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감은사지/20140515

 

2004년도에 계획한 동해안 자동차여행의 일환으로 2005년 04월 09일 경주여행을 마치고 감포 전촌삼거리에서 동해안을 따라 북상했었다.

구룡포를 지나서 삼정리에서 숙박하고 호미곶과 포항을 거쳐 보경사를 다녀와서 다시 동해안을 따라서 강구를 거쳐 영해까지 갔었다.

영해에서 동해안 여행을 중단하고 내륙으로 들어와서 영양-춘양-도래기재-영월-제천을 거치는 여행길이였다.

 

이번 동해안 자동차 여행길은 경주를 거쳐서 9년전의 갈림길인 감포 전촌삼거리에서 동해안을 따라서 남하해서 종점인 부산 오륙도해맞이공원까지이다.

9년전에는 없었지만 몇년전부터 전국적으로 둘레길 만들기가 유행하며 동해안은 고성 통일전망대에서 부산 오륙도해맞이공원까지 [해파랑길]이 만들어 졌다.

해파랑길 이외에도 동일 구간내에 지방자차단체마다 제각각 둘레길을 중북해서 만들었다고 한다.

 

9년 전의 동해안 자동차 여행시와 달라진 것으로는 네비게이션의 사용이다.

그 당시야 주변에 어떤 관광지가 있는지 보다는 바닷가에 가장 가까운 길로 여행한다는 원칙을 지키려고 노력했었다.

여행중 지금 가는 길보다 바닷가에 더 근접한 도로를 발견하면 바닷가 길로 되돌아 가기도 하였다.

처음 시작한 동해안은 해안선이 단순해서 원칙을 지키는데 어려움이 없었으나, 남해안과 서해안으로 여행길이 연장되면서 이 원칙은 지키기 어렵게 되었다.

섬을 빼놓고 다닐수도 없고, 연육교와 연도교로 섬에도 들어가게 되며 동해안 원칙을 지키려면 차량통행이 가능한 섬은 무조건 일주해야 하게 되었다.

무의미하게 해안선만 따라 다닐게 아니라 별 볼 일 없는 곳은 지름길로 통과하기도 하되, 반도처럼 튀어나온 곳은 최대한 다녀 오기로 하였다.

 

경주에서 감포를 거쳐 부산에 갔다가 다시 경주로 되돌아오는 오늘의 일정은 인터넷상 거리는 284Km이고, 차량으로 이동시간만 8시간 10분이 소요된다.

이마저 중요도가 낮은 곳을 간추린 것이니 일찍 출발하는 수 밖에 없었다.

엊저녁에 알람을 5시에 맟추어 놓고 잠자리에 들었는데 울릴 때가 되었을 텐데 울리지 않는다.

한참을 뒤척이다 시계를 보니 벌써 6시이다.

왠일인가 되집어 보니 알람시간을 설정하기만 하고 마지막에 저장하기를 누르지 않았나 보다.

출발부터 한시간 가량 차질이 생기기는 했지만 이른시간에 감포 감은사지에 도착했다.

감은사지는  유적지이기도 하지만 내게는 천체사진작가 권오철님의 별사진에서 보아온 곳이기도 하다.

 

 

 

 

 

 

 

 

 

 

 

이른 시간인데 내 나이쯤 되는 두분이 야영을 했는지 커다란 배낭을 메고 도착했다.

차도 없는 것으로 보아 도보여행중인 듯하다.

 

 

 

 

 

 

 

 

 

 

 

 

 

 

 

 

 

 

 

 

 

 

 

 

 

 

 

 

 

 

 

 

[출처] 경주길라잡이(경주시)

 

 

사진 촬영을 마치고 주차장에 왔는데 먼져 와 있는줄 알았던 아내가 보이지 않는다.

전화를 걸었더니 차안에 있는 핸드백에서 울린다.

어디 갔을까??

 

 

이른 시간이고 시골길에 일정이 바빠서 엊저녁에 리조트에서 한 밥을 싸가지고 왔다.

아내는 한참만에 동네에서 나타났다.

동네길을 따라 가다보니 꽃을 잘 가꾼집에 들어가게 되어 안주인과 이런저런 이야기 하다보니 늦었단다.

 

 

 

 

0514 -발산ic-올림픽대로-경부고속-신갈jc-영동고속-여주jc-중부내륙고속-김천jc-경부고속-영천ic-4-태종무열왕릉+서악리고분군-35-포석정-교동최씨고택-계림-첨성대-(점심)-불국사-한화리조트(1박)-4-감포 전촌삼거리-31-감은사지-문무대왕릉(봉길해수욕장)-봉길터널-양남주상절리-동해안로-당사항-용바위1길-용바위(당사해양낚시공원)-동해안로-주전몽돌해안-울산-방어진순환도로-등대로-대왕암공원+울기등대-방어진순환도로-명촌대교(태화강)-31-온산-간절곶-31-기장-대변항(점심+액젖+미역+멸치)-기장해안로-고리-죽도공원+송정해수욕장-달맞이길-동백섬+해운대해수욕장-마린시티로-수영2호교-광안리해수욕장-이기대공원로-오륙도해맞이공원(되돌아서)-신선대산북로-동명오거리-신선로-도시가스교차로-황령대로-번영로-수영터널-원동ic-경부고속-경주ic-서라벌대로-한화리조트(1박)-반월성+석빙고-동궁과월지(안압지)-경주ic-경부고속-비룡jc-대전통영고속-판암ic-4-대전(유천동:1박)-유성-세종-43-아산-39-아산만방조제-42-안산-목감ic-서해안고속-서부간선-남부순환- (경주-감포-부산-대전 : 3박 : 둘이서 : 1170km)

 

 

[동해안 자동차여행중에서]

20050410.....  http://hhk2001.tistory.com/3341

20040703.....  http://hhk2001.tistory.com/3385

20040501.....  http://hhk2001.tistory.com/3386

예전에 여행 다닐 때에도 사진은 촬영했겠지만 컴퓨터에 문제가 생기는 바람에 두어번 사진을 날려버렸다.

 

Posted by 하헌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