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치악산 또아리굴과 길아천철교)/20201127

 

중앙선 제천역에서 원주역을 거쳐서 다시 제천역에 도착하니 점심때이다.

제천역에 비치된 맛집 자료를 보고 찾아 나섰는데 한 곳은 좁은 골목길에 있는데 점심때인데도 한산하여 포기하였다.

다른 한 집은 아예 식당이 없어졌는데 중소도시이고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임을 생각하면 그냥 보이는 대로 열려있는 식당에 갔어야 했다.

다시 제천역 부근의 시락국 식당으로 와서 점심을 먹었는데 이 식당은 7년 전에 개업한 이튿날인가 다녀 왔던곳으로 내 입맛에 잘 맞는다.

 

대전 성북동집에서 승용차를 타고 왔기에 제천-원주간 왕복 기차여행을 마치고 치악산 또아리굴과 길아천철교를 다녀가기로 하였다.

7년 전에 다녀가기는 하였지만 단선구간이 폐선되면 기차가 다니는 모습을 볼 수 없겠기에 아쉬운 곳이다.

 

 

길아천철교는 높이 32.97m의 철도교량이다.

 

 

 

도착하자마자 화물열차가 지나간다.

 

 

 

 

 

 

 

사진 촬영하기 좋은 장소를 찾아서 계곡 쪽으로 가 보았으나 마땅치 않다.

 

 

 

길아천철교 아래쪽에는 교각만 남아있는 구길아천철교는 1996년에 폐선 되었는데 교각 사이가 먼 중앙부는 철교각이였다고 한다.

구길아천철교는 교각높이가 100척에 달해서 백척교라고도 하였다고 한다. 

철길에 접근할 수 없도록 철망이 설치되어 있어서 더 이상의 접근은 불가능하다.

교각이 높으니 철교 아래쪽 보다는 차라리 멀리 떨어져서 보는 것이 좋겠기에 자리를 옮기기로 하였다. 


 

 

길아천철교 밑에서 냇가 쪽으로  내려오니 한결 잘 보인다.


 

 

 

 

 

 

20201127 중앙선(치악산 또아리굴과 길아천철교)

14시 53분 원주역을 출발한 열차....

 

 

 

금대2터널(루프터널, 또아리굴, 똬리굴) : 길이 1970m 

우리나라에 몇 안 되는 루프식 터널인데 폐선 된다니 아쉽다.

 

 

 

 

 

 

 

멀리 오른쪽으로 치악역이 보인다.

 

 

 

20201127 중앙선(치악산 또아리굴)

14시 53분 제천역을 출발한 열차가 또아리굴 진입....

 

 

 

또아리굴 통과....

 

 

 

 

 

 

 

길아천철교 통과.....

 

 

 

 

 

■ 20201127 (원주 또아리굴 :  둘이서 :  393km) -성북동집-방동저수지-서대전ic-대던남부순환고속-안영ic-635(길 잘못 들어서 되돌아 옴)-안영ic-대전남부순환고속-대전통영고속-비룡jc-남이jc-중부고속-대소jc-평택제천고속-제천jc-제천ic-내토로-제천역-누리로-원주역-무궁화-제천역(점심밥)-내토로-장평삼거리-5제원로-금대삼거리-영원산성길-원주 또아리굴-5치악로-관설ic교-19-흥업교차로-19-구룡교차로-구룡로-목계삼거리-목계교-599-가흥삼거리-599-충주 중원교차로-최첨단삼거리-3-주덕교차로-36-증평-국동교차로-25-청주-옥산교차로-508-504-한누리대로-세종-두만교차로-반포교차로-박정자-삽재교차로-1-중세동-진티고개-성북동- 

 

 


[전에는]

20131227.....  https://hhk2001.tistory.com/4210

 

 

[참고자료]

  길아천철교(출처/위키백과) : https://ko.wikipedia.org/wiki/%EA%B8%B8%EC%95%84%EC%B2%9C%EC%B2%A0%EA%B5%90

  올해말 폐선되는 길아천철교(백척교) (코레일 중앙선) 출처/한우진의 교통평론) : https://blog.naver.com/ianhan/221819156885

  길아천교(백척교)(출처/철도동호회) : http://cafe.daum.net/kicha/2hTe/2126

 

 

 

 

 

 

폐선되기 전에 기차를 좋아하는 큰집 손자도 다녀가면 좋을 텐데 여건이 될지 모르겠다.

중앙선 원주-봉양 단선구간이 202012.23 폐선 예정이라는 보도가 있기는 한데 제천역에서는 아무런 낌새를 느낄 수 없었고,

원주역에서는 환승하는 시간이 임박해서 확인하지 못하였다.

영동선 스위치백 구간을 폐선(2012.06)할 때에는 폐선 직전부터는 폐선행사를 하였는데 올해는 코로나19 때문에 그냥 넘어갈지도 모르겠다.

  

Posted by 하헌국
,

중앙선(원주-제천) 기차여행/20201127

 

중앙선 기차를 타고 제천역을 출발하여 원주역에 도착하자마자 매표소로 가서 제천역으로 가는 기차표를 구매하였다.

15분 후면 제천행 기차가 출발 한다니 바쁘다.

그래도 밖에서 원주역 건물을 보고 가야겠기에 원주역 광장으로 나왔다.

 

 

원주역

1940년 영업을 시작하였다니 80년 만에 원주-봉양 단선 구간이 폐쇄되면 폐역이 된다고 하니 아쉽다.

멀리 급수탑이 보이고....

 

 

 

 

 

 

 

서둘러서 제천행 기차를 타기 위하여 승강장으로 나왔다. 

 

 

 

 

 

 

 

급수탑

 

 

 

20201127 중앙선(원주역)2

제천역까지 타고 갈 무궁화호

 

 

 

 

 

 

 

20201127 중앙선(원주-제천)

유교역과 반곡역을 지나서.....

 

 

 

20201127 중앙선(치악산 또아리굴과 길아천철교)

길아천철교와 금대2터널(루프터널, 또아리굴, 똬리굴)과 치악역(폐역)을 지나서....

금대2터널(루프터널, 또아리굴, 똬리굴)을 통과하는 모습은 객차 내부나 보이는 지루함은 있지만 전 구간의 느낌을 위하여 편집하지  않았다. 

 

 

 

제천역에 도착하니 기관사가 교대근무를 한다.

 

 

 

아침에 중앙선 제천역을 출발하여 원주역까지 갔다가 되돌아오는 단순한 기차여행이었다.

50년 전 대전역에서 용산역을 거쳐서 강릉(설악산)으로 가는 고등학교 수학여행 길에 처음 기차를 타고 지나간 길이다.

원주-봉양 단선구간이 폐선(2020.12.23 예정)되기 전에 마지막으로 타 본 셈인데 루프식 구간이 한 군데 사라진다.

타고 온 무궁화호는 맨 뒤에 발전차가 연결되어 있어서 갈 때처럼 어쩔 수 없이 옆모습을 보는데 만족해야 했다.

아쉽다.

 

 

 

[참고자료 출처]

  한국철도TV/2020.11.06.....  중앙선 원주에서 봉양까지 달리는 모습, 치악산 한 바퀴 돌아가는 기차 (5배속) - YouTube 

  철도경제/2020.11.02.....  3개 철도 노선 12월 개통(중앙선 원주-제천, 군산선 익산-대아, 군장산단 인입선.... 연말까지 모두 개통)....

 

 

 

■ 20201127 (원주 또아리굴 :  둘이서 :  393km) -성북동집-방동저수지-서대전ic-대던남부순환고속-안영ic-635(길 잘못 들어서 되돌아 옴)-안영ic-대전남부순환고속-대전통영고속-비룡jc-남이jc-중부고속-대소jc-평택제천고속-제천jc-제천ic-내토로-제천역-누리로-원주역-무궁화-제천역(점심밥)-내토로-장평삼거리-5제원로-금대삼거리-영원산성길-원주 또아리굴-5치악로-관설ic교-19-흥업교차로-19-구룡교차로-구룡로-목계삼거리-목계교-599-가흥삼거리-599-충주 중원교차로-최첨단삼거리-3-주덕교차로-36-증평-국동교차로-25-청주-옥산교차로-508-504-한누리대로-세종-두만교차로-반포교차로-박정자-삽재교차로-1-중세동-진티고개-성북동- 

 

 

 

 

 

 

Posted by 하헌국
,

중앙선(제천-원주) 기차여행/20201127

 

나도 기차를 좋아하지만 기차를 좋아하는 큰집 손자의 관심에 부응하기 위해서 평소 신경을 쓰며 지낸다.

2020년 12월 말쯤 중앙선 원주-봉양 구간의 복선화로 기존 단선 구간이 폐선 된다는 소문이 있다.

코로나19로 어수선하고 진행 중인 일을 고려 할 때 단선 구간이 폐쇄되기 전에 기차를 탈 수 있는 기회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어제 갑자기 일정을 변경하여 서울집으로 가지 않고 대전 성북동집으로 왔기에 이번이 기차를 탈 수 있는 기회가 아닐까?

엊저녁에서야 급하게 기차여행을 다녀오기로 하고 방법을 생각해 보았다.

성북동집에서 시내버스를 타고 대전역으로 가서 기차를 타고 조치원과 제천을 거쳐서 원주역까지 갔다가 돌아오면 되겠다.

열차 시각표를 보니 기차여행으로는 괜찮은 당일치기 일정이다.

출발하려고 5시 15분에 일어나서 다시 생각해 보니 치악산 또아리굴을 지나가기만하지 기차가 지나가는 모습은 볼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겨울철이라 춥기도 하고 기왕이면 단선 구간이 폐선되기 전에 기차가 지나가는 모습까지 보자며 승용차로 제천까지 가기로 하였다.

 

 

제천역이 내려다보이는 곳이 주차를 하고....

 

 

 

제천역을 출발하는 여객열차

 

 

 

대한민국 근대문화유산(등록문화제 56호 대한통운제천영업소)

 

 

 

제천역 신청사는 아직 마무리 공사가 진행 중이다.

 

 

 

 

제천역

구청사를 이용하였을 때에는 개찰구를 통과하면 쉼터도 있고, 구경거리도 있었는데, 신청사는 승강장으로 이동하는 통로가 있을 뿐이다. 

 

 

 

 

 

 

 

 

 

 

 

원주까지 타고 갈 누리로

 

 

 

제천역 인근에 주차할 때 보았던 여객열차가 원주행이었다니 간발의 차이로 1시간 30분을 대합실에서 기다려야 했다. 

 

 

 

원주로 가는 기차가 출발하고....

 

 

 

봉양역을 지나서....

기관차에 탈 수는 없는 상황이니 맨 뒤 칸에서 타면 안될까 했는데 어쩔 수 없이 객차 창문을 통해서 스치는 풍경을 볼 수밖에 없었다. 

 

 

 

충북선이 분기되고....

 

 

 

구학역을 지나고....

 

 

 

 

 

 

 

 

 

 

 

신림역을 지나고....

 

 

 

 

 

 

 

 

 

 

 

 

 

 

 

 

 

 

 

20201127 중앙선(치악역-또아리굴)

치악역(폐역)을 지나서 금대2터널(루프터널, 또아리굴, 똬리굴)을 지나서 길아천철교 직전까지....

 

 

 

20201127 중앙선(제천-원주)1

 

 

 

 

 

 

 

20201127 중앙선(제천-원주)2

..... 원주역 도착.

 

 

 

 

 

 

 

20201127 중앙선(원주역)1

제천역에서 원주역까지 타고 왔던 기차가 원주역을 출발한다.

 

 

 

■ 20201127 (원주 또아리굴 :  둘이서 :  393km) -성북동집-방동저수지-서대전ic-대던남부순환고속-안영ic-635(길 잘못 들어서 되돌아 옴)-안영ic-대전남부순환고속-대전통영고속-비룡jc-남이jc-중부고속-대소jc-평택제천고속-제천jc-제천ic-내토로-제천역-누리로-원주역-무궁화-제천역(점심밥)-내토로-장평삼거리-5제원로-금대삼거리-영원산성길-원주 또아리굴-5치악로-관설ic교-19-흥업교차로-19-구룡교차로-구룡로-목계삼거리-목계교-599-가흥삼거리-599-충주 중원교차로-최첨단삼거리-3-주덕교차로-36-증평-국동교차로-25-청주-옥산교차로-508-504-한누리대로-세종-두만교차로-반포교차로-박정자-삽재교차로-1-중세동-진티고개-성북동- 

 

 

[전에는]

20161226.....  https://hhk2001.tistory.com/5232

20131227.....  https://hhk2001.tistory.com/4210     https://hhk2001.tistory.com/4209

20131226.....  https://hhk2001.tistory.com/4205

20120623.....  https://hhk2001.tistory.com/37

20120624.....  https://hhk2001.tistory.com/20



 

Posted by 하헌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