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성북동집(주방 개조-1)/20200307

 

지난번에 와서는 아내의 치과진료를 위하여 서둘러서 서울로 올라왔었는데 진료가 끝나려면 빨라야 3월 하순이란다.

그때까지 기다리자니 농사철이 시작되면 일을 할 수 있는 적기를 놓치는듯하여 주방개조공사를 시작이라도 하기로 하였다.

새벽 4시에 일어나서 준비를 마치고 5시 10분 쯤 서울집을 출발하였다.

코로나19로 새학기 개학이 늦어져서 큰집 손자도 일손을 돕기 위하여 같이 왔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은 피하자는 의미에서 휴게소에 들리지도 않았더니 평소 잠자리에서 일어나는 시간에 성북동에 도착하였다.

2월 25일 다녀갔으니 11일 만에 다시 온 셈인데 올 겨울이 별로 춥지는 않았지만 이제 봄기운이 완연하다.

 

 

 

 

 

 

 

 

 

 

 

 

 

 

 

 

 

 

 

 

 

 

수선화의 꽃대가 올라왔다.

 

 

 

하필이면 처마 밑에 있어서....

 

 

 

눈에 띄지만 않을 뿐이지 자세히 살펴보면 새싹들이 한창 돋아나고 있다.

섣불리 꽃밭에 들어가지 말아야 할 텐데.....

 

 

 

서울집에 가져와서 썩은 호박을 다시 성북동집 꽃밭의 산부추 거름으로 놓아두었더니.....

 

 

 

성북동집 주방은 천장이 낮은 것은 다락이 있기 때문이라 어쩔 수 없겠지만 싱크대가 낮고 설거지하기가 힘든 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

서울집에 비하여 싱크대 높이는 10cm 낮을 뿐인데 아내는 설거지를 할 때 의자에 앉아서 발을 싱크대 속에 넣기도 한다.

내가  설거지를 해 보아도 힘들기는 마찬가지인데 그 이유를 확실하게 알아차린 것은 며칠 밖에 되지 않는다. 

식구들이 주방 일을 힘들어 하니 올 해에는 주방을 개조하기로 하여 그동안 실측도 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방 개조공사를 구상하였었다.

지난번 야외데크를 만들기 위하여 아내와 같이 왔을 때(20200213) 다음으로 주방 개조를 하기로 하였었다.

주방 개조공사 범위와 방법을 확정하고 이에 따른 구체적인 시공방법 및 소요자재를 산출하여 인터넷에서 구입하였다. 

싱크대 수전에 대해서 알아보는 과정에서 성북동 주방의 문제점을 알게 되었다.

즉 성북동 주방은 싱크대가 10cm 낮고, 벽에 설치된 수전에 호스를 끼워서 사용하니 토출구까지 거리도 멀고 낮았던 것이었다.

 

 

e보드, 퍼티와 도료, 전기온수기와 수도배관 자재와 관련 공구, 싱크대 수전, 씨트지를 구입하여 성북동집으로 가져왔다.

특히 수도배관 자재는 이 분야 대해서 아는 것이 없으니 자료를 찾아서 부속의 이름과 용도 등을 파악하고 겨냥도를 그려서 해결하였다.

 

 

 

 

 

 

 

 

 

 

 

 

 

힘을 써야하는 일이 있기에  도움을 청한 WS도 일찌감치 도착하여 우선 주방에 있는 물건들을 밖으로 옮겼다.

다음으로 싱크대와 벽장을 철거하고  벽지도 제거하였다.

 

 

 

 

 

 

 

 

 

 

 

 

 

 

벽지제거는 정말 힘든 작업으로 어두워질 무렵까지 계속 되었으나 마무리하지는 못하였다.

 

 

 

지난번 비가 와서 마무리하지 못한 호박그네의 도장작업을 마무리하였다.

 

 

일하는 중간에 진잠에 가서 e보드를 구입하여 싣고 왔다.

e보드의 길이가 길어서(2.4m) 내 차로 가져올 수 없기에 WS의 큰 차를 이용하였다.

 

 

전기온수기를 설치하기 위하여 다락의 slab 마구리에 해머드릴로 앵커용 구멍을 뚫었으나 불안전하다.

진잠에 가서 벽체를 관통하는 길이의 볼트를 사다가 전기온수기를 설치하였다.

 

 

 

 

  수도배관을 위하여 벽체 관통부를 정하고 해머드릴로 구멍을 뚫었다.

 

 

 

■ 20200307 (대전 성북동 : 19박20일 : 넷이서>쭈와 둘이서>심과 둘이서>혼자서 : 547km) -발산ic-올림픽대로-경부고속-호남고속-서대전ic-성북동--WS 합류+주방가구 철거+주방벽지 제거+새틈(점심)+진잠1(e보드 구입)+진잠2(볼트 구입)+전기온수기 설치+수도배관  위치 천공+호박그네 도장 완료(0307)- -WS 합류+주방벽지 제거+진잠(수도배관 자재)+모터펌프 연결부분 수리+수도배관 관통부 확공+심 & Thomas 서울행(0308)- -주방 전기 및 접지공사용 천공+수도배관 관통부 확공+진잠1(전선 콘센트 스위치 등 전기자재+75PVC파이프 및 소켓+검전기+전지가위+우레탄 발포재)+진잠2(소포장 시멘트)+스텐레스 주름관 배관+우레탄폼으로 벽체 관통부 고정+피클 만들기+자전거 도장+밤부터 비+밤부터 비(쭈와 둘이서0309)-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대전광역시 유성구 성북동 |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하헌국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