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 출장(순천 낙안읍성)/20221017

 

순천 낙안읍성

 

  보성읍

 

성북동을 출발하여 호남고속도로를 거쳐서 광주송정역에서 KTX를 타고 온 일행과 만났다. 다시 오늘의 첫 현장이 있는 보성읍에 도착하니 점심밥을 먹을 시간은 있다. 지나는 길에 보이는 황금빛 들판은 추수가 한창이고 단풍이 제법 들어가고 있다.

 

 

191.전남 보성군 보성읍 보성리338

 

 

191.전남 보성군 보성읍 보성리338

 

 

 

  벌교읍

 

대하소설 태백산맥(조정래)의 무대인 벌교에 다녀간지(20100404) 벌써 12년이 되었다. 현장으로 가는 중도방죽 둑길은 당시 자전거 산책로이었다. 지나가는 길에 보이는 벌교역, 벌교시장, 철다리, 중도방죽, 진트재, 벌교홍교, 김범우네 집 등이 눈에 들어온다.

 

 

192.전남 보성군 벌교읍 장양리1434-3

 

 

192.전남 보성군 벌교읍 장양리1434-3

사진 중앙에 진트재가 보인다.

 

 

 

  순천 낙안읍성

 

벌교에서 일을 마치고 내일 일이 시작되는 장흥으로 떠나기 전에 일부러 오기도 힘든 곳이니 낙안읍성을 다녀가기로 하였다. 12년 전(20100404)에 다녀왔으니 오랜만이다. 우선 성곽을 따라서 한 바퀴 돌고 골목길을 둘러보았다. 뭔가 달라지기는 한 것 같은데 잘 모르겠다.

 

 

 

 

 

 

 

 

 

 

 

 

 

 

 

 

 

 

 

 

 

 

 

 

 

 

 

 

 

 

 

 

 

 

 

 

 

 

 

 

 

 

 

 

 

 

 

 

 

 

 

 

 

 

 

 

 

 

아주머니가 여기저기를 두리번거리다 내게 전화 걸어 달란다. 순간적으로 보이스피싱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었다. 이 집에 사시는지 근무하시는지 모르겠는데 핸드폰을 찾고 있단다. 전화를 걸고 아주머니는 이방 저방을 돌아다니며 소리가 들리는지 살폈으나 찾지는 못하였다. 골목을 돌아다니다가 얼마 후에 다시 돌아왔는데 아주머니는 계시지 않는다. 아마도 핸드폰을 찾으러 가시지 않았을까?

 

 

 

 

 

 

 

동헌

 

 

 

 

동헌에 들어오니 곤장을 치는 체험을 하는 열십자 모양의 형틀이 있다. 또한 인형으로 취조하는 광경을 묘사하였다. 상기 설명문을 보면 중앙 마루가 송사를 다루는 곳이라 쓰여 있기는 하다. 수령의 업무 중에서 하필이면 죄인을 취조하는 광경이니 권위적이고 부정적인 모습이라 눈에 거슬린다. 진취적이고 긍정적이며 현대감각에 어울리는 다른 모습을 연출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든다.  

 

 

내아 부엌
내아에 들어가니 곱게 한복을 차려입은 아주머니 한 분이 마루에 앉아 계신다. 구경해도 돼요? 하고 말을 튼 다음에 마루에 앉았다. 차림새로 관광객이 아니라는 것은 알았다. 놋그릇 닦는 체험을 하신다고 한다. 나도 어려서 닦아보기는 하였지만 한 번 해보는 정도였을 뿐이다. 지푸라기를 여러번 접은 것과 화로에 담겨있는 재를 보니 옛 생각이 난다. 예전에 설 명절 준비할 때 추위에 놋그릇 닦느라고 고생했다고 하신다. 이런저런 이야기 중에 내가 처음 낙안읍성에 왔을 때 주민들이 모여서 화투 치던 생각이 난다는 이야기도 하였다. 오늘 낙안읍성에 와서 핸드폰 찾아주려고 한 것과 놋그릇 체험하시는 아주머니와 대화한 것은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다.

 

 

 

 

 

 

 

 

 

 

 

■ 20221017-20221020 (보성군+장흥군+목포시+고창군+정읍시 : KYH+청우 : 3박4일 : 장기렌트707km/초기값96,943km) 성북동-방동저수지-서대전ic-호남고속지선-호남고속-백양사휴게소-광주tg-북광산ic-북광산교차로-하남진곡산단로-선운지하차도-22-송정지하차도-내상로-송정로-광주송정역 (일행KYH+청우 합류)-22상무대로-서창교차로-77제2순환도로-풍암지구ic-송암로-송암고가-1서문대로-효덕교차로-77제2순환도로-지원교차로-29-교리ic1교-55-화순ic교-29-초당교차로-홍성로-동암사거리-191.전남 보성군 보성읍 보성리338 -동암사거리-홍성로-초당교차로-2-원동길-벌교-신정길-192.전남 보성군 벌교읍 장양리1434-3 신정길-벌교천2길-857-낙안읍성-857-2-초당교차로-2-부산진입로-홍성로-전남 장흥군 장흥읍 건산리 숙박(1017)-

Posted by 하헌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