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근대역사관 1관)/20230131

 

1970년대 말 이후 최근(20221018)까지 업무상 목포 출장은 여러 번 다녀왔지만 여행으로 다녀온 적은 없었다. 십여 년 전(20120415)에 해남 우항리 공룡박물관에 갔다가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어두워질 무렵이었는데 영산강하구둑을 건너서 목포소방서 부근에서 신호대기를 하는데 보닛(본네트)에서 김이 무럭무럭 났다. 급히 차를 세우고 보니 원인은 모르겠지만 엔진이 과열상태였다. 아내가 급하게 목포소방서에서 페트병에 물을 받아와서 냉각수를 보충하고 한동안 차의 상태를 지켜보았으니 별 일이 없기에 다시 출발하였었다. 이것이 가족여행 중에 목포에서 있었던 유일한 추억이다.

지난 연말에 아내가 목포를 가 보고 싶다고 했는데 업무상 일정이 여의치 않아 차일피일 하다가 이제야 다녀오게 되었다. 서울집에서 목포까지 운전해서 한 번에 가기에는 먼 거리이기에 대전 성북동집을 베이스캠프 삼아서 다녀오기로 하였다. 대전이 지리적으로 우리나라의 중간쯤이고 교통이 좋으니  오가는 길에 하루를 머물다 가면 훨씬 수월하기에 어제 아침에 서울집을 출발하여 대전 성북동집에 왔다.  

대전에서 목포까지도 만만한 거리가 아니기에 당일치기는 무리이고, 그렇다고 목포를 잘 알지도 못하는데  일박이일은 아닌 것 같아서 승용차로 갈 수 있는 신안군의 섬 여행을 겸하기로 하였다. 최대 이박삼일을 여행할 수 있는 여행지를 인터넷에서 찾아서 엊저녁에 일정을 정리해 아침 일찍 대전 성북동집을 출발하였다. 

 

 

 

목포여행의 첫 번째 목적지인 목포근대역사관 1관(구 목포 일본영사관) 부근에서 점심을 먹고 근대역사관 1관에 들어갔다.

 

 

 

 

 

 

 

 

 

 

 

 

 

 

 

 

 

 

 

 

나이 탓이 아니라고 하고 싶지만 언제부터인가 차근히 내용을 읽어보지 않고 휘익 둘러보는 경우가 많아졌다. 안경을 썼다벗었다 해야 하고, 읽은 내용도 실시간으로 머리에 들어온다기 보다는 시간차가 느껴진다. 서글픈 일이다.  

 

 

 

 

 

 

 

 

 

 

 

 

내가 업무상 활용하는 트랜싯과는 나침반이 내장되어 있고 겉모양 만 다른 뿐이다. 정밀도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바로 사용할 수 있겠다. 설명에 나온 부분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는 없지만 대하소설 아리랑(조정래)에서 언급한 부분이 생각나서 미루어 짐작할 수 있겠다.     

 

 

 

 

 

 

 

 

 

 

 

대하소설 아리랑(조정래)은 일제 강점기에 김제평야를 무대로 쌀을 수탈하는 것을 소설로 쓰면서 목포를 중심으로 목화를 수탈했다는 것을 언급하였다. 목포근대역사관에 목화에 관한 언급이 있으리라는 잠작은 하고 있었다. 

 

 

 

 

 

 

 

 

 

 

 

 

 

 

 

 

 

 

 

 

 

 

 

 

 

 

 

 

보통학교 조선어독본(1923)

 

 

 

 

 

 

 

 

 

 

 

 

 

 

 

 

 

 

 

방공호

 

 

 

 

 

 

 

 

 

 

 

 

 

 

 

 

목포 근대역사관 1관 앞의 도로변에 있는 국도 1호선과 국도 2호선의 기점 기념비이다. 지금은 국도 1·2호선이 이 지점을 지나지도 않는다.

 

 

평화의 소녀상

 

 

 

 

일제 강점기에 건축한 건물이 군산보다 많이 남아있지 않을까? 고궁이나 사찰 등의 고건축에 비하면 일본풍의 근대건축물이 썩 다가오지는 않지만 볼 기회가 있다면 마다할 이유는 없지 않을까? 

 

 

 

 

■ 20230131-20230201 (목포-신안(압해도+암태도+팔금도+안좌도+자라도+추포도) 여행 : 1박2일 : 둘이서 : 618km) - 방동저수지-4-서대전ic-호남고속지선-논산jc-호남고속-장성jc-고창담양고속-고창jc-서해안고속-함평휴게소(주유)-목포tg-죽림ic-2-목포ic-1-연산동-산정로-목포동부광장-영산로-목포근대역사관(1관)-(도보)-유달산 노적봉 다녀옴-해안로173번길-목로여객선터미널-해안로(목포항 따라서)-삼학로-삼학로92번길(목포외항)-삼학로-제일중학교-남농로-목포생활도자박물관-목포해양문화재연구소-목포갓바위-남농로-갓바위터널-통일대로-평화광장 인근 숙박(목포시 상동)(0131)- -평화로-25호광장-녹색로(영산호하구둑)-나불1삼거리-대불로-영암2교차로-신항로-허사로-신항교차로-1-목포대교-북항교차로(아침밥)-목포 북항(방파제등대)-북항교차로-1-신정교차로-2-압해대교- (압해도)-신장교차로-77-압해읍삼거리-2-송공교차로-압해로-송공항(되돌아서)-압해로-무지개길-천사섬분재공원(되돌아서)-무지개길-압해로-송공교차로-2-천사대교- (암태도)-2-기동삼거리(동백벽화)-2-소작인항쟁비공원-805-중앙대교- (팔금도)-805-신안1교- (안좌도)-805-안좌남부길-소곡두리길-퍼플교-소곡도리길-~-마동길-805-자라대교- (자라도)-805-자라도길(되돌아서)-자라회전교차로-805-~-안좌면 자라리 29<남단>(되돌아서)-~-805-자라대교- (안좌도)-805-신안1교- (팔금도)-805-중앙대교- (암태도)-805-소작인항재비공원-2-추포대교- (추포도)-2-추포교차로-추염길-추포해변(되돌아서)-추염길(염전/천일염 무인구입)-추포교차로-2-추포대교- (암태도)-2-소작인항쟁비공원-2-기동삼거리-2-천사대교- (압해도)-2-동서길-압해읍삼거리-77-김대중대교- (무안)-77-망운교차로-77-무안공항ic-무안광주고속-동광산tg-운수교차로-하남진곡산단로-북광산교차로-북광산ic-호남고속-광주tg-이서휴게소(저녁)-논산jc-호남고속지선-서대전ic-4-방동저수지-성북동(0201)

 

 

 

 

Posted by 하헌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