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도여행(노화도 북단=고막리)/20190902

 

45년 전 군 복무 중 노화도에 사는 후임이 있었는데 도서지방이라 휴가기간도 며칠 더 길었던 생각이 난다.

이런 연유로 노화도에 곱돌(활석)광산이 있고, 보길도가 옆에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다.

해남 땅끝마을에 가서도 허옇게 보이는 곱돌광산을 보고 금방 그 섬이 노화도임을 알기도 하였다. 

 

보길도를 가기 위해서 들렸지만 간 김에 노화도를 둘러보기로 하였다.

시간 여유도 많지 않을 것 같아서 노화도 북단인 고막리 이외에는 자료준비를 하지 않았다.

오늘 아침에 일찍 일정을 시작하였기에 노화도에서 시간 여유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갈 곳이 마땅하지 않다.

보길도를 출발하여 보길대교를 건너서 고막리로 가는 길로 들어섰다.

해변을 벗어나면 이내 들판이 보여서 섬이라기보다 한적한 농촌을 자나는 기분이다.

마땅한 목적지가 없어서 내비게이션에서 주소로 찾아갔는데 여행준비 과정에서 익힌 위치와 다른 곳에 도착하였다.

기억을 더듬어 좁은 고갯길을 넘어서 노화도 북단에 도착하였다.

 

 

 

 

 

 

 

 

 

 

 

 

 

 

도로 마지막 부분이 공사 중이고 사유지에 있는 양식장이라서 끝까지 접근하지는 못하였다.

인적 없는 해변에서 젊은 외국인을 만났는데 인사를 하니 씨익 웃으며 지나간다.

 

 

 

노화도에 왔으니 곱돌(활석)광산에는 들어가 보던 못하더라도 지나치기라도 하자고 하였다.

고막리에서 완도로 가는 배를 타려고 동천항으로 가는 길에 곱돌(활석)광산(민경산업)을 지났다.

 

 

 

■ 20190901 (완도 : 둘이서 : 2박3일 : 826km) -성북동-서대전ic-호남고속-광주-나주-영암-해남-완도대교-원동선착장(아침밥)-77-완도수목원-완도방조제-화흥포항-정도리 구계등(명승3호)-완도타워-완도항(동쪽끝)-신지대교77-신지도(신리 숙소)-신지대교-완도항(군내리/저녁밥)-신지대교-신지도(신리 숙소 1박)(0901)--신지대교77-완도 화흥포항-06:40발 여객선-노화도(동천항)-보길대교-보길도-망끝전망대-공룡알해변(보길도 남단/되돌아서)-예송리전망대-예송리갯돌해변-중리은모래해변-송시열글씐바위(보길도 동단/되돌아서)-세연정-곡수당+낙서재-보길대교-노화읍 고막리(노화도 북단)--구도 연도교-구도(되돌아서)-구도연도교-노화도(동천항)-16:20발 여객선-완도 화흥포항-완도 군내리/저녁밥)-신지대교77-신지도(신리숙소 1박)(0902)-명사십리해수욕장-원교 이광사 적거-동고해수욕장-방죽포항(신지도 동단)-장보고대교77-고금도830-약산연도교-약산도(=조약도)-조약돌해변가-득암항-가사동백숲해변-당목항-해동리(약산도 북단)830-약산연도교-고금도-묘당도 이충무공유적(고금도 충무사)830-77-고금도 고인돌공원-고금대교-강진 마량23-강진-2-영암-1-나주-13-광주 북광산ic-호남고속(이서/저녁밥)-서대전ic-성북동


 

 

 

 

Posted by 하헌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