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금빛열차(West Goldtrain) G-Train 길(군산-익산) 기차여행/20150108

기차로 군산역에 도착해서 다시 출발할 때까지 3시간의 여유는 너무 짧은 시간이였다. 그 사이에 점심도 먹고, 군산근대역사박물관과 구군산세관을 다녀왔다. 오늘 여행의 주 목적은 기차를 타는 것이니 서둘러서 군산역으로 되돌아 왔다. 군산역은 장항선과 연결되며 장항역과 마찬가지로 역사가 도심에서 많이 떨어져 있다.

익산까지 타고갈 새마을열차의 출발시간은 아직 많이 남아있지만 대합실에서 기다리지 않고 일찌감치 승강장으로 나왔다. 지나가는 기차도 보고 역에서 일하는 모습도 볼 겸..... 얼마 후 새마을호가 들어온다는 안내방송을 들어보니 용산으로 가는 열차라고한다. 안내판을 보니 익산으로 가는 승강장은 반대편에 있다. 옆에 있는 분께 확인해 보니 여기가 아니란다.

급하게 지하도를 이용하여 익산행 열차를 타는 승강장으로 가자마자 용산행 새마을호가 들어온다.

이어서 우리가 타고 갈 디젤기관차 7323호 견인 새마을호가 들어왔다. 장항선은 단선철도라 군산역에서 두 새마을호가 교행한다. 이번 기차여행에는 기차를 세번 타는데 군산에서 익산까지는 중간에 대아역이 있기는 하지만 새마을호라 서지 않는다. 새마을호가 몇년후에는 ITX새마을로 교체된다니 단거리이기는 하지만 기회가 있을 때 타두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해서였다(손자 의견).

기차에 별 관심이 없었고, 탈 기회도 별로 없어서 이제까지 모르고 지냈는데 새마을호의 특징은 이렇게 둥근 유리창이란다.

군산역과 익산역 사이의 유일한 여객취급역인 대아역.....

지난 가을에 다녀갔던 임피역이 나오지 전에 카메라를 연사모드로 바꾸고 기다렸다. 드디어 임피역! 지난 가을에 왔을 때에는 공사중이였는데 공사가 끝난 모양이다.

임피역/20141005.....  http://hhk2001.tistory.com/4539

종착역이 가까워서인지 열차안이 텅 비었다.

열차가 익산역에 도착하기 전에 객차의 맨 앞칸으로동하여 익산역에 도착하자마자 7323호 기관차의 사진을 촬영하였다.

KTX

우리가 타고온 용산발 익산행 새마을호의 기관차 사진을 촬영하고 대합실로 가다보니 어느새 행선판이 익산발 용산행으로 바뀌었다.

아침에 영등포역에서 군산역까지 타고 왔던 무궁화호를 견인하고 온 '서해금빛열차(West Goldtrain)'라고 쓰여진 7379호 디젤기관차가 종착역인 익산역에 있다.

아직은 운행하고 있지 않지만 KTX-호남(KTX-달리안)이 있다.  서울지하철 5호선 이후 처음으로 보라색 도색을 하였으며, 2015년 호남고속철도가 개통되면 운행될 열차이다. 현대 Rotem에서 제작하였으며 장차 KTX-평창도 동일 차종으로 도색만 다르다고 한다.

2014년 11월 29일 영업을 개시한 익산선상역사.....

서측광장은 아직 공사중이고 동측광장은 공사가 거의 마무리단계이다.

0108 (군산+익산 기차여행 : T와 둘이서) -마을5-전철5-전철1-영등포역 무궁화08:25 장항선-군산역11:45-택시-(점심)군산근대역사박물관-구군산세관-택시-군산역 새마을14:42-익산역15:01-익산역 무궁화16:21 호남선-영등포역19:23-전철1-전철-5-마을5-