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신중인 함백산 만항재 옛헬기장/20170805

 

여름휴가 일정에 대한 언급이 없기에 동료들이 하자는 대로 하려고 마음먹고 있었다.

여름휴가의 피크라고 할 수 있는 7월 말에서야 물어보니 여름휴가 일정을 나만 모르고 있었다.

요즈음 무더위 속에서 작업하느라 기진맥진한 상태였는데 적절한 시기에 쉬게 되었다. 

넋 놓고 지내다가 엊저녁에서야 애들은 별도의 계획이 있으니 아내와 단출하게 1~2박 정도로 다녀오기로 하였다.

여름철이니 시원하고 모기 없는 곳이 좋겠다는 생각에 함백산 만항재가 금방 떠올랐다.

 

이른 아침에 출발하여 정선에서 곤드래밥으로 점심을 먹고 만항재에 오르니 고한 함백산 야생화축제(20170729~0805)의 마지막 날이다.

만항재의 야생화축제장은 고지대이기는 하지만 한낮의 더위를 피해서 해가 설풋할 때 둘러보기로 하고 우선 옛헬기장으로 향하였다.

옛헬기장은 2000년도 여름에 처음 가서 별을 본 이후로 다니던 곳이라 만항재를 지날 때마다 일부러 가보는 곳이기도 하다.

진입로 주변 배수로가 정비되어 있기는 하지만 이번에도 물이 고여 있는 곳이 있기는 예외가 아니었다.

옛헬기장이 가까워지며 능선 쪽에 전에는 보이지 않던 평평한 곳이 언뜻 보이기에 되돌아 나올 때 가보자고 하며 지나쳤다.

그런데 곧바로 능선 쪽으로 도로가 생겨난 흔적이 보이기 시작하더니 옛헬기장을 비롯한 주변이 온통 풍력발전소공사로 파헤쳐져 있다.

 

 

 

 

 

 

재작년에도 이곳 옛헬기장에서 야영하려고 하였으나 선점한 분들의 못마땅한 모습도 있고, 무엇보다 야영금지 표지판도 있어서 포기했었다.

태백산국립공원이 지정(2016년 5월)된 후 처음 방문하는 길이라 무슨 변화가 있을까 궁금하기도 하였다.

특히 야영이 가능한지 궁금했는데 옛헬기장 부근은 국립공원에서 벗어났는지 이 지경이 되어버렸다.    

 

 

 

왼쪽 오르막길 끝 부근에는 2014년에 야영했던 미군부대자리에 가보니 공사용 컨테이너가 가득하고 신설도로와도 연결되어 있다.

재작년에 갔을 때 미군부대자리 주변에 새 길을 만든 흔적이 보여서 무슨 공사인지 시작 되었다고 짐작 했었는데 .....

 

 

 

 

 

 

 

 

 

 

 

 

  어수선하기는 해도 옛헬기장에 온 김에 새로운 각도에서 주변도 살려 볼 겸 새로 뚫린 도로를 올라가 보았다.

 

 

굴삭기와 덤프트럭이 작업 중인 도로 끝까지는 들어가지 않고 도로공사가 끝난 여기까지만 올라갔다. 

 

 

 

 

 

 

 

 

 

 

 

함백산(오른쪽)과 금대봉(왼쪽) 너머로 매봉산 풍력발전기가 어렴풋이 보인다.

 

 

 

 

 

 

 

태백산 방향.....

 

 

 

 

 

 

 

2000년부터 17년 동안 보아 온 만항재 옛헬기장 주변의 풍광이 한순간에 날아가서 허망한 생각이 든다. 

삼양대관령목장과 매봉산에서 풍력발전기를 처음 보았을 때에는 새로운 모습이라 좋게 보였었다.

별보기 좋던 횡성 태기산과 평창 청옥산에 풍력발전기가 들어서며 어쩔 수 없어서 가기는 하지만 별 보기에는 별로인 산이 되어버렸다.

옛헬기장이야 우리 집에서 거리도 멀고 날씨 변화가 많아서 별 보는데 기대하는 곳은 아니지만 풍력발전기가 들어선다는 것이 반갑지는 않다.

새 길이 뚫렸으니 새로운 풍광을 볼 수 있으면 그나마 다행지겠지만.....    

 

 

 

■ 0804 (만항재+화절령+동강+청옥산 : 여름휴가 : 둘이서 : 1박 : 622km) -발산ic-강북강변-6-두물머리-양평-청운-횡성-442-새말-42-안흥-방림-평창(재래시장/과일)-정선(곤드레밥)-정선1교삼거리-59-쇄재터널-선평역 옆-문곡교차로-38-사북-고한-414-만항재-운탄로-헬기장(풍력발전소공사:되돌아서)-만항재-서학로-함백산 진입로 입구 부근(되돌아서)-만항재-414-구래로 갈림길-구래리 산1-88(되돌아서) -함백산 진입로 입구 부근(1박 : 되돌아서)-만항재-414-구래로-꼴두바위(커피)-상동삼거리-31-봉우재삼거리-선바위길-상동숯치유센터-구래리(선바위길 끝:커피)-직동로-화절령-사북리 산155-80 -도롱이연못-운탄로-하이원cc(고한리434:되돌아서)-운탄로-도롱이연못-화절령길-사북교차로(시내 맴돔)-38-마차령부근(곤드레밥)-신동-동강로(터널 윗길)-운치리-가수리-광하교-42-미탄-회동리-청옥산(육백마지기:되돌아서)-평안리-미탄-42-평창(재래시장)-방림-안흥-새말-횡성-청운-양평-두물머리-조안ic-6-강북강변-가양대교-발산ic-

 


 

Posted by 하헌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