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성북동집(봄맞이 준비)/20240316-20240320

 

  20240316

 

꽃밭 디딤석 손보기

 

 

금낭화

화분이 동파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겨우내 별채 창고에 넣어두었던 금낭화와 꽃잔디 화분을 꺼내왔다. 금낭화는 새싹이 많이 자랐다.

 

 

밤에는 전실에 들여놓고 낮에는 햇빛을 받을 수 있도록 전실 앞 데크에 내놓았다. 

 

 

앞밭 농업부산물과 마른 꽃대와 마른 풀 정리 작업.....

 

 

  삼색제비꽃 이식+로즈마리 순따기+찔레장미 심기

 

 

 

  20240317

 

금수봉

 

 

매화

 

 

 

 

 

분갈이 작업대 설치

아내가 쪼그려 앉거나 허리를 굽히지 않은 상태로 분갈이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하겠다고 한다. 어디에 어떻게 만들까 궁리하고 있는데 아내가 기존 가구를 활용하여 뒤꼍에 분갈이 작업대를 설치하자고 한다. 좋은 생각이다.  

 

 

별채 옆 더덕밭 돌 제거

 

 

 

 

 

  나무 밑거름 주기

 

작년에 앞밭에 쓰고 남은 퇴비(1.8포대)를 매화나무, 홍매화나무, 보리수나무, 복숭아나무, 사과나무, 앵두나무, 배롱나무 주변에 묻어주었다.

 

 

 

 

 

 

 

 

꽃밭 퇴비 치우기

작년에 꽃밭에서 뽑은 풀을 일일이 앞밭 퇴비장까지 운반하기 어려워서 꽃밭 한구석에 쌓아 두었다. 그러다 작년 여름에 아내가 허리를 다쳐서 치료 차 서울집으로 철수하느라 꽃밭과 앞밭 가꾸기가 갑자기 중단되었다.  내가 주말에 가서 풀 뽑기를 하기는 하였지만 역부족이었다. 꽃밭에서 뽑은 풀은 꽃밭에 쌓여만 갔다. 동계철수를 마치고 봄맞이 준비를 하는 차원에서 꽃밭에 있는 퇴비를 앞밭 퇴비장으로 옮겼다.

 

 

꽃밭에 있던 퇴비를 옮긴 자리에 흙을 덮고 키 작은 백일홍을 파종하였다.  

 

 

수선화 주변 샤스타데이지 이식

수선화기 피려고 꽃봉오리가 올라왔는데 수선화 주변에 샤스타데이지가 꽉 쩔어 있기에 뽑아서 대문 밖으로 옮겨 심었다.

 

 

데크에 간이탁자를 놓았다.

 

 

 

츄르 먹는 까망이

몇 년 동안 밥 먹으러 오면 사료를 주었다. 경계심이 어찌나 강한지 아직도 50~60cm 이내로 접근하면 도망간다. 고양이가 츄르를 좋아한다기에  까망이 주려고 가져왔다. 까망이도 츄르가 좋은지 아내가 등을 쓰다듬어 주어도 가만히 있다.

 

 

  진잠(저녁+생필품/H마트)

하루 일을 마치고 저녁밥도 먹고 생필품도 구입할 겸 진잠에 다녀왔다.

 

 

 

  20240318

 

오늘 아침 최저기온이 체감온도로 -4.7℃라고 한다. 봄이면 성북동이 추워서 주변동네보다 꽃이 보름 정도 늦게 핀다. 동계철수에서 성북동집으로 복귀(0313)한 이후로 아침 최저기온이 계속 영하의 기온이었는데 오늘이 가장 춥다.

  

 

주방 행주걸이 설치

 

 

작업용 전선 연장 케이블 손보기

단선이 된 콘센트 부분을 수선하고 사용 후 릴에 전선을 감은 다음에 끝에 있는 콘센트를 집개를 이용하여 릴에 고정시킬 수 있도록 만들었다.

 

 

꽃밭 가꾸기

 

 

 

 

 

삼색제비꽃

 

 

 

 

 

앵초 화분

서울집에서 가져왔는데 밤에는 전실에 들여놓고 낮에는 햇빛이  드는 데크 앞이 내놓았었다. 며칠 후 두더지 피해를 방지하려고 꽃밭에 화분 째 묻었다. (그 후 : 서울집에 와 있는 동안 혹시 동해를 입을지 모르겠기에 3월 20일 다시 전실에 들여놓았다.)

 

 

 

꽃밭 징검돌 손보기

큰 통로는 돌을 깔았으나 꽃밭에는 풀을 뽑거나 물을 주거나 농약을 살포할 때 사용할 징검다리가 필요하다. 전에 있던 징검다리는 조정하고 추가로 설치하였다.

 

 

 

 

 

 

 

 

피라칸타

동계철수 기간 동안 전실에 들여놓고 온도조절기로 전실 내부 기온이 12.5℃ 이하로 내려가면 발열전구가 켜지도록 했었다. 이제 밖으로 내놓아야 할 텐데 실외 적응에 도움이 될까 해서 낮에는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내놓고 밤에는 전실로 들여놓고 있다. 원래 야외에서 월동이 가능한 식물인데 몇 년 전에 야외에 그냥 두었더니 동사하였었다. 

 

 

개나리 개화

 

 

일반적으로 키 작은 풀들이 일찍 꽃이 핀다. 화초를 키우는 입장에서 언젠가 뽑히고 말테지만 꽃 자체는 예쁘다.

 

 

 

 

 

개부랄꽃이라는 이름이 있는데도 언제부턴가 봄까치꽃이라고 개명을 당했다. 봄+까치라는 좋은 의미의 이름이기는 하지만 이 꽃과 무슨 연관이 있을까? 개부랄꽃이라는 이름이 일본강점기 때 지어졌다는 말이 있기는 하지만 예전부터 내려오는 이름이라는 글을 본 적이 있다. 

 

 

민들레

 

 

삼색제비꽃

 

 

 

 

 

 

 

 

 

 

 

  앞밭 마른풀 정리

 

 

 

 

 

 

 

 

 

 

  20240319

 

인터넷 직무교육(안전보건관리책임자)

Zoom을 이용하여 6시간 동안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였다. 스마트폰으로 강의를 듣고 노트북으로는 PDF 파일로 배포한 교재를 보았다.

 

 

[추가] 위험성평가 담당자교육

서울집에 와서 이틀간(20240321-20240322) 출퇴근하며 하루 8시간씩 교육을 수강하였다. 

 

 

 

  사피니아 삽목

 

동계철수 기간에 전실에 들여놓았던 사피니아 화분 2개에서 나온 새순을 잘라서..... 

 

 

화분 5개에 삽목하였다. 

 

 

 

  20240320

 

 

 

 

  매화

 

 

 

 

 

 

 

 

 

 

매화 첫 송이가 개화(0314)하고 오늘이 엿새째이다. 벌써 꽃잎이 시들기 시작하였는데 새로 필 꽃송이도 거의 없다. 재작년에는 한 송이가 피었고, 작년에는 꽃이 다닥다닥 많이 피었었다. 전지를 잘못했는지 아니면 해거를 하는지 올해는 작년보다는 꽃이 적게 피었다. 아내와 이야기할 때에는 꽃을 보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위로 하였지만 매실이 적게 열릴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속으로 쓴웃음을 지었다.

 

 

 

 

 

 

 

 

 

 

 

 

 

 

석회 살포

앞밭에 석회(3포대/20kg)를 살포하였다. 석회를 살포하고 비가 와야 한다는데  일기예보로는 나흘 후에 서울집에서 돌아오기 이전에 비가 온다고 한다. 그 후 퇴비와 복합비료와 토양살충제를 살포하고 이랑을 만들 계획이다. 육촌 형수님은 엊그제 감자를 심었다는데 우리도 서둘러야 하겠다.  

 

 

 

 

 

 

 

 

뒤꼍 채양 보수

어제부터 봄바람이 강하게 분다. 채양을 지지하는 모서리 부분의 장선이 부러져 바람이 불 때마다 골함석 지붕이 요란한 소리를 낸다. 소각재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보수하였다.

 

 

 

 

 

사피니아

 

 

수선화

어제 오후에 피려나했는데 하루 종일 바람이 불고 쌀쌀하였다. 오늘 아침에 보니 오히려 꽃봉오리가 작아졌다. 서울집으로 출발하기 전에 꽃이 피지 않을까 기대하면서 지날 때마다 살펴보았다. 오늘이 춘분인데 어제처럼 바람이 불고 썰렁하다. 14시에 성북동집을 출발 하였는데 꽃이 핀 모습은 보지 못하였다.

 

 

[추가]

20240322.07:10(아침) CCTV 촬영

일기예보를 확인해 보니 3월 21일 성북동 아침 최저기온은 체감온도 -6.1℃로 최근 들어서 가장 추운 아침이었다. 나는 깜박 잊고 있었는데 아내는 수선화가 핀(20240321 오전) 모습을 CCTV로 보았다고 한다. 

 

 

20240321.15:59(저녁) CCTV촬영

저녁때가 되니 수선화가 더 많이 피었다.

 

 

 

■ 20240313-20240320 (성북동집 : 동계철수 복귀 : 7박7일 : 둘이서 : 374km) -면허시험장-남부순환-서부트럭터미널교차로-신정로-궁동삼거리-오리로-광명교삼거리-광람로-광남교사거리-광남사거리-광명로-논곡삼거리-42-양촌ic-39-안중-313현덕로-강변로-길음ic-43-운당교차로-1-유천교차로-23-일월휴게소-23-월송교차로-32-반포교차로-1-중세교차로-세동로-진티고개-성북동집+수도시설 통수+고라니망 출입구 보수+앞밭 비닐철거+앞밭 마른풀 제거(0313) -최저기온 체감-3.5도+전지 작업(남천+장미+매화+사과나무+앵두나무)+더덕 캐기+까망이(츄르)+매화 개화+나무 보온재 제거(수국+배롱나무+대봉 감나무)+앞밭 마른풀 제거+꽃밭 정리+다ㅇ이네 다녀감(0314) -구례산수유축제+곡성 섬진강변 다녀옴(별도 정리)(0315) -별채 창고에서 꺼내기(금낭화+꽃잔디)+삼색제비꽃 이식+로즈마리 순따기+찔레장미 심기+꽃밭 디딤석 손보기+앞밭 마른풀 정리(0316) -분갈이 작업대 설치+별채 옆 더덕밭 돌 제거+나무 밑거름 주기+꽃밭 퇴비 치우기+백일홍 파종+수선화 주변 샤스타데이지 이식+간이 탁자+진잠(저녁+생필품(H마트))(0317) -최저기온 체감-4.7도+주방 행주걸이 설치+작업용 전선 연장 케이블 손보기+꽃밭 징검돌 손보기+꽃밭 가꾸기+앞밭 마른풀 정리+개나리 개화(0318) -인터넷 직무교육(안전보건관리책임자)+사피니아 삽목(0319) -석회(강ㅇ덕:3포/20kg)+앞밭 석회 살포+뒤꼍 채양 보수+성북동집-진티고개-세종로-중세교차로-1-반포교차로-32-월송교차로-23-차령휴게소-23-유천교차로-1-운당교차로-43-길음ic-강변로-313현덕로-안중-39-양촌ic-42-논곡삼거리-광명로-석곡교-광남로-광명교삼거리-오리로-천왕사거리-오류로-오류동오류지하차도-46경인로-오류ic-남부순환-면허시험장-(0320)  수선화 개화(0321)

 

 

 

 

Posted by 하헌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