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구 군산세관과 구 일본 제18은행 군산지점/20141005

 

내가 군산에 처음 가 본 것은 국민학교 6학년 때의 수학여행이였다.

가수원역에서 증기기관차를 타고 이리역을 거쳐 군산에 간 것으로 기억난다.

월명공원에서 까까머리 친구들과 찍은 사진을 10여년 전까지 가지고 있었다.

뜬다리도 보고 배를 타고 굴뚝이 산꼭대기에 있는 장항제련소를 견학했던 기억도 생생하다.

두번째로 간 것은 대학입학시험 직후 친구들과 셋이서 백양사-내장사- 광한루-화엄사-군산-장항-현충사를 여행하며 들렸었다.

이리에서 증기기관차를 탔는데 이것이 내가 증기기관차를 마지막으로 탄 것으로 기억된다.

뜬다리에 가니 일본 화물선에서 비료를 하역하는 인부들이 줄지어 비료를 운반하기에 구경 삼아서 화물선에 오르는 계단을 중간쯤 올라갔는데,

선원이 붉으락푸르락하며 알아듯지 못 할 말로 소리치는 바람에 혼비백산해서 되돌아 온 기억이 있다.

세번째는 친구와 둘이서 선유도로 여행가는 길에 배를 타기 위해서 갔었는데 특별한 기억은 없다.

그 후로는 출장길에 군산 외곽을 다녀 오기는 했지만, 군산 내항은  40여년 만이 아닐까 생각된다.

이번 군산 여행은 김제와 더불어 조정래님의 대하소설 [아리랑]의 무대로 당시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것들이 많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임피역과 경암동 철길마을을 다녀 오느라 해질녁이 되어서야 군산근대역사박물관에 도착하였다.

 

 

 

박물관은 문을 닫기 직전이라 들어가 지 못하고 부근에 있는 구 군산세관으로 향하였다

 

 

 

 

 

 

 

아직 문을 닫지 않아서 우선 내부를 둘러 보려고 들어 갔는데, 세관 직원분이 문닫을 시간이라고 하기에 잠깐 둘러 보겠다고 양해를 구했다.

 

 

 

 

 

 

 

 

 

 

 

 

 

 

 

 

 

 

 

 

 

 

 

 

 

 

 

 

 

 

 

차근차근 둘러 보아야 하는데.....

일본강점기의 아품이 있는 현장을 이렇게 휙 둘러 볼 수 밖에 없으니 아쉽다, 

 

 

 

 

 

 

 

 

 

 

 

 

 

 

 

 

 

 

 

 

 

 

 

 

 

 

1004 -남부순환-서부간선-서해안고속-동군산ic-29-청하-711-만경-702-망해사전망대+망해사-702-거진마을(되돌아서)-702-광활-남포삼거리-711-죽산-구하시모토농장사무실-711-신흥로-무성마을-신태인김제도로상 임시주차장-걸어서-벽골제(지평선축제)-아리랑문학관-임시주차장-신흥로-711-유호삼거리-23-부안-보안 영전삼거리-30-연동삼거리-베틀재로-내소사로-내소사(1박:저녁)-베틀재로-30-반계로-바드재-청림제-736내변산로-청림리에서 되돌아서-736내변산로-변산면사무소-고사포해수욕장-변산해변로-적벽강-격포-닭이봉:되돌아서-격포로-궁항로-전북요트학교:되돌아서-궁항:되돌아서-궁항로-연포교차로-30-변산교차로-변산해수욕장 지나서-(점심)-옥정삼거리-711죽백로-옥정리-죽산-해학로-만경-청하-29-검문소삼거리(헤메다가)-26-718탑천로-계산삼거리-임피역:되돌아서-718탑천로-26-29-21-경암동철길마을-군산(구군산세관+장기십팔은행+부잔교:뜬다리+조선은행:저녁)-21-군산ic-서해안고속-서부간선-남부순환- (김제+부안+군산 : 1박 : 717km)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전라북도 군산시 월명동 |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하헌국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