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성북동집(주방 개조-8)/20200315~20200316

 

  20200315

요즈음 주방개조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아내가 치과 진료를 하기위하여 서울집에 머물고 있었는데 주방가구를 주문하려고 엊저녁 늦게 성북동집으로 돌아왔다.

어제까지는 딸내미하고 일을 하였고 오늘부터는 아내와 같이 일을 하게 되었다.

아침 날씨가 쌀쌀하여 일을 시작할 엄두가 나지 않아서 한동안 방에 들어앉아있다가 시작하였다.

 

 

주방 벽체 및 천장에 내부수성페인트(2회)를 칠하였다.

수성페인트 포장단위가 계산상 2회를 간신히 칠 할 분량이지만 내가 기능공이 아니니 모자랄 듯하다.

나중에 땜빵 할 일이 있을까 해서 페인트를 조금 남겨두고, 외부로 노출되는 부분은 2회를 칠하고 싱크대 및 벽장 뒷면은 1회만 칠하였다.

마지막 한 방울까지 알뜰하게 칠하였다.

 

주방가구를 스테인리스 상판으로 하기로 아내와 이야기한 바가 있는데 딸내미는 인조대리석으로 하고 싶다고 한다.

발주하기 위하여 아내와 상의를 해보니 두 가지로 견적을 받아보고 결정하기로 하였다. 

일요일이지만 혹시나 해서 전에(20200220) 방문하여 명함을 받아두었던 아래잣디 싱크대공장으로 전화를 걸었다.

일요일인데 오늘 와서 실측하고 주문을 받겠다고 한다.

 

주방을 실측하고 품질 및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개략적인 금액을 알려주기에 인조대리석 상판으로 결정하여 발주하였다.

주방가구를 청색 계열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카탈로그를 보니 없고 생각보다 색상이 다양하지가 않다.

지붕이 짙은 청색이라 창문틀도 스카이블루로 칠하고 주방 벽체와 천장도 옅은 청색 기운이 도는 페인트를 칠하였는데....

수요일에 설치가 가능하다니 그동안 주방가구와 간섭이 되는 부분은 공사가 마무리되어야 수월하게 진행되지 않을까?

 

 

겨우내 황량함을 덜어보려고 국화의 꽃대를 남겨두었는데 이제 새싹이 돋아나는데 방해가 되지 않을까 해서 잘라냈다. 

 

 

 

기존 매립형 콘센트 이외에 조리대 부근과 냉장고 등에 사용 할 노출형 콘센트 2개를 추가 설치하고 접지선도 따로 배선하였다.

그리고 주방에 스위치가 있는 사워장용 전등을 주방 싱크대 전등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이설하였다.

 

 

딸내미와 일을때에는 따로 이야기를 하지 않아도 수시로 사진을 찍는데 아내와 일을 하니 찍어 달라고 해야 찍는다.

나도 일에 열중하다 보면 사진 찍는 것을 잊게 되어 하루 종일 찍은 사진이 몇 장 밖에 없다. 

 

 

 

  20200316

어제 실측해 간 주방가구를 제작하기 전에 재확인하기 위하여 전화가 왔기에 다시 확인해 주었다.

수요일 주방가구를 설치기 전이 선행작업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할 일이 많이 남아있다. 

주방가구를 들여놓고 작업을 해도 되겠지만 보양해가며 작업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 않을까?

 

 

창문과 출입문 2개소에 문선작업을 하였다.

문은 단면을 줄이고 데크 출입문은 뉘어서 설치하였다.

 

 

 

 

 

 

 

설치한 문선과 기존벽체와의 틈은 퍼티를 충전하였다. 

 

 

 

어제까지 내부수성페인트 2회 칠을 한 천장과 벽체에 수성바니쉬를 칠하였다.

 

 

 

아내는 방금 설치한 문선에 창문틀과 같은 페인트를 칠하였다.

시간이 충분하다면 벽체에 칠한 수성바니쉬가 굳고, 퍼티도 충분히 굳은 다음에 칠해야 하는데....

틈틈이 꽃밭에서 묶은 꽃대 제거작업을 하다가 내가 부탁하면 바로 달려온다. 

보조인부 역할도 하고....., 창문 유리도 닦고....., 먹을 것도 챙기고......

 

 

 

묵은 꽃대 제거작업 완료/20200317촬영

 

 

 

묵은 꽃대 제거작업 완료/20200317촬영

 

 

 

문선에 페인트를 칠할 때 기존벽체와 만나는 부분의 새김질하기가 쉬운 일이 아니다.

창문을 다 칠한 다음에야 커버링테이프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문틀에 커버링테이프를 붙이고 내일 페인트칠(2회)을 해야 하므로 창틀에도 붙였다.

 

해가 지기 직전이라서 전선 및 접지선 인입작업을 좀 더 하다가 일을 마쳤다.

성북동집에 내려 온지 10일이 되었는데 다른 때였다면 중간에 하루나 이틀 정도는 쉬었을 텐데 이번에는 쉬지 않고 일하였다.

예전처럼 무리하는 것은 아닌데도 엊저녁에는 피곤하여 초저녁에 잠자리에 들었었다. 

점심 때 아내가 서울에 가면 몸무게를 재어보란다.

 

 

며칠 전에 WS가 꽃밭에 배추농사를 지어서 김장을 하면 안되겠냐고 했는데, 말이 씨가 되게 생겼다!

은근히 걱정이 되기는 하지만 집 앞이고 아내가 의혹을 보이니 도전해 보기로 하였다.

 

 

■ 20200307 (대전 성북동 : 19박20일 : 넷이서>쭈와 둘이서>심과 둘이서>혼자서 : 547km) -발산ic-올림픽대로-경부고속-호남고속-서대전ic-성북동--WS 합류+주방가구 철거+주방벽지 제거+새틈(점심)+진잠1(e보드 구입)+진잠2(볼트 구입)+전기온수기 설치+수도배관  위치 천공+호박그네 도장 완료(0307)- -WS 합류+주방벽지 제거+진잠(수도배관 자재)+모터펌프 연결부분 수리+수도배관 관통부 확공+WS 차로 심 & Thomas 서울행(0308)- -주방 전기 및 접지공사용 천공+수도배관 관통부 확공+진잠1(전선 콘센트 스위치 등 전기자재+75PVC파이프 및 소켓+검전기+전지가위+우레탄 발포재)+진잠2(소포장 시멘트)+스텐레스 주름관 배관+우레탄폼으로 벽체 관통부 고정+피클 만들기+자전거 도장+밤부터 비+밤부터 비(쭈와 둘이서0309)- -지푸라기로 처마 밑 낙수받이 만듬+수도 및 전기온수기 배관작업+진잠(앨보2+새들5+우레탄 발포재+철선)+수도배관 및 전기온수기 시운전+주방 창틀 도장 준비+15시까지 비+저녁에 WS 다녀감(0310)- -e보드 붙이기+수도배관 누수 보수(6개소)+자전거 도장(0311)- -수도배관 누수 보수(1개소)+e보드 주변 우레탄폼 주입+퇴수 배출구 만들기+수도배관 보온+자전거 도장+주방 창문 도장+나비(0312)- -e보드 주변 우레탄폼 정리+2구 매립형 콘센트 커버 수리+데크에 3구 노출형 콘센트 2개 설치+벽체 및 천장 퍼티작업+창문 2회 도장+자전거 도장+조ㅇ식  만남+진잠(세탁기 배수호스+전선관+투명 호스+나사못+새들+보온관)(0313)- -도장면 샌딩+주방 천장 및 벽체 수성페인트 1회+관저리 은행+진잠(천장몰딩+걸래받이+창문선+접착용 실리콘)+모터펌프 퇴수서설+WS 차로 쭈 귀경 및 심 도착(0314)- -주방 천장 및 벽체 수성페인트 2회+주방 콘센트 2개소 신설+샤워실 전등을 싱크대 상부로 이설+묶은 꽃대 제거+싱크대 실측및 발주(0315)-주방 창틀및 문틀에 문선설치+수성바니쉬 1회+문선 및 창문틀 도장 1회+전선 및 접지선 배선+창문 청소+묶은 꽃대 제거+집앞 밭(0316)-

 

 

 

Posted by 하헌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