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성북동집(전실공사 - 10)/20230406-20230412

 

  20230406

 

세탁기용 수전을 분기할 부분의 기존 상태

 

 

세탁기용 수전설치

종일 비가 내려서 밖에서는 일을 할 수 없다. 마침 인터넷에서 구입한 세탁기가 내일 도착한다기에 세탁기용 수전을 설치하였다. 모터펌프 뚜껑 안의 기존배관에서 티를 이용하여 분기해서 전실 현관 옆에 수도가랑을 설치할 예정이었으나 세탁기를 설치 할 위치를 정하고 생각하니 보다 단순하고 간단한 방법이 있다. 전기온수기로 올라가는 냉수배관에서 티로 분기하여 앵글밸브를 설치하면 되겠다. 예전에 수도배관공사를 하면서 남은 주름관용 배관부속을 확인해 보니 별도로 구입하지 않아도 되겠다. 

 

 

 

 

 

 

 

 

앵글밸브를 벽체에 견고하게 고정시켰다.

 

 

보온테이프를 제외한 완료 상태

 

 

안방문 내부 문선 설치

전실공사를 완료하고 시간 나는대로 안방문 내부 문선을 설치할 생각이었으나 비가 내려서 밖에서 일을 할 수 없고 언젠가는 해야 할 작업이기에 시작하였다. 새로 설치한 안방 문틀을 기준하되 기존벽체는 눈에 거슬리지 않는 정도로 생긴대로 마감할 생각이다. 기존 벽체와 문틀 사이의 틈이 많아서 쓰고 남은 자투리 목재를 이용하여 틀을 짜고 전실 문틀의 문선과 같은 재질로 마감할 예정이다.

 

 

 

  20230407

 

세탁기 구입

성북동집 생활이 약간의 농사일과 꽃밭을 가꾸는 것이지만 생각보다 빨래거리가 많다.  지금까지는 손빨래를 하거나 서울집에 가는 길에 세탁을 해 왔으나 만만치 않은 일이었다. 작은 것으로 구입하자고 하였으나 어쩌다보니 서울집의 드럼세탁기 초기 제품과 같은 크기이다. 아침에 세탁기를 올려놓을 모터펌프 뚜껑의 틀을 보강하였다. 

 

 

안방문 내부 문선 설치

 

 

 

 

 

  20230408

 

어닝 실측(전실문 상부)

어닝을 설치할 부분을 실측하여 설치할 어닝 크기의 최대치와 최소치를 결정하였다. 

 

 

미서기문 상부의 외등 및 방우콘센트와의 관계, 처마의 기울기, 설치작업에 필요한 공간 등을 검토하였다. 고정하는 방법은 김ㅇ구댁의 어닝 고정방법을 보고 왔으며 김ㅇ구에게 자문을 구하였다. 

 

 

어닝을 설치할 부분의 목구조체(벽틀은 2"×6" 지붕틀은 2"×4")는 시공 당시의 사진으로 확인하였다.

 

 

 

 

 

어닝 실측(별채문 상부)

 

 

 

 

 

  20230409

 

내부 바이오 코킹

기존 시멘트모르타르 벽체에 목공용 본드와 칼브럭을 박고 나사못으로 고정한 부분은 본드가 굳었을 터이니 나사못을 제거하고 구멍은 코킹으로 때웠다. 걸레받이와 천장몰딩이 벽체와 만나는 부분은 코킹을 시공하였으며 문선은 하부 전체와 사이가 벌어진 부분에 코킹을 시공하였다. 이제 주문한 가구를 들여놓고 추가 콘센트 설치를 제외한 전실 내부공사는 완료한 셈이다.

 

 

 

  20230410

 

현관차양 처마홈통 제작설치

며칠 전에 비가 내리니 전실 현관문에서 별채방을 오갈 때 처마 밑을 통과해야하므로 불편하다. 기존 처마홈통을 구입할까 해서 인터넷에서 찾아보았으나 너무 거창하다. 옛 전실을 철거할 때 나온 지붕용 소골강판을 이용하여 처마홈통을 제작해서 설치하였다. 

 

 

 

 

 

 

 

 

처마홈통에 모임통을 달고 선홈통을 설치하려니 만만치 않기에 간단하게 PVC 파이프를 이용하여 처마홈통에 모인 물을 흘려보내는 구조로 만들었다.

 

 

 

  20230411

 

현관차양 홈통제작설치

 

 

외벽몰딩 코킹

전실공사 중에서 목구조체와 벽체 및 천장과 지붕 등 최종 마감공사를 제외한 주요공사는 김ㅇ구가 담당하였다. 소규모현장에서 자재를 절약하는 방법을 배운 기회였다. 젊은 시절을 건설현장 기술자로 근무하였으니 기능인처럼 직접 일을 하지는 않았으나 관심분야는 같았기에 한 가지 공종을 완료하고 다음 공종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자재의 쓰임에 따라서 공사 순서가 바뀌기도 한다. 예를 들어 처마홈통을 설치 할 때 쓴 코킹이 남으면 외벽몰딩 코킹작업을 하고, 내부코킹을 하고 남은 코킹도 외벽몰딩 코킹작업을 하는 방식이다. 이번 공종에서 남은 코킹은 버리고 다음 공종에서 새 코킹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코킹 을 다 쓸 때까지 코킹이 필요한 공사를 연결하여 하는 것이다.

 

 

 

 

 

  20230412

 

샤워실 지붕 홈통제작설치

샤워실 지붕의 선홍통에 모인 빗물이 하필 더덕아치로 덜어져 사방으로 튀기에 집에 있는 PVC 파이프 토막을 이용하여 빗물을 유도하는 홈통을 만들었다.

 

 

 

 

 

외벽몰딩 코킹

샤워실 및 본채와 전실이 만나는 부분은 코킹을 하지 않아도 무관하겠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런데 샤워실 지붕 홈통공사를 마쳤으니 따로 코킹을 사용할 곳이 없는데 코킹이 남았다. 그냥 버리기 아깝고 오래 두면 굳게에 여기도 코킹을 시공하였다. 어닝 및 뒷정리 이외의 전실공사는 착수(20230225)한 후 47일 만에 어닝설치와 잔재정리와 소소한 몇가지 이외의 공사가 완료되었다. 일이 일찍 끝나서 성북동집에 복귀한지 처음으로 낮잠도 잤다.

 

 

고정형 어닝 주문

며칠 전에 실측한 것을 토대로 도면화하였다. 전실공사의 초기에 김ㅇ구에게 어닝을 할 생각이라고 하였더니 자기가 거래하는 천막사를 알려주었기에 전화연락을 하고 방문하였다. 이미 위의 내용을 사진으로 보내고 설명하였더니 색상과 보다 상세한 내용은 만나서 이야기하잖다. 어닝의 원래 기능은 사라진 상태인데 라운드 고정형 어닝의 개략 견적가격도 만만치 않고 아내가 선택한 노란색도 다시 생각해 보라고 하신다. 

 

 

천막사로 떠나기 전에 아내와 상의하여 전실은 라운드형을 포기하는 대신 앞쪽으로 더 빼고 색상도 빨간색으로 바꾸는 것을 제2안으로 생각하자고 하였다. 천막사에 도착하여 제2안으로 확정하는 대신 가격도 낮추고 차양의 역할도 좀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 20230224 (성북동집 : 55박55일 : 동계철수 복귀 : 본채 전실공사 : 둘이서 : 922km) -~- - 종일 비+세탁기용 수전 설치+안방문 내부 문선 설치(0406)- -세탁기 구입+안방문 내부 문선 설치+약수 떠옴(0407)- -하ㅇ희&허ㅇ욱 맞이+진잠(숲체원옆 임도+H마트/생필품+주유+건자재+상추 모종)+어닝실측(0408)- -내부 코킹(전실 내부공사 완료)+앞밭 이랑 고르기+상추 모종 심기(24)+유성오일장(숲체원 옆 임도+씨감자)+앞밭 이랑 고르기(0409)- -앞밭 비닐멀칭 및 감자심기+아욱파종+현관차양 처마홈통 제작설치+진잠(건자재)(0410)- -현관차양 홈통제작설치+외벽몰딩 코킹+파종(도라지+참취+부추+청경채)+오후 비(0411)- -샤워실 지붕 홈통제작설치+외벽몰딩 코킹(어닝 및 뒷정리 이외의 전실공사 완료)+완두 파종+수레국화 이식+낮잠++가수원(어닝 주문)+진잠(M마트/소형테이블+생필품)+철쭉 개화(0412)-

 

 

 

 

 

 

 

 

 

 

Posted by 하헌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