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성북동집 꽃밭+앞밭/20230411-20230420

 

  20230411

 

파종(도라지+참취+부추+청경채)

올봄에는 몇 년 동안 별렀으나 업무출장 일정과 겹쳐서 미루었던 본채 전실공사를 2월 하순(20230225)에 시작하였다. 당시의 성북동집 꽃밭은 언뜻 보기에는 겨울모습이었지만 이미 움이 트기 시작하였다. 그동안 전실공사에 매달리다보니 꽃밭과 앞밭의 봄맞이 준비는 소홀할 수 밖에 없었다. 꽃밭은 아내가 틈틈이 손을 보아 왔지만 앞밭은 이틀 전(20230409)부터 상추 모종과 씨감자 심고 아욱을 파종하였다. 이제 전실공사가 마무리 단계이고 이제부터는 앞밭 농사에 관심을 갖아야 하겠다. 아내가 도라지와 참취와 부추와 청경채를 파종하였다.   

 

 

올해 처음 채취한 참취

 

 

참취 향이 진한 국수

 

 

부추전

 

 

날씨가 험악하여 돌풍이 불었는데 젊은이들 밭의 비닐이 날아가 엉망이다. 강릉 경포 인근의 산불도 태풍급 돌풍으로 큰 피해를 입었다고 한다. 

 

 

그냥 보고만 있을 수 없기에 비닐을 다시 씌우고 흙으로 덮어주었다.

 

 

모든 이랑에 농작물을 심은 것은 아니지만 이제야 앞밭이 제 모습을 갖춘 듯하다. 

 

 

 

 

 

황매

 

 

 

  20230412

 

사과꽃

 

 

 

 

 

철쭉 개화(20230412)

 

 

갓꽃

 

 

  완두 파종 및 수레국화 이식

 

 

 

  20230413

 

점심으로 참취와 병아리콩을 넣은 국수를 먹었다.

 

 

꽃씨 파종(작은 메리골드+천일홍+데이지+산파+백일홍+화초고추)

 

 

앞밭 물주기

 

 

봄철 앞밭에 심을 농작물과 꽃은 마무리하였다. 곧 호박과 토마토와 오이와 아삭이고추를 심고, 시기에 맞추어서 고구마와 들깨와 서리태를 심으면 되지 않을까?

 

 

 

 

 

아내가 앞밭에 심은 농작물과 꽃의 위치를 표시하였다.

 

 

 

 

 

  20230414

 

명자나무 꽃과 꽃잔디가 한창이다.

 

 

 

 

 

수선화는 거의 시들었다.

 

 

 

 

 

라일락(수수꽃다리)

아내는 요즈음 라일락 향기가 아주 좋다는데 나는 모르겠다고 하니 가까이서 냄새를 맡아보라고 한다. 냄새가 좋긴 하지만 내 코의 성능이 많이 저하되었나본데 세월을 어쩌랴!

 

 

배추꽃

 

 

박태기나무 꽃도 시들어간다.

 

 

 

 

 

  20230415

 

요즈음 비가 자주 내린다. 비가 그치기만하면 황사가 몰려와서 온통 부연하다. 

 

 

 

 

 

  20230416

 

보리수 꽃이 다닥다닥 피었다.

 

 

 

 

 

복사꽃도 많이 졌다.

 

 

매실

작년 봄에 꽃이 한 송이 피었었는데 올 봄에는 화려하게 피었었다. 꽃은 본 것으로 만족하였는데 이웃에 사시는 누님이 꽃을 보시더니 매실 좀 열리겠다고 하셨다. 역시 어느새 조그만 매실이 다닥다닥 열렸다.

 

 

 

 

 

 

 

 

사과꽃

비록 사과는 조그만 꽃사과지만 꽃이 많이 피었다. 기대된다. 작년에는 꽃사과 두 개가 초겨울에 서울집으로 동계철수(20221204)를 할 때까지 남아 있었다. 그런데 동계철수 기간에 식구들이 몇 번 성북동집에 다녀왔는데 언젠가는 모르지만 사과가 사라졌다. 그냥 떨어진 것이 아니라 아마도 새가 따 먹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홍로 사과꽃

지난겨울의 동계철수에서 성북동집으로 복귀할 때 김포 약암리 옛 선생님 댁에서 가져다 심은(20230224) 사과나무도 몇 송이지만 꽃이 피었다. 

 

 

 

 

 

딸기꽃

큼직한 노지 딸기를 먹으려면 꽃을 속아주어야 할 텐데 아내는 딸기보다 꽃이 중요하다며 꽃을 속아내는 것을 반대한다. 꽃이 지고 딸기가 열릴 때 속아주어야 하겠다. 

 

 

할미꽃

성북동집 꽃밭에 할미꽃이 여러 무더기가 있다. 씨가 날아가서 퍼진 것인데 동강할미꽃처럼 고개를 쳐들고 있지 않아서 아쉽지만 마당에서 할미꽃을 본다는 게 어디냐? 이 무더기가 가장 늦게 꽃이 피고 가장 늦게 지는 할미꽃이다.

 

 

더덕과 마

뒤꼍으로 가는 본채와 별채 사이의 통로에 더덕과 마가 자생한다. 전실현관을 만들며 더덕 두 뿌리를 캐게 되었는데 큼직하였다.

 

 

전실현관을 만들며 기능상 일부분은 꽃밭에 자갈을 깔았지만  돌 틈에서 더덕과 마의 새싹이 돋아나고 있다. 

 

 

더덕아치는 철거하지 않고 그대로 두었으니 지켜봐야 하겠다. 

 

 

담쟁이도 잎이 돋아나고 있다.

 

 

앞밭 통로 옆에 꽃씨 파종하였는데 지나다니며 무심코 밟게 되어 포장용 비닐끈으로 표시하였다.

 

 

앞밭 작물 표기

아내의 필체가 훨씬 좋아서 부탁하였는데 여의치 않아서 내가 썼다.

 

 

앞밭에 심은 농작물이 어디에 무엇을 심었는지 헷갈려서 농작물 앞에 표지석?을 놓았다. 상추야 보면 알겠지만 그래도 놓았다.

 

 

 

  20230417

 

  고정식어닝 설치 전

 

 

 

 

 

 

 

 

 

 

  고정식어닝 설치 및 외등 이설

 

 

 

 

 

 

 

 

 

 

 

 

  야경

 

 

 

 

 

 

 

고정식어닝을 설치하고 어닝과 벽체 사이에 코킹을 시공하면 되는데 코킹이 부족하여 마무리하지는 못하였다. 

 

 

  부추 이식 : 작년까지 우리가 농사짓던 텃밭의 새 주인이 뭔가를 심겠다고 정리하러 왔다. 우리가 농사지었던 다년생인 부추를 일부 캐서 앞밭에 옮겨 심었다. 

 

 

 

  20230419

 

무스카리 꽃이 졌다.

 

 

본채 전실공사를 착수(20230225)한 후 53일 만에 완료되었다. 일부 폐자재 처분과 예전 전실에 있던 물건을 다른 방으로 대피시켰던 것을 정리하는 일이 남아 있다.  

 

 

 

 

 

 

 

 

  20230420

겨울철을 서울집에서 보낸 후 본채 전실공사를 할 겸 작년보다 조금 일찍 동계철수에서 복귀(20230224)하여 성북동집에 왔다. 꽃밭이 땅속에서는 움이 트기 시작하였으나 눈에 띄지 않는 겨울풍경이었다. 56일 동안 성북동집에서 전실공사를 하며 틈틈이 꽃밭과 앞밭의 봄맞이 준비를 하였는데 갑자기 서울집에서 볼일이 있어서 다녀와야 하겠다. 이제까지는 서울집에서 성북동집을 다녀온다고 생각했었는데, 성북동집에서 서울집을 다녀온다는 생각이 자연스러워 졌다. 출발하기 전에 꽃밭을 둘러보니....

 

김장배추 중에서 한포기를 겨우내 방에 들여놓았다가 꽃밭에 옮겨 심었는데 여기서 장다리가 나오고 배추꽃이 피었다. 이제 꽃은 거의 지고 씨가 다닥다닥 달렸다.

 

 

갓꽃

 

 

이웃집 이ㅇ승댁의 뒤꼍에 있는 갓꽃은 우리집을 위해서 핀 듯하다.

 

 

금낭화

 

 

유성재래시장에서 사다 심은 팬지

 

 

복사꽃과 사과꽃이 져가니 철쭉이 피기 시작한다.

 

 

 

 

 

애기똥풀

작년처럼 꽃대의 일부는 화장실로 들어왔다.

 

 

황매

 

 

앵두가 열렸다.

 

 

딸기꽃과 삼색제비꽃

 

 

 

 

 

내가 좋아하는 명자나무 꽃도 절정기를 넘어섰다.

 

 

 

 

 

 

 

 

아내는 아침 일찍부터 서울집에 가져갈 참취, 부추, 배초향, 머위를 채취한다.

 

 

금수봉

이팝나무 가로수도 제법 파릇하다.

 

 

  다음 주에는 웹캠이 있는 곳에서 인터넷 강의를 수강해야 하고, 자동차검사를 받아야 하는 등 서울집에 가 있는 것이 유리할듯하여 잠시 서울집에 다녀올 예정이다.

 

 

 

■ 20230224 (성북동집 : 55박55일 : 동계철수 복귀 : 본채 전실공사 : 둘이서 : 922km) -~- -현관차양 홈통제작설치+외벽몰딩 코킹+파종(도라지+참취+부추+청경채)+오후 비(0411)- -샤워실 지붕 홈통제작설치+외벽몰딩 코킹(어닝 및 뒷정리 이외의 전실공사 완료)+완두 파종+수레국화 이식+낮잠+가수원(어닝 주문)+진잠(M마트/소형테이블+생필품)+철쭉 개화(0412)- -전실 콘센트 추가설치+현관차양 홈통 마구리 보완+꽃씨 파종(작은 메리골드+천일홍+데이지+산파+백일홍+화초고추)+앞밭 물주기(0413)- -샹들리에 손보기 및 도장+모터펌프 뚜껑 보강제작+진잠(건자재)(0414)- -모터펌프 뚜껑 보강제작 및 세탁기 재설치+신발장 다리설치+의자 재도장+샹들리에 리폼 및 설치+낮 한때 비(0415)- -전실 앞 자갈깔기+앞밭 작물 표기+앞밭 통로 꽃씨 파종 표시(0416)- -가수원(어닝 수령)+고정식어닝 설치+외등 이설+부추 이식(0417)- -화초 이식+신발장 손보기+진잠(점심+H마트/생필품+건자재)+가끔 비(0418)- -고정식어닝 코킹+CCTV 이설(0419)- -폐자재 정리+진치고개-중세동-중세교차로-1-박정자삼거리-반포교차로-32-월송교차로-23-차령휴게소(낮잠)-유천교차로-1-43-평택대교-길음교차로-강변로-안중-39-양촌ic-42-목감ic-서해안고속-서부간선-오금교-목동로-남부법원검찰청-신월로-신정네거리역-중앙로-화곡터널-우장산역(0420)

 

 

 

 

 

Posted by 하헌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