하여  방동저수까지 갔다가 되돌아서 국립대전숲체원까지 다녀왔다.

어제 비가 와서인지 안개가 자욱하여 몇 m 전방도 잘 보이지 않을 정도이다.

느지감치 아침밥을 먹고 꽃밭의 가지치기(전지작업)과 묵운 국화꽃대 제거작업을 하였다.

전지작업에 대해서 아는 것이 없어서 작년에는 인터넷에서 전지작업 동영상을 찾아서 보았으나 잘 모르겠다.

어제 동네 지인을 만나서 물어보기는 하였지만 '예전에 포도 전지작업 해 보셨잖어유? 비슷해유!'란다.

무식하면 용감해지는 법인데 내 생각대로 그냥 가지치기를 하였다. 

 

드디어 2021년도 성북동 꽃밭 가꾸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묵은 국화 꽃대제거

 

 

작년에 명자나무에 주머니가 한 개 달렸는데 열매 같기도 하고, 벌레집 같기도 해서 그냥 두었다.

명자나무가 열매가 있다는 말을 들어보지 못하였기에 벌레집이려니 했었다.

아내가 그것을 따세 까보니 씨앗이 6개 나와서 심었다.

열매인 것을 알았다면 사진이라도 찍어 두었을 텐데.....

혹시나 해서 작년 사진을 찾아보았는데 없다.

 

 

정향나무와 보리똥나무

 

 

매화나무와 복숭아나무

 

 

복숭아가 열리기는 기대하지 않고 꽃이나 화려하게 피었으면 좋겠다. 

 

 

작년에 매화나무와 복숭아나무는 꽃이 피지 않았다. 

과일을 먹겠다면 훨씬 더 가지치기를 많이 해야 하겠지만 꽃을 보려니 가지를 많이 남겨 두었다.

 

 

명자나무도 가지치기를 하고....

 

 

뽕나무도 가지치기를 하고....

 

 

남천은 별채방 바로 앞에 있어서 낮게 가지치기를 하였다.

 

 

파라칸타도 가지치기를 하였다.

그 외에 철쭉, 라일락, 황매화 본채 앞 배롱나무 등의 가지치기를 하고 꽃밭에 있는 묵은 국화 꽃대를 모두 잘라냈다.

 

 

 

 

■■■  CCTV설치

어제 저녁에 WS가 와서 CCTV 등록 및 인터넷 연결작업을 하였다.

CCTV는 WS가 예전에 가져온 것인데 CCTV를 설치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과, CCTV의 부정적인 측면 때문에 설치하지 않고 있었다.

더구나 WiFi 연결도 되지 않는 지역이고, 내 자신이 이제까지 CCTV를 사용해 보지 않기에 낯설어서 선뜻 나서지 못하기도 하였다.

그런데 최근에 WiFi가 되지 않는 곳에서 사용하지 않는 핸드폰에 데이터 공유용 유심만 구입하면 인터넷 연결이 된다는 동영상을 보았다.

WiFi가 되지 않는 오지의 농막에 설치하여 도시의 집에서 CCTV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동영상인데 호기심이 발동하였다.

내 폰으로는 요금제가 데이터공유가 되지 않는다며 WS가 유심과 공폰을 준비해 온 것이다.

이런 기회에 지금까지 어렴풋이 알고 있었을 뿐이던 CCTV를 사용해 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어제 저녁에 CCTV 카메라를 온실에 들여 놓고...../20210312

 

 

낮에 점심밥도 먹고 장도 볼 겸 시내에 나간 김에 스마트폰으로 CCTV를 연결해 보니 작동이 되지 않는다.

성북동집에 돌아와서 인터넷 연결용 공폰의 데이터사용 옵션을 바꾸니 정상적으로 작동된다.

 

아직 CCTV를 설치 할 장소는 정하지는 않고 어디쯤 설치하는 것이 좋을까 해서 여기저기 이동하며 확인해 보았다.

 

 

본체 데크 채양의 전면에 설치할 장소를 정하여 가설치를 하고 CCTV의 촬영 범위를 확인해 보았다.

멀리는 도로 위쪽으로 다니는 차가 보이기는 하지만 원경의 산과 하늘이 보이는 곳은 없다.

대부분 남측-서측-북측이 보이고 주방향이 서측이니 역광상태가 많을 텐데  화질이 어떨지 모르겠다.

비와 햇빛에 노출되지 않고, 전원 연결이 수월하고, 인터넷 연결용 공폰과의 거리를 생각해서 위치를 정하였다.

 

 

 

■ 20210311 (대전 성북동 : 16박17일 : 둘이 갔다 혼자 옴 : 177+34+42+193=446km) -강서면허시험장-남부순환-오류ic-경인로-오류지하차도-오류로-천왕사거리-오리로-광남로-광남사거리-광명로-논곡삼거리-42-양촌ic-39-안중-313현덕로-강변로-길음교차로-43-평택대교-아산-1-유천교차로-23차령로-일월휴게소-월송교차로-32금백로-마티터널-반포교차로-1금백로-박정자삼거리-삽재교차로-1백운로-중세동-세동로188번길-진티고개-성북동-수도시설 통수+별채 디딤돌설치+옥수숫대 및 목화대 뽑기(0311)- -온종일 비+저녁에 WS 다녀감+CCTV 등록 및 인터넷 연결(0312)- -가지치기+묵운 꽃대제거+방동저수지-4-진잠네거리-유성대로-학하리(점심)-유성대로-마트 장보기-오일스테인 및 타카 핀 구입-진잠네거리-4-방동저수지-성북동+CCTV설치 및 인터넷 연결 테스트(0313)-

 

 

 

Posted by 하헌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