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성북동집(주방 개조-6)/20200313

 

 

 

 

 

 

e보드 접합부의 틈새가 많이 벌어진 곳에 어제 발포우레탄폼을 주입하였었다.

우레탄폼이 공간을 채우고 남은 부분이 밖으로 삐져나온 것을 칼로 오려냈다.

 

 

 

내가 우레탄폼이 삐져나온 것을 정리하는 동안 딸내미는 청소도 하고, 빨래도 하고, 유리창 도장작업도 하였다.

 

 

 

광대나물 꽃이 핀다.

 

 

 

호박그네 옆에 있는 할미꽃은 묶은 꽃대를 어제서야 잘라냈다.

남쪽 담장 아래 부분이라서 성북동집에서 땅이 늦게까지 얼어 있는 곳인데 지난겨울에는 얼지는 않았다.

 

 

 

나는 주방에서 일하느라 몰랐는데 구름이 좋다.

헬리콥터에서 산불 조심하라는 안내방송도 했다던데....  

 

 

 

주방 매립형 콘센트박스 주변에 모르타르가 채워지지 않은데다가  구멍이 커서 콘센트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은 상태로 쓰고 있었다.

구멍보다 큰 합판을 이용해서 제대로 고정시켰는데 작업시간은 오래 걸렸다.

성북동집이 오래되어서 접지선이 없기에 주방 개조공사를 하면서 성북동집의 모든 콘센트에 접지선 공사를 할 참이다.

접지선과 접지봉은 이미 준비해 두었었는데 지난겨울에 하수도 배관을 확인하기 위하여 땅을 팠을 때 접지봉을 묻어두었었다. 

콘센트에 접지선을 연결하면서 게제에 활성선(좌)과 중성선(우)의 위치도 통일시키기 위하여 드라이버형 검전기도 구입하였다.

 

 

 

모터펌프 옆에 있는 콘센트전선관으로 접지선을 끼워보니 주방 콘센트로 나오기에 접지선이 깔끔하게 연결 할 수 있게 되었다.

접지선을 인터넷에서 구입하였는데 전선 규격을 모르다보니 전기트레이 배선용을 구입하게 되었다.

새로 바꾸기도 그렇고 노출배관을 할 부분이 많기 때문에 피복이 두껍더라도 그냥 쓰기로 하였다.

접지선이 너무 굵어서 구부러지지도 않아서 매립형 콘센트박스에 넣기가 어려워서 연선을 연결하여 콘센트의 접지에 접속시켰다.

연결부위는 납땜을 하고 절연테이프를 감았다. 

 

 

 

본채의 데크 및 외등은 주방 콘센트에서 선을 연결하여 문틀을 통과해서 노출형 콘센트를 설치하고 여기서 전기를 연결하여 사용하였었다.

이번 기회에 전등은 모터펌프 쪽에서 직접 연결하고 콘센트는 주방콘센트 반대편 데크 벽체에 3구 노출형 2개를 설치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기존 사워실의 전등은 주방 싱크대 전등으로 옮겨서 사용하고, 모터펌프 쪽에서 사워실의 전등선을 새로 연결하여 설치 할 생각이다.

언젠가는 분전반에서 모터펌프 쪽으로 전용선을 연결하여 모터펌프와 전기온수기는 독립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사전조치인 셈이다.

이런 의미에서 접지선도 모터펌프 쪽에서 필요한 곳으로 연결하는 형태로 배선할 예정이다.

 

 

 

주방콘센트의 반대편으로 구멍을 뚫어서 노출형 콘센트와  접지선을 연결하였다.

 

 

 

딸내미가 캐 온 냉이가 아직은 쇠지 않았다.

컵라면도 먹었지만 김치전과 함께 냉이전으로 점심을 대신하였다.

 

 

 

e보드 접합부와 벽체 및 천장의 균열 부위와 못 구멍 등을 퍼티로 메꾸었다.

 

 

 

딸내미가 노란색의 유성페인트를 칠한 장식용 자전거....

 

 

 

 

 

 

 

저녁밥 대신 단호박죽을 먹었다.

 

 

저녁때 쯤 동네 사는 후배에게서 전화가 왔다.

전화를 받으며 밖을 내다보니 도로변에서 통화를 하며 손을 흔들고 있다.

퍼티작업을 하느라 험한 작업복 차림 그대로 나가며 반코팅 장갑을 길에 벗어 던지고 나갔다.

후배와 동서이자 나와 동창인 조ㅇ식이 부부동반으로 등산을 다녀오다가 내 차가 있는 것을 보고 전화를 걸었다고 한다.

조ㅇ식을 전에 직접 만난 적이 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페이스북과 고교카페에서 알고 지내다 보니 전혀 낯설지가 않다.

일하다가 나온 참이기도 하고 코로나19로 신경 쓰이는 시절이라 다음을 기약하고 헤어졌다.

 

해가 진후에 작업을 마치고 내일 일을 할 때 필요한 자재를 구입하러 진잠에 다녀왔다.

건재상에서 자재를 구매하는 중에 내가 마스크를 하지 않은 것을 알아차리고 차로 돌아와서 마스크를 하고 다시 가서 진행하였다.

자재를 구입해서 성북동집에 거의 도착할 무렵에서야 연마지를 사지 않았다는 것을 알았다.

꼭 필요한 것인데....,  다시 가기도 그렇고....,

 

   

 

■ 20200307 (대전 성북동 : 19박20일 : 넷이서>쭈와 둘이서>심과 둘이서>혼자서 : 547km) -발산ic-올림픽대로-경부고속-호남고속-서대전ic-성북동--WS 합류+주방가구 철거+주방벽지 제거+새틈(점심)+진잠1(e보드 구입)+진잠2(볼트 구입)+전기온수기 설치+수도배관  위치 천공+호박그네 도장 완료(0307)- -WS 합류+주방벽지 제거+진잠(수도배관 자재)+모터펌프 연결부분 수리+수도배관 관통부 확공+심 & Thomas 서울행(0308)- -주방 전기 및 접지공사용 천공+수도배관 관통부 확공+진잠1(전선 콘센트 스위치 등 전기자재+75PVC파이프 및 소켓+검전기+전지가위+우레탄 발포재)+진잠2(소포장 시멘트)+스텐레스 주름관 배관+우레탄폼으로 벽체 관통부 고정+피클 만들기+자전거 도장+밤부터 비+밤부터 비(쭈와 둘이서0309)- -지푸라기로 처마 밑 낙수받이 만듬+수도 및 전기온수기 배관작업+진잠(앨보2+새들5+우레탄 발포재+철선)+수도배관 및 전기온수기 시운전+주방 창틀 도장 준비+15시까지 비+저녁에 WS 다녀감(0310)- -e보드 붙이기+수도배관 누수 보수(6개소)+자전거 도장(0311)- -수도배관 누수 보수(1개소)+e보드 주변 우레탄폼 주입+퇴수 배출구 만들기+수도배관 보온+자전거 도장+주방 창문 도장+나비(0312)- -e보드 주변 우레탄폼 정리+2구 매립형 콘센트 커버 수리+데크에 3구 노출형 콘센트 2개 설치+벽체 및 천장 퍼티작업+창문 2회 도장+자전거 도장+조ㅇ식  만남+진잠(세탁기 배수호스+전선관+투명 호스+나사못+새들+보온관)(0313)-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대전광역시 유성구 성북동 |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하헌국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