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성북동집 일상/20240604-20240607

 

  20240604

 

아침나절에는 죽은 장미 가지를 잘라내고 새로 자란 장미 가지를 장미아치에 고정시켰다. 평소 성북동집에서 생활하는 모습과 꽃밭 사진을 블로그에 포스팅 하였더니 중학교 동창들이 꽃구경하러 오겠다고 하였다. 오늘 낮에 셋(이G중+유S우+이D우)이 와서 꽃구경하고 옛 이야기도 나누었다. 

 

 

 

 

 

우체국택배(안경) 도착

며칠 전에 성북동집으로 오면서 실내에서 사용하는 안경을 서울집에 두고 왔다. 있을 때에는 몰랐는데 안경이 없으니 생활이 불편하다. 딸에게 부탁해서 USB 케이블과 함께 우체국택배를 부탁하였는데 여러가지를 함께 보냈다.

 

 

오이 잎이 병들어서 이웃 지인에게 물어 보고 3일 전에 농약을 살포하였다. 농약을 살포하였는데도 계속 번지기에 병든 오이 잎사귀 사진을 찍어서 오이 농사를 짓는 고향친구 강S덕의 비닐하우스에 갔다. 친구도 요즈음 이양기로 모내기하느라 오이를 돌보지 못해서 노균병이 걸려서 농약을 살포하였다고 한다. 친구네 오이 잎사귀와 사진 찍어간 것이 같은 상태이다. 농약도 구하고 사용법도 알아왔다.

 

 

 

  20240605

 

여주 지지대 설치

올해 처음 여주 모종을 두 포기 심었다. 넝쿨을 많이 뻗는다지만 마땅한 장소가 없어서 앞밭에 심었는데 이제 본격적으로 자라기 시작하기에 지지대를 설치해 주었다.

 

봄에 인터넷에서 구입한 오이망을 씌워야 하겠는데 어디 두었는지 찾지 못하겠기에 우선 넝쿨을 유도할 끈을 매주었다.

 

 

앞밭 고랑에 복합비료 살포(토마토+오이+고추+가지)하고, 오이에는 노균병 농약을 살포해 주었다. 돌담의 담쟁이넝쿨도 반점 모양이 오이의 노균병과 같은 양상이기에 뿌려주었다.

 

 

돼지감자 순치기

앞밭 통로 옆으로 꽃을 보려고 돼지감자를 키우고 있다. 줄기가 너무 크게 자라기에 순치기를 하면 아담해 질 수 있겠다는 생각으로 낫으로 잘라 주었다.

 

 

초롱꽃 지지대 설치

일부러 심은 것은 아니지만 해마다 초롱꽃이 무성하게 자란다. 통행이 불편하기에 지지대를 설치해 주었다.

 

 

 

 

 

앞밭의 접시꽃(3)

 

 

11시 쯤 아내와 함께 출발하여 서대전사거리의 병원에 다녀왔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진잠에 들려서 점심을 먹고 마트 3 군데(H마트+D마트+T마트)에서 생필품을 구입해 왔다. 

 

 

 

  20240606

 

여주 지지재에 오이망 설치

어제 여주 지지대를 설치하고 오이망을 씌우려고 하였으나 찾지 못했었다. 분명히 다락방에 두었을 텐데 없다. 작은방, 창고까지 뒤졌으나 없다. 검정 비닐봉투에 넣어둔 것 같은 기억을 바탕으로 찾았었는데 아내가 택배박스에 넣어서 보관하지 않았느냐고 한다. 다락방 문을 열어보니 바로 보인다. 나는 물건 찾을 때 두루두루 넓게 살펴보지 않고 기억을 더듬어 있을 만 한 곳 만 집중하는 경향이 크다. 잘못된 기억에 의존 할수록 찾지 못하곤 한다.  찾은 오이망을 지지대에 설치하였는데 만만한 작업이 아니다.

 

 

 

 

 

 

 

 

여주 꽃

 

 

겨자 꽃

 

 

 

 

 

 

 

 

 

 

 

 

 

 

 

 

 

하늘나리 꽃 개화

 

 

메리골드 개화

 

 

 

  20240607

 

 

 

 

 

 

 

안젤라장미는 절정기가 지나서 지기 시작한다.

 

 

 

 

 

 

 

 

란타나가 한창이다.

 

 

우단동자

 

 

 

 

 

 

 

 

 

 

 

접시꽃(1)

 

 

접시꽃(2)

 

 

 

 

 

 

 

 

요즈음 꽃양귀비가 볼만하다.

 

 

 

 

 

 

 

 

 

 

 

 

 

 

 

 

 

 

 

 

덴마크무궁화 개화

 

 

금낭화

겨울에 간이온실에 들여놓아서인지 이른 봄에 피는 꽃이 필 시기에 간신히 살아 있었는데 얼마 전에 늦었지만 꽃이 피었다.

 

 

안개꽃

 

 

성북동집에 온 지 어제까지 일주일 만에 앞밭의 밀린 일을 마무리하였다. 오늘은 어제 꽃밭에 물을 줄 때 부족했던 부분에 물을 준 후 보리똥을 땄다. 며칠 후 딸이 와서 담금주를 담글 예정이지만 그때까지 기다릴 수 없어서 많이 익은 것으로 골라서 땄다.

 

 

 

 

 

 

 

 

볼품은 없지만 노지 딸기도 땄다.

 

 

담금주를 만들기 위하여 보리똥을 씻어서 물기를 말린 후 병에 넣고 설탕을 뿌려 주었다.

 

 

내일 새벽부터 비가 내린다는 일기예보가 있어서 저녁때 접시꽃(1+2+3)에 지지대를 설치해 주었다. 

 

 

  며칠째 한낮에는 불볕더위로 후끈하다. 엊그제 에어컨을 가동해 보았고 오늘은 선풍기 신세를 졌다. 

 

 

 

■ 20240531-20240618 (성북동집 : 18박19일 : 혼자와서 둘이 지냄 : 496km) -발산역-강서로-올림픽대로-가양대교-강변북로-영동대교북단ic-영동카(엔진오일 교환)-영동대교북단ic-청담대교-61동부간선도로-61분당수서고속화도로-농수산물센터사거리-용구대로-죽전성당앞사거리-현암로-죽전교차로-동백죽전대로-궁촌교차로-42신중부대로-대촌교차로-45남북대로-정서교차로-82+70+23안성대로-입장교차로-23망향로-나들목지하차도-만남로-천안로사거리-1천안대로-1세종로-운당교차로-1-유천교차로-23-일월휴게소-23(주유)-월송교차로-32-반포교차로-1-중세교차로-세동로-진티고개-성북동집+전자렌지대 설치+최근 개화(백합)+백일홍 개화(0531) -앞밭(물 뿌리기+풀 뽑기+순치기)+접시꽃 개화(0601) -앞밭(파종(옥수수38+래디쉬+열무+돔부+호랑이콩)+풀 뽑기+농약 살포+물 뿌리기)+오이 첫수확(0602) -앞밭 풀 뽑기+난방기구 넣기+선풍기 꺼내기+다락방창문 보온재 제거+유리창 청소+드론 개봉+진잠(H마트/생필품)(0603) -장미 가지 정리+중학 동창 맞이(이G중+유S우+이D우)+우체국택배(안경) 도착+고향친구 강S덕(노균병 약)+최근 개화(겨자+여주)(0604) -여주 지지대 설치+앞밭 고랑에 복합비료 살포(토마토+오이+고추+가지)+농약(노균병) 살포(오이+담쟁이넝쿨)+초롱꽃 지지대 설치+서대전 사거리(병원)+진잠(점심+H마트/생필품+D마트/생필품+T마트/생필품)(0605) -여주 지지대에 오이망 설치+하늘나리 꽃 개화+메리골드 개화(0606) -보리똥 따기+접시꽃 지지대 설치+덴마크무궁화 개화(0607)

 

 

 

 

 

Posted by 하헌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