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성북동집(주방 개조-9)/20200317~20200318

 

  20200317

내일 주방가구를 설치하는데 맞추어서 선행작업을 계속하였다.

우선 다른 일을 시작하기 전에 주방 청소를 하고 아내가 창문틀과 문틀에 페인트칠을 하는 동안 나는 벽체와 천장의 수성바니쉬 칠을 하였다.

그리고 점심시간을 감안해서 관저동 은행과 진잠의 건재상을 들려서 대형마트에서 점심을 먹고 장을 보아서 돌아왔다.

성북동에는 일하러 왔으니 느긋하게 밥을 해 먹을 시간적인 여유가 없기에 라면 등 간편식 위주로 장을 보았다. 

 

 

 

 

 

 

성북동집으로 돌아와서는 주방 개조공사를 계속하였다.

내일 설치할 주방가구와 간섭이 되는 부분부터 천장몰딩을 설치하고....

 

 

 

천장몰딩은 접착용 코킹만으로 고정시켰는데 접착용 코킹이 있는 것도 모르고 있던 자재라서 정확한 물성을 모르겠다.

처음에는 손으로 잡고 있으면 고정 될 줄 알고 아내와 같이 누르고 있었는데 면이 고르지 않아서 들뜨는 부분이 많다.

한없이 붙잡고 있을 수 없기에 각재를 이용한 지지대를 만들어서 임시로 고정시켜 놓았는데 내일 아침에 지지대를 제거 할 예정이다. 

 

 

 

걸레받이도 설치하였다.

한 가지씩 작업하려니 어차피 오늘 두 가지를 모두 마칠 수 없겠기에 어두워질 때까지 같이 진행하였다.

걸레받이는 단면이 커서 접착용 코킹 만으로는 면이 고르지 않은 기존 벽체에 시공하기 어려워서 나사못도 사용하였다.

 

 

 

천장몰딩을 지지대로 임시 고정해 둔 상태. 

 

  20200318

10시에 주방가구를 설치하러 온다고 했기에 일어나자마자 데크 청소도 하고 주방가구 들이는데 걸리적거릴 지장물을 치웠다.

주방 천장몰딩 임시 지지대를 철거하고 주방 청소도 깨끗하게 하였다.

 

 

 

 

 

 

 

 

 

 

주방가구를 설치할 때에는 일하시는 분이 신경이 쓰이지 않도록 참견하거나 사진 촬영도 하지 않았다.

어느 정도 진행이 되었을 때 들여다보니 주문할 때 부탁한 것과 달리 수도배관이 보이지 않는다.

방바닥에 노출배관을 하여서 차후 수리가 가능하도록 배관부분의 싱크대 하부에 구멍을 뚫어 달라고 했었다.

주문을 받을 때에는 싱크대 바닥을체가 가능하도록 해준다고 하였는데 시공하시는 분에게 전달이 되지 않은 듯하다.

서로 알 만 한 사이라서 이제 와서 바닥을 해체가 가능하도록 다시 만들어 달라고 하는 것을 포기하고 그냥 구멍이나 뚫어 달라고 하였다. 

수도배관이 고장 나면 싱크대를 뜯어내고 고치면 되지 않느냐며 왜 미리 이야기 하지 않았냐고 한다.

당연히 주문한 대로 만들어 온 것으로 알기도 하였지만 작업하시는 분이 얼씬거리는 것을 부담스러워 하기에 나는 딴 일을 하고 있었다. 

결국 하던 작업을 중단하고 다시 해체하여 구멍을 뚫기는 하였지만 이런 과정에서 고성이 나오게 되었다.

만드는 분 입장에서는 주문 받아서 제작하고 설치하는데 4일이면 끝나는 일이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몇 십년을 써야하는 것이지 않은가?

처음 주문할 때 생각했던 상태는 아니지만 수도배관의 수리는 가능할 것 같다.

나중에 큰 소리를 내서 미안하다고는 하였지만 이런 일이 없었더라면 더욱 좋았을 텐데....

 

 

 

 

 

 

 

처음 주방가구를 다시 만들기로 했을 때 생각했던 것 보다는 고급스러워지기는 하였지만 아내가 썩 마음에 들어 하니 다행이다.

주방가구를 만든 사장이 젊어서 작고한 초등학교 동창의 동생이고 공장이 옛 집터라던데.....

 

 

 

전에 쓰던 주방가구는 수거 해 갔다.

 

 

 

주방가구를 설치할 때 부담스러워 할까 해서 멀찌감치 떨어져서 권총형 전기인두 손보기 작업을 하였다.

40년 전 쯤 구입했으니 100볼트 전용 제품인데 접지공사 시 연결부분을 납땜으로 보완할까 해서 가져왔다.

오래 방치해 두었더니 전선이 열화되어 그냥은 사용 할 수 없겠기에 전선을 교체하였다.

 

 

 

주방콘센트 2개소의 전선 및 접지선을 연결하고, 샤워실 전등 및 스위치를 연결하고, 큰방의 접지선을 연결하였다.

모터펌프 부근의 콘센트도 다시 설치하고 데크 전등선을 인입하였으나 날이 어두워져서 연결 작업은 하지는 못하였다.

 

 

 

■ 20200307 (대전 성북동 : 19박20일 : 넷이서>쭈와 둘이서>심과 둘이서>혼자서 : 547km) -발산ic-올림픽대로-경부고속-호남고속-서대전ic-성북동--WS 합류+주방가구 철거+주방벽지 제거+새틈(점심)+진잠1(e보드 구입)+진잠2(볼트 구입)+전기온수기 설치+수도배관  위치 천공+호박그네 도장 완료(0307)- -WS 합류+주방벽지 제거+진잠(수도배관 자재)+모터펌프 연결부분 수리+수도배관 관통부 확공+WS 차로 심 & Thomas 서울행(0308)- -주방 전기 및 접지공사용 천공+수도배관 관통부 확공+진잠1(전선 콘센트 스위치 등 전기자재+75PVC파이프 및 소켓+검전기+전지가위+우레탄 발포재)+진잠2(소포장 시멘트)+스텐레스 주름관 배관+우레탄폼으로 벽체 관통부 고정+피클 만들기+자전거 도장+밤부터 비+밤부터 비(쭈와 둘이서0309)- -지푸라기로 처마 밑 낙수받이 만듬+수도 및 전기온수기 배관작업+진잠(앨보2+새들5+우레탄 발포재+철선)+수도배관 및 전기온수기 시운전+주방 창틀 도장 준비+15시까지 비+저녁에 WS 다녀감(0310)- -e보드 붙이기+수도배관 누수 보수(6개소)+자전거 도장(0311)- -수도배관 누수 보수(1개소)+e보드 주변 우레탄폼 주입+퇴수 배출구 만들기+수도배관 보온+자전거 도장+주방 창문 도장+나비(0312)- -e보드 주변 우레탄폼 정리+2구 매립형 콘센트 커버 수리+데크에 3구 노출형 콘센트 2개 설치+벽체 및 천장 퍼티작업+창문 2회 도장+자전거 도장+조ㅇ식  만남+진잠(세탁기 배수호스+전선관+투명 호스+나사못+새들+보온관)(0313)- -도장면 샌딩+주방 천장 및 벽체 수성페인트 1회+관저리 은행+진잠(천장몰딩+걸래받이+창문선+접착용 실리콘)+모터펌프 퇴수서설+WS 차로 쭈 귀경 및 심 도착(0314)- -주방 천장 및 벽체 수성페인트 2회+주방 콘센트 2개소 신설+샤워실 전등을 싱크대 상부로 이설+묶은 꽃대 제거+싱크대 실측및 발주(0315)-주방 창틀및 문틀에 문선설치+수성바니쉬 1회+문선 및 창문틀 도장 1회+전선 및 접지선 배선+창문 청소+묶은 꽃대 제거+집앞 밭(0316)- -주방청소+문선 및 창문틀 도장 2회+수성바니쉬 2회+관저동 은행+진잠(전선+정기절연테이프+나사못+점심+식품)+천장몰딩+걸레받이(0317)-주방가구 설치+전선 및 접지선 배선(0318)-

 

 

 

 

Posted by 하헌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