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압DC-DC 컨버터를 이용해서 5V 보조밧데리로 캐논 6D 전용밧데리 충전/20150609

 

  지난 4월 말 경 [승압 DC-DC 컨버터]를 구입하였다. 5V 보조밧데리 전원을 이용한 캐논 6D용 외부전원장치를 만들려고 했으나, 보조밧데리의 전원이 수시로 차단되어 포기했던 승압 DC-DC 컨버터를 재활용 할 방법이 생각났다. 5V 보조밧데리에서 커플러를 거쳐 직접 캐논 6D에 연결하지는 못하더라도 보조밧데리를 전원으로 캐논 6D 전용밧데리를 충전 할 수는 있겠다는 생각이 떠 올랐다. 220V 교류전원과 차량용 12V 직류전원 겸용 충전기가 있으니 5V 보조밧데리의 전원을 승압DC-DC 컨버터에서 12V 정도로 승압시켜 주기만 하면 되지 않을까?  

 

 

 

 

 

5V USB 입력측에 1μF 콘덴서를 달고 12.7V로 승압해서 출력측은 시가잭 소켓을 연결하여 마무리하였다.

 

 

 

  모든 연결 부분을 연결한 다음 보조밧데리의 충전 시작 버튼을 누르면 정상적으로 충전이 된다. 그런데 충전중 연결 부분을 뺏다가 다시 끼면 가끔은 보조밧데리의 전원이 차단 되기도 한다. 어떤 부분을 뺏다가 다시 낄 때 전원이 차단 되는지 구체적인 곳은 아직 발견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전원이 차단 된 보조밧데리의 기능을 다시 회복하기 위해서는 잠시라도 충전모드로 바꾸어 주어야 하므로 야외에서 사용 할 때에는 주의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보조밧데리로 충전할 필요까지 있을까? 해서 실용성에 의문이 가기는 하지만 캐논 6D 전용밧데리를 충전 할 수 있는 방법을 한가지 추가한 셈이다. 

 

Posted by 하헌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