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운염도/20170112

 

  아내가 어제 가까운 곳으로 평일 여행을 다녀오자고 해서 어디가 좋을까 이곳저곳 생각해 보았으나 정하지 못하고 잠이 들었다. 두물머리는 최근에 다녀왔고, 시화호나 강화도나 김포 들판은 AI조류독감으로 께름칙하고, 태기산이나 홍천 쪽은 눈이 내린 것도 아닌데 너무 먼 것 같고, 영종도에나 다녀 올까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으나 내키지 않는다. 아침에 눈을 뜨며 어제의 고민이 이어지던 중에 가깝기는 해도 거리에 비해서 고속도로통행료가 비싸서 발길이 뜸한 영종도를 생각해 냈다. 영종도라면 을왕리해수욕장 부근의 해변이 떠오르는 정도라서 거기 말고 갈  만한 곳이 있을까 해서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운염도를 알게 되었다. 운염도와 소운염도와 매도 주변의 간석지를 인천 북항의 준설토 투기장으로 이용하며 이색적인 풍경이 조성되어 영화나 모델촬영을 한다는 글이 검색된다. 인터넷 지도와 내비게이션에서 확인해 보니 영종대교 아래를 갈 수 있겠기에 이런 멋진 장소를 발견한 내 자신이 대견스럽게 생각되었다. 겨울답지 않게 포근하기만 하던 날씨가 추워지기 시작하며 이번 주말에는 강추위가 예상된다고 한다. 그렇지 않아도 바닷가이니 두툼한 옷에 목도리와 모자와 장갑을 챙겼다. 김포공항 부근에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를 이용하면 쉽게 갈 수 있겠지만 통행료도 줄일 겸 경인운하를 따라가는 아라파크웨이를 이용하여 북인천톨게이이트로 들어가기로 하였다. 아라파크웨이도 자주 지나는 길이 아니라서 진입하는 곳에서도 길이 헷갈렸고, 아라파크웨이에서 너무 일찍 빠져 나오는 바람에 불필요하게 삥 돌아가고 말았다.      

 

 

  북인천ic에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로 진입하여 영종대교를 건너 금산ic에서 빠져나왔다. 지도상의 '미단시티'를 통과하며 보니 '선착순 상가 분양'이라는 현수막이 많이 보여 헛웃음이 나오기도 하지만 택지만 조성되어 있을 뿐 벌판이다. 도로의 안내 표지판도 명칭은 없고 도로가 갈라지는 모양만 표시되어 있으며 신호등은 아예 꺼져있다. 그나마 이 길은 운염도 진입로라서 공사용 차량이 가끔 지나다닌다.   

 

 

 

운염도 진입로를 지나면 뒤에 보이는 가설철교가 나타나고 운염도까지는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의 남쪽으로 나란히 비포장도로가 있다.

 

 

 

 

 

 

 

 

 

 

 

 

 

 

 

 

 

 

 

드디어 영종대교 밑에 도착하였다.

 

 

 

 

 

 

 

 

 

 

 

  영종대교 밑에서 북쪽방향으로 강화도가 보인다. 멀리 보이는 왼쪽의 산은 마니산이고 조금 가까이 보이는 곳이 동검도이다. 오른쪽의 가까운 섬은 대다물도이다.

 

 

 

 

 

 

 

가까이에 있는 대다물도 뒤에 있는 섬이 세어도이다. 2년 전부터 친구가 한 번 가보자고 했는데 올 해에는 가 보았으면 좋겠다.

 

 

 

영종대교와 청라지구 방향, 중앙에 보이는 산이 우리집에서도 보이는 계양산이다.

 

 

 

 

 

 

 

청라지구(청라국제도시)

 

 

 

 

 

 

 

조금 더 가면 도로가 끝난다.

 

 

 

 

 

 

 

인천 북항 방향

 

 

 

운염도 부근의 비포장길은 일방통행로로 되돌아 나오는 길은 위쪽 뚝길이다.

 

 

 

새끼를 포함한 염소들.....

 

 

 

간석지를 인천 북항의 준설토로 메워서 만든 이색적인 풍경은 지금은 차로 들어 갈 수 없는 시화방조제 부근에서 보았던 풍경과 비슷하다.

 

 

 

매도 부근 간석지 제방길에서 본 청라국제도시와 인천 북항 방향

 

 

 

 

 

 

 

인천 북항 방향

 

 

 

  자식들이 어렸을 때인 인천국제공항이 생기기 전에 영종도 해변에서 텐트치고 놀다 온 기억이 있다. 영종대교가 생기기 전이니 인천 월미도에서 배를 타고 영종도로 갈 때 보았던 작약도이다.

 

 

 

작약도 오른쪽은 영종도의 동쪽 끝부분이다.

 

 

 

 

 

 

 

매도 부근 간석지 서쪽 제방길

 

 

 

 

 

 

 

 

 

 

 

소운염도 부근 간석지 제방길에서 본 영종대교

 

 

 

 

 

 

 

 

 

 

 

소운염도 부근

 

 

 

 

 

 

 

 

 

 

 

 

 

 

■0112 (영종도+운염도 : 둘이서 : 162km) -강서면허시험장-48남부순환-고촌 신곡사거리(되돌아서)-고촌ic-백운교-아라파크웨이-검암역-공촌사거리-경명대로-북인천tg-영종대교-금산ic-자연대로-영종순환로-(운북동194-2)-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옆길-운염도-매도-소운염도-(중산동1995)-(운북동194-2)-영종해안북로1204번길-인천소방항공대-영종해안북로-공항신도시jc-신물jc-영종해안남로-거잠포(해물칼국수)-미시란로-선녀바위해수욕장-을왕리해수욕장-왕산해수욕장-왕산요트경기장(되돌아서)-왕산해수욕장-을왕리해수욕장-선녀바위해수욕장(일몰)-에버그린오토캠핑장(월출)-미시란로-영종해안남로-신불ic-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영종대교-북인천tg-경명대로-계산삼거리-계양대로-작전역사거리-봉오대로-화곡로입구교차로-남부순환-강서면허시험장-

 

 

 

 

 

Posted by 하헌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