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장태산자연휴양림 가는 길(방동저수지)/20191106


올여름에 계룡시에서 일 할 때 방태산자연휴양림에 처음 다녀왔었다.
성북동집에서 지름길로 가면 13Km이니 가까운 거리지만 서울에 살다보니 모르고 있었던 것이었다.
가을도 깊어가니 전주한옥마을이나 마곡사나 방태산자연휴양림 중에서 다녀오기로 하였었다.
11월 초순인데도 성북동은 단풍이 덜 들지 않았을까 해서 가고자하는 곳의 현재상태를 인터넷에서 찾아보았다.
역시 좀 더 기다리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 내가 11일부터 출근해야 하니 미룰 형편도 못된다.
우선 가장 가깝고 아내가 가보지 않은 장태산자연휴양림에 가보고, 아니다 싶으면 마곡사를 가기로 하였다.
아침에 일어나니 제법 썰렁하여 겨울옷을 챙겨 입고 핸드백에 귤 몇 개를 넣는 것으로 준비를 마쳤다.
가까운 거리니 일찍 갈 것도 없어서 9시 20분에 출발하였다.

방동저수지에서 흑석동으로 가는 지름길로 접어들었는데 몇 분이 방동대교 부근에서 설명을 듣고 있다.
궁금하기에 차를 세우고 슬그머니 합류하여 들어보니 방동저수지와 인근 옛 지명과 지질과 역사적인 이야기 등 흥미진진하다.
내가 태어난 동네를 가운데잣디라고 칭하는 것을 보니 예사 모임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해설하시는 분은 방동저수지가 생기기 전에 여기서 사시던 분으로 저수지 공사와 연관하여 나와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으시다.
해설이 끝난 후 어쩌다 내게 마이크가 주어졌다.
간단히 내 소개를 하고 고등학교 다닐 때 저수지 공사가 시작되었고, 저수지가 생기기 이전에는 주변이 이러이러하였고,

예비군훈련 받을 때 방동저수지를 지나는 호남고속도로 교량을 지키는 임무를 수행하기도 하였다고 말했다.

그런데.....
갑자기 혹시 하헌국 선배님 아니시냐고 한 분이 다가선다.
내가 한동안  고향에 오지 않았던 시기에 가운데작디로 이사 온 후배이다.
고교 동창인 조ㅇ식과 동서지간이라 우리동네에 사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만나기는 처음이었다.
그렇지 않아도 이틀 전에 내가 성북동에 내려와 있으니 편리한 시간에 만나자고 문자 메시지를 보내 두었던 참이었다.
지난번 내려왔을 때(1006) 내게 만나자는 연락을 해주어서 두세 번 문자메시지를 주고받은 사이였다.

이런 자리에서 만나게 될 줄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하였는데...
해설을 마치고 중세동까지 간다며 동행하자는 제안을 받았는데 좋은 기회이기는 하지만 아내와의 여행을 포기 할 수 없기에 사양할 수밖에 없었다.
이 모임은 진잠주민자치회에서 우리동네 지도를 만드는 일환으로 진잠의 각 지역을 돌며 답사를 하는 중이란다.

 

 

 

 

 

 

방동저수지가 생기기 이전의 교량은 수몰되었으며 저수지가 생기고는 성북교로, 지금은 옆에 있는 방동대교로 통행하고 있다.  

 

 

 

 

 

 

 

방동저수지 남쪽.

성북동에 들락이며 지나다니던 낯익은 방동저수지의 방동대교 북쪽 풍경과는 느낌이 다르다.

 

 

 

 

 

 

 

 

 

 

 

 

 

 

 

방동저수지 제방

 

 

 

 

 

 

 

갑천

 

 

 

 

 

 

 

흑석리역

 

 

 

■ 20191103 (대전 성북동+동네 한 바퀴+학교 다니던 옛길 걷기+장태산자연휴양림 : 혼자가서 둘이 지냄 : 7박8일 : 416Km) -오후 출발-발산ic-올림픽대로-경부고속-호남고속-서대전ic-성북동(192Km)(1103)--동네 한 바퀴/건너뜸(둘이서 : 1104)--주막거리-웃둥구나무-포강-첫서낭-가운데서낭-산징이고개(성재/성북동산성)-가마길-말바위-영주기도원-작은구렁-큰구렁-진잠초등학교-41시내버스(처음 타 봄)-성북동(학교다니던 옛길을 따라서 걸음 : 혼자서 : 1105)--방동저수지(진잠지도 제작팀 만남)-세점길-봉곡마을-흑석네거리(흑석리역)-장안로-장태산자연휴양림(되돌아서)-장안로-흑석네거리-봉곡마을-세점길-방동저수지-4-진잠(점심+장보기+두더지약)-4-방동저수지-성북동(둘이서 : 1106)--박ㅇ석 다녀감-참취 씨 채취(1107)--서리내림-백일홍 탈색-호박 및 토마토 수확-별채방 창문 방풍작업-스프링쿨러 및 세차호스 철거-샤워장 수도 동파방지 작업-모터펌프 동파방지 작업-열대식물 데크로 옮기고 간이 온실 만듬-화분 창고로 옮김-김장 준비3(1108)--서리내림-꽃 피지 않은 국화 뽑기-김장-볏짚(진치)-대봉 감따기(1109)--본채 방 창문 방풍작업-PC-꽃양귀비+접시꽃 씨앗 뿌림(1110)-참취씨 전달-진치골(진티)-진치고개-중세동-중세교차로-1-삽재교차로-박정자삼거리-월송교차로-23차령로-정안-유천교차로-1세종로-43(비 내리기 시작)-평택대교-길음교차로-강변로-안중-39서해로-양촌ic-42수인로-목감ic-서해고속-서부간선-남부순환-강서면허시험장-

 

 

Posted by 하헌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